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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의 힘 : 생기를 되찾아 주는 요가 호흡법의 모든 것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 / 저자사항
호흡의 힘 : 생기를 되찾아 주는 요가 호흡법의 모든 것 / 스와미 사라다난다 ; 김재민 옮김
발행사항
서울 : 판미동 : 민음인, 2010
형태사항
174 p. : 천연색삽화 ; 24 cm
원표제
(The) power of breath : the art of breathing well for harmony, happiness, and health
ISBN
9788994210650
일반주기
부록: 건강 실천 프로그램
일반주제명
Respiration Yo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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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2.2 2010 등록번호 11161424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호흡의 기본 이론부터 이를 활용한 요가 수련법까지 상세히 설명한 호흡 수련 지침서. 세계적인 요가 지도자로 30년간 요가 수행을 해 온 저자는 바쁜 생활 패턴과 운동 부족으로 제대로 호흡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올바른 호흡법이라고 주장한다.

책은 동작 중심의 기존 요가 관련서와 달리, 요가 전통에서 강조하는 미세 에너지 센터에 집중한 호흡 기법을 바탕으로 건강한 몸과 안정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비법을 제시한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호흡, 임산부를 위한 호흡, 화를 가라앉히는 호흡 등 다양한 호흡법들을 소개하며, 그림과 사진을 곁들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저자는 초보자들도 쉽게 요가의 신비적 인체관과 호흡법, 요가 동작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호흡의 기본 이론을 차근히 밟아 가는 것은 물론, 독자 스스로가 자신의 호흡 습관을 점검할 수 있게끔 ‘자가 점검 질문’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치유법들을 소개하고 있어, 호흡 수련을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호흡이 모든 것의 기본이다!
스트레스를 없애고 활력을 불어넣는 요가 호흡법의 모든 것


호흡의 기본 이론부터 이를 활용한 요가 수련법까지 상세히 설명한 호흡 수련 지침서 『호흡의 힘』이 판미동에서 출간되었다. 세계적인 요가 지도자로 30년간 요가 수행을 해 온 저자는 바쁜 생활 패턴과 운동 부족으로 제대로 호흡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올바른 호흡법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동작 중심의 기존 요가 관련서와 달리, 요가 전통에서 강조하는 미세 에너지 센터에 집중한 호흡 기법을 바탕으로 건강한 몸과 안정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비법을 제시한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호흡, 임산부를 위한 호흡, 화를 가라앉히는 호흡 등 다양한 호흡법들을 소개하며, 그림과 사진을 곁들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제대로 호흡하는 것의 중요성

마치 돌덩이를 얹어 둔 것처럼 가슴을 죄거나 누르는 듯한 가슴 답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고 있다. 과도한 업무상의 스트레스, 혹은 심장 질환 등 건강상의 문제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통 요가에서는 ‘반만’ 호흡하는 잘못된 호흡 습관에 따른 증상이라고 얘기한다. 호흡은 하되, 가슴을 완전히 열고 깊이 숨을 들이쉬거나 내쉬지 않는다는 것이다.
호흡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활동이다. 산소가 제대로 공급돼야 세포가 활발히 활동할 수 있고 노폐물이 잘 제거됨으로써 전체적인 신진대사가 잘 된다. 컨디션이 좋아지니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처럼 호흡을 주의 깊게 조절함으로써 노폐물을 제거하고 산소의 흡입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로써 보다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요가 동작들과 함께 소개되는 다양한 호흡법들은 어깨의 긴장이나 위경련과 같은 불안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여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기분을 한결 낫게 만들어 준다.


명상법과 요가 아사나를 결합한 ‘진짜’ 호흡법

이 책은 요가 동작(아사나)에만 치우치거나 지나치게 명상에만 집중하여 고루하게 여겨졌던 기존의 관련서들과 달리, 호흡과 연계한 요가 동작과 명상 수련법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일반 독자들까지 아우른다. 특히 저자는 초보자들도 쉽게 요가의 신비적 인체관과 호흡법, 요가 동작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호흡의 기본 이론을 차근히 밟아 가는 것은 물론, 독자 스스로가 자신의 호흡 습관을 점검할 수 있게끔 ‘자가 점검 질문’을 제시한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간략한 팁을 박스로 처리하여 곳곳에 배치해둔 것은 또한 요가 호흡 수련서는 어렵다는 생각을 덜어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치유법들을 소개하고 있어, 호흡 수련을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스와미 사라다난다(지은이)

그동안 요가를 배우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가 및 명상 지도자로, 여러 권의 요가 전문 서적을 집필했다. 40년 이상 요가를 가르쳐 왔으며 특히 호흡법과 명상, 차크라, 무드라에 대해서는 탁월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 그녀는 26년 동안 세계적인 요가 교육 기관인 인터내셔널 시바난다 요가 베단타 센터(International Sivananda Yoga Vedanta Centres)에서 일하며 그 산하의 뉴욕, 런던, 뉴델리, 히말라야 지부를 관리했다. 2001년 히말라야에서 장기간에 걸친 개인 수행 이후 미국 매사추세츠 주의 피스메이커 커뮤니티(Peacemaker Community)에서 ‘레지던스 작가’로 활동한 뒤 독일 쾰른 바로 외곽에 있는 요가 및 명상 수행원 하우스 요가 비디야(Haus Yoga Vidya)로 가서 지도를 했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녀는 런던과 뉴욕을 오가며 살았지만, 매년 독일에서 몇 달을, 그리고 인도에서 몇 달을 더 살며 강의를 한다. 전 세계를 돌며 요가를 가르치며, 순례자들을 인도로 이끌고 있다. 또 광범위하게 글을 쓰며 요가를 알리고 체계화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북인도 리시케쉬(Rishikesh)에 암 호스피스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자선단체 강가 프렘 호스피스(Ganga Preme Hospice)의 신탁회원이기도 하다.

김재민(옮긴이)

동국대 인도철학과 대학원에서 요가 철학을 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주대 대체의학대학원,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등에서 강의하였고, Sivananda Teacher’s Training Course(in India), 한국요가연수원 지도자 과정(서울), Vac Yoga Intensive Course(in India) 등을 이수하였다.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융합요가학과 겸임교수,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한국융연구원 예비과정 상임연구원으로 있다. 저서로는 《요가와 문화》(공저), 《Svara Yoga의 사상과 수행체계 연구》가 있고, 역서로는 《요가 사전》, 《차크라의 힘》, 《스와라요가》, 《호흡의 힘》 등이 있다. 이밖에 논문으로 <자살 유가족의 회복을 돕기 위한 요가적 패러다임 모색 (試論)〉, <하타 요가(Haṭha Yoga)자세(āsana) 수행의 효과>, <《게란다상히타》의 요가 자세(āsana)에 대한 일고찰> 등을 발표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역자 서문 : 올바른 호흡을 위하여 = 9
머리말 : 호흡이 모든 것의 기본이다 = 12
 바른 호흡의 중요성 = 15
 몸ㆍ호흡ㆍ마음의 연관성 = 17
 호흡 이해하기 = 20
CHAPTER 1 호흡에 대한 탐구 = 23
 어떻게 호흡하는가 = 24
 에너지 호흡 = 29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호흡 = 34
 호흡 평가하기 = 36
 호흡기계 정화하기 = 40
 언제, 어디서 호흡할 것인가 = 42
 바르게 앉는 법 = 44
CHAPTER 2 생기를 활성화하는 숨, 프라나 = 49
 역동적인 생기 에너지 = 50
 프라나 심상화 : 프라나 마시기 = 52
 프라나에 얽힌 우화 : 벌떼 같은 감각들 = 54
 부정적 감정에 대처하기 = 56
 프라나 보내기 = 58
 그냥 내보내기 = 61
 에너지 정렬하기 = 64
 상호 보완적인 반쪽 통합하기 = 66
 균형과 조화를 위한 호흡 = 68
 프라나 수련 연속 동작 : 태양 경배하기 = 70
CHAPTER 3 영양을 공급하는 숨, 사마나 = 75
 소화 호흡 = 76
 사마나 심상화 : 사마나에 집중하기 = 78
 사마나에 얽힌 우화 : 에너지 균형 맞추기 = 80
 태양의 온기 사용하기 = 82
 긍정적 에너지 점화하기 = 84
 열의에 불 붙이기 = 86
 화 가라앉히기 = 88
 사마나 수련 연속 동작 : 원기를 회복하는 다섯 의례 = 90
CHAPTER 4 확장하는 숨, 비야나 = 95
 심장에서부터 호흡하기 = 96
 비야나 심상화 : 비야나 방사하기 = 99
 비야나에 얽힌 우화 : 알맞은 때 기다리기 = 101
 상자 밖에서 생각하기 = 104
 호흡과 함께 걷기 = 106
 자신의 이미지 고양하기 = 108
 폐 열기 = 110
 연민으로 호흡하기 = 112
 비야나 수련 연속 동작 : 사고방식 확장을 위한 자세 = 114
CHAPTER 5 정화하는 숨, 아파나 = 119
 신체 체계 정화하기 = 120
 아파나 심상화 : 아파나 확고히 안정시키기 = 122
 긴장 완화하기 = 124
 스트레스 극복하기 = 126
 새 생명을 위한 호흡하기 = 128
 호흡 뿌리내려 정착하기 = 130
 호흡 사다리 오르기 = 132
 부정적인 생각 제거하기 = 134
 아파나 수련 연속 동작 : 달 경배하기 = 136
CHAPTER 6 표현하는 숨, 우다나 = 143
 영감을 주는 에너지 일깨우기 = 144
 우다나 심상화 : 에너지 표현하기 = 146
 우다나에 얽힌 우화 : 토끼와 거북이 = 148
 성공을 위한 호흡하기 = 150
 위로 날아오르는 숨 = 152
 침묵의 소리 = 154
 긍정적 에너지 보존하기 = 156
 공중에 떠오르기 = 158
 우다나 수련 연속 동작 : 표현하는 에너지를 안정시키는 자세 = 160
부록 : 건강 실천 프로그램 = 162
용어 정리 =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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