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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 면역력 높이는 103가지 레시피 :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음식 (Loan 2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이양지
Title Statement
우리 가족 면역력 높이는 103가지 레시피 :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음식 / 이양지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소풍,   2010  
Physical Medium
199 p. : 채색사진 ; 24 cm
ISBN
9788996416814
General Note
권말에 색인 수록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Cooking for health aFormulas, recipes,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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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Education Reserves(Health Science)/ Call Number 641.563 2010 Accession No. 14107548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자연요리 전문가인 이양지 선생님이 들려주는 면역력 높이는 103가지 요리 레시피. 우리가 늘 먹는 식재료에는 자연이 담겨져 있고, 그 안에 모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가 들어있다. 그 식재료로 만든 음식이 바로 “푸드 백신”이다. 구하기 쉬운 일상의 식재료들을 가지고 맛은 물론 우리 몸의 백신이 되는 103가지 레시피를 소개한다.

노화를 방지하여 동안을 만드는 면역력 레시피, 장을 깨끗이 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레시피,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면역력 레시피, 외부 바이러스에 강한 체질로 만드는 면역력 레시피 등 일상의 식탁에서 늘 먹는 쉬운 식재료로 맛은 물론, 칼로리는 낮으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면역력이 강해지면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노화가 방지되고, 장이 깨끗해지며 암과 바이러스에 강해지는 체질이 된다. 한가지 식품이 어떤 병을 치료하는 약이 될 수는 없지만 책에 소개된 레시피들과 함께 올바르게 지속되는 식생활은 면역력을 키우는데 가장 좋은 근본적인 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 일상의 식재료로 만든 “푸드 백신”으로 나와 내 가족 면역지수 높이기
얼마 전 신종 플루 바이러스 때문에 전 세계가 공포에 떨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새삼 면역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되었지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비싸고 좀더 특별한 식재료가 필요한 게 아닙니다. 일상의 식탁 위에서 만나는 식재료로 맛있는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면 됩니다. 우리가 늘 먹는 식재료에는 자연이 담겨져 있고, 그 안에 모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 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식재료로 만든 음식이 바로 “푸드 백신”입니다. 이 책에서는 구하기 쉬운 일상의 식재료들을 가지고 맛은 물론 우리 몸의 백신이 되는 103가지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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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쉿!, 10년 젊어 보이는 비법의 레시피! 면역력이 높아지면 젊어져요!
산소는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하지만 환경오염이나 혈액순환 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불안정한 산소가 과잉 생산되고, 이것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됩니다. 우리 몸에는 산화와 항산화의 균형을 지키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만, 산화쪽으로 기울어지면 노화나 암,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황산화 성분은 녹황색 채소와 등푸른생선에 풍부합니다. 주요 식품으로는 토마토, 단호박, 부추, 메밀, 콩, 가지, 적채, 블루베리, 등푸른 생선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따라하면서 맛도 챙기고, 젊어지세요!

3. 면역력을 높이려면 장 청소부터 깨끗이!
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면역기관입니다. 입을 통해 이물질이나 유해물질이 장으로 들어오면 장의 면역 시스템이 좋고 나쁜 것을 구별합니다. 전신의 신경과 함께 움직여 우리 몸을 지켜주므로 장은 ‘제2의 뇌’라고도 불린답니다. 장을 건강하고 젊게 지키기 위해서는 장내 좋은 균을 늘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식이섬유와 유산균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채소 중에서도 우엉이나 연근, 당근, 감자, 고구마, 마등의 근채류에 많고 곡류나 해초에도 풍부합니다. 주요 식품으로는 고구마, 마, 우영, 연근, 감자, 현미, 잡곡, 해조류, 요구르트, 곤약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따라하면서 맛도 챙기고, 장청소도 깨끗이 하세요!

4. 일상의 밥상에서 암에 걸리지 않는 레시피 실천하기
암을 예방하면서 면역력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이나 채소의 색, 향, 매운 맛 등에는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하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마늘이나 파에 들어 있는 매운 자극성 성분은 항균 작용이나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버섯류에 들어 있는 다당류는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달하게 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주요 식품으로는 마늘,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양파, 청국장, 콩, 생강, 표고버섯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따라하면서 맛도 챙기고, 암도 예방하세요!

5. 강해라~ 세져라! 외부 바이러스에 강한 체질로 만드는 레시피
감기의 대부분은 바이러스가 원인인데, 그 종류가 400가지 이상된다고 합니다. 일단 감기에 걸리면 바이러스의 힘이 약해질 때까지 그 증상을 가볍게 하는 처방밖에는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리기전에 미리 면역력이 강한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제철채소를 충분히 섭취해 면역력을 키우면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1을 함유한 육류의 붉은 살 부위, 생선, 달걀, 콩 등에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 시금치, 단호박 그리고, 피망, 고추 과일 등에 풍부히 들어 있는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일상생활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야 합니다. 감기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약하게 하는 주요 식품으로는 돼지고기, 쇠고기의 붉은살 부위, 녹황색채소, 녹차, 생강, 대파, 과일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따라하면서 맛도 챙기고, 감기도 예방하세요!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이양지(지은이)

현재 ‘이양지의 부엌학교’를 운영하면서 마크로비오틱 집밥과 제철 채소를 이용한 건강한 레시피를 꾸준히 개발하며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 가정교육학을 전공한 뒤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제과학교에서 제과제빵을 배웠고, 프랑스 르노트르제과학교와 스위스 리치몬드제과학교를 수료했다. 일본에서 동경제과학교를 다닐 때 달고 맛있는 케이크와 과자를 공부하던 중 건강이 악화, 마크로비오틱 식사법을 만나 건강을 회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으로 마크로비오틱 섭생법을 공부해 FLA(food &lifestyle adviser) 식생활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한국으로 돌아와 국내 최초로 마크로비오틱 섭생법을 소개하였으며, 자연요리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풀무원, 농심, 삼성서울병원 등에서 상품 및 메뉴 개발을 도왔고, NHN 식생활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마크로비오틱 식단을 도입시켰다. 저서로 《고마워요, 요리선생님》 《마크로비오틱 집밥》 《참 쉬운 건강 밥상》 《자연주의 태교 밥상》 《채식의 시간》 《하루 한 가지 채소요리》 등이 있다. 홈페이지│www.macrobiotics.co.kr 블로그│3hlife.blog.me 네이버푸드판│tv.naver.com/macrobiotic 인스타그램│@macro_biotic 유튜브│이양지TV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Chapter 1 노화를 방지하여 동안을 만드는 면역력 레시피
 젊은 근력을 유지하여 노화를 방지해주는 _ 닭가슴살과 토마토 생강 드레싱 = 20
 우리 몸의 혈류를 원활하게 해주는 _ 꽁치 레몬구이 = 22
 혈전을 녹여 심혈 질환을 예방하는 우리 전통 발효 식품! _ 생청국장 김말이튀김 = 24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_ 간고등어 단호박찜 = 26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_ 마파두부 토마토 = 28
 매끄러운 피부와 윤기나는 모발까지 _ 아보카도 검은콩샐러드 = 30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켜주는 _ 고등어와 대파구이 파슬리 드레싱 = 32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_ 부추 목이버섯샐러드 = 34
 세포의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_ 닭가슴살구이 블루베리 드레싱 = 36
 모세혈관을 튼튼히 해주는 _ 메밀전병 = 38
 간 기능 향상과 피로 해소에 좋은 _ 적채와 무피클 = 40
 DHA가 풍부해 피를 맑게 해주는 _ 삼치단호박 고추장구이 = 42
 체지방의 축적을 억제해주는 한식 스타일 스파게티 _ 메밀국수볶음 = 44
 안토시아닌의 트리플 항산화 효과! _ 적채 블루베리 가스파초 = 46
 고기의 지방분을 분해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_ 쇠고기 우롱차 프룬장조림 = 48
 자양강장으로 피로 해소를 도와주는 _ 토마토 굴볶음 = 50
Chapter 2 장을 깨끗이 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레시피
 식이섬유와 유산균으로 장 건강을 책임지는 _ 닭고기 버섯 요구르트카레 = 54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좋은 _ 돼지안심 오트밀커틀릿 = 56
 숙변을 해소하고 다이어트에 좋은 _ 곤약 감자조림 = 58
 위를 보호하는 _ 새싹채소 마무침 = 60
 콩의 식이섬유만을 통째로 먹는 _ 콩비지 드레싱 송이토마토샐러드 = 62
 장 건강에 피부의 기미, 주근깨까지 예방! _ 율무샐러드 = 64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_ 근채류 듬뿍 간장떡볶이 = 66
 위 점막을 보호하고 식이섬유까지 풍부한 _ 연근 카레풍미볶음 = 68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_ 마 연어샐러드 = 70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는 _ 연근 파래전 = 72
 성장기 아이들과 노인에게 더 좋은 _ 현미 아욱죽 = 74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_ 우엉 밤수프 = 76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의 면역 기능을 도와주는 _ 콩비지전 = 78
 변비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까지 챙기는 _ 버섯해초 드레싱 그린샐러드 = 80
 냉장고뿐만 아니라 장까지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_ 채소 듬뿍 토마토수프 = 82
 고기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는 _ 고구마 햄버그스테이크 = 84
Chapter 3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면역력 레시피
 고혈압과 심장병에도 좋은 강력한 항암 작용 _ 반건조 모둠버섯 올리브유 마늘볶음 = 88
 비타민 C와 E가 풍부해 윤기나는 피부를 만드는 _ 콜리플라워 호두샐러드 = 90
 면역력도 높이고 다이어트도 챙기고 _ 표고탕수 = 92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_ 브로콜리 다진 돼지고기 소스 = 94
 피곤을 몰아내고 활력이 생기는 _ 콜리플라워 바지락볶음 = 96
 고혈압도 예방해주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_ 표고버섯 카푸치노수프 = 98
 여자에게 특히 좋은 _ 노란콩 호두조림 = 100
 항암 식품의 대가 _ 마늘 고구마크로켓 = 102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하는 _ 방울토마토 스크램블드에그 = 104
 생활습관병을 예방해주는 _ 생청국장 마늘칩볶음밥 = 106
 젊어져요! 아이들도 잘 먹어요 _ 두부 새우 칠리소스 = 108
 암 예방은 물론 피부 트러블에 좋아요! _ 단호박 녹두수프 = 110
 부기를 빼줘요! 여름에 특히 좋아요 _ 오이와 양상추 두유수프 = 112
 거친 피부에 윤기를 더해주는 _ 쑥갓 당근 된장 들깨무침 = 114
 면역력 Up, 노화 방지에 좋은 _ 파프리카와 무 된장 드레싱 샐러드 = 116
Chapter 4 감기 바이러스에 강한 체질로 만드는 면역력 레시피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_ 단호박샐러드 = 120
 면역력 덩어리! _ 굴 크림수프 = 122
 강력한 살균력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_ 영계 녹차 보리백숙 = 124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는 _ 시금치 감자뇨키 = 126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_ 쇠고기안심스테이크 배생강 소스 = 128
 피로를 풀어주고 풍부한 비타민 C로 감기를 예방하는 _ 키조개 양배추 오렌지 소스 볶음 = 130
 몸의 열을 식히고 갈증을 잡아주는 _ 녹차말이밥 = 132
 두부와 풍성한 채소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는 _ 두부 오키나와식 볶음 = 134
 소화가 잘 되는 스태미나 요리 _ 장어구이샐러드 = 136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_ 무와 돌미나리 반건시무침 = 138
 감기 예방에 장도 깨끗하게 _ 콩나물밥과 부추 양념장 = 140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₁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_ 단호박 드라이카레 = 142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_ 돼지고기 달래무침 = 144
 감기도 예방하고 피부도 챙기고 _ 새싹채소샐러드 딸기 드레싱 = 146
 건강 만능 녹찻잎을 맛있게 먹는 방법 _ 감자 녹찻잎전 = 148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 C가 듬뿍, _ 럭셔리한 콩나물샐러드 = 150
Chapter 5 일상의 식탁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레시피
 일상 반찬+
  오메가3 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_ 무청시래기 들깨나물+두유 = 154
  DHA와 EPA가 풍부해 뇌를 활성화하는 _ 고등어 무조림+김치 = 155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항암 작용까지 _ 감자채볶음+파프리카 = 156
  뇌의 피로를 풀어주는 _ 오징어볶음+마늘종, 양배추 = 157
  피부 미용에 좋은 _ 참나물+깨 듬뿍 = 158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_ 가지구이무침+파프리카 = 159
  필요 이상의 염분을 배출시켜주는 _ 오이무침+토마토 = 160
  세포조직을 생성해서 성장을 돕는 _ 메추리알장조림+닭가슴살 = 161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_ 파래무침+감 = 162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_ 제육볶음+브로콜리 = 163
  쇠고기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는 _ 불고기+우엉 = 164
 채소국ㆍ찌개+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_ 미역국+들깻가루 = 165
  식이섬유가 풍부한 _ 매운 달걀탕+표고버섯 = 166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_ 콩나물국+생강 = 168
  통째로 먹는 항암 찌개 _ 된장찌개 = 169
  통째로 먹는 생활습관병 예방 찌개 _ 청국장찌개 = 170
  필수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부드러운 _ 순두부찌개+들깨 = 172
  장 건강을 책임지는 _ 버섯전골+우엉 고기완자 = 174
  변비를 예방하는 _ 근대된장국+콩비지 = 176
  해독 작용과 위장까지 보호해주어 숙취 해소에 좋은 _ 무 굴국+연근 = 177
 드레싱ㆍ양념장
  양파 드레싱 = 178
  블루베리 드레싱 = 178
  흑임자 요구르트 드레싱 = 178
  수삼 비빔장 = 180
  만능 간장 = 182
  된장 양념장 = 182
  겨자 유자청 양념장 = 182
  매실초 고추장 = 184
  두부 견과류 쌈장 = 185
 음료ㆍ디저트
  감기 초기 증상에 드세요! _ 대추생강꿀차 = 186
  항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우리 전통 발효 음료 _ 단호박식혜 = 187
  갈증을 해소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여름철 음료 _ 유자 자몽스무디 = 188
  눈을 좋게 하는 _ 블루베리셰이크 = 188
  여름철 갈증 해소에 그만 _ 오미자주스 = 190
  피로를 해소하고 입맛을 돋워주는 _ 홍삼 꿀아이스크림 = 190
  흰머리를 예방해주는 _ 검은콩물과 검은콩차 = 192
  감기에 걸렸을 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_ 진저 시나몬 밀크티 = 194
  남녀노소 베스트 디저트! _ 검은콩푸딩 = 196
  정장 작용으로 변비를 예방하는 _ 푸룬 빵푸딩 = 198
  위를 튼튼하게 하고 해독 작용을 하는 _ 곶감 밤 경단 꿀무침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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