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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스 맥쿠엔의) 스트레스의 종말 (Loan 125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McEwen, Bruce S. Lasley, Elizabeth Norton, 저 이연경, 역 최준식, 역
Title Statement
(브루스 맥쿠엔의) 스트레스의 종말 / Bruce McEwen, Elizabeth Norton Lasley 지음 ; 이연경, 최준식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시그마북스,   2010  
Physical Medium
xix, 298 p. : 삽화 ; 23 cm
Varied Title
(The) end of stress as we know it
ISBN
9788984454248
General Note
부록수록  
당신이 알아야 할 스트레스에 대한 모든 것이 이 책에 있다!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Stress (Psychology) Stress (Physiology) Stres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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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스트레스 연구의 선구자, 맥쿠엔 박사가 말하는 스트레스와 질병과의 긴밀한 관계, 그리고 그 종식. 뇌가 분비샘 및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메커니즘 연구에 있어 선구적 역할을 해 온 맥쿠엔 박사의 책으로, 명쾌하고 읽기 쉬우면서도 과학적인 권위를 잃지 않는 방식으로 알로스테시스 과부하를 비롯하여 스트레스에 관해 알려진 놀라운 지식들을 안내한다.

스트레스 연구의 선구자, 맥쿠엔 박사가 말하는
스트레스와 질병과의 긴밀한 관계, 그리고 그 종식!


21세기, 우리는 찬란히 빛나는 유전학의 시대로 들어섰다. 동시에 우리가 왜 아프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많은 요인들이 유전자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심리적 기질, 사회관계의 패턴, 우리가 속한 사회집단 및 그 집단에서의 위치, 라이프스타일 같은 것들이라는 사실도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이 두 가지를 연결하는 고리가 바로 스트레스이다. 어떤 스트레스 요인들에 노출되며 어떻게 이에 대항하는지가 우리의 건강을 설명하는 열쇠이다. 아무리 정상적으로 잘 살아왔다 하더라도 우리들 대부분은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스트레스 관련 질병에 의해 심각하게 고통 받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우리들 대부분은 이런 사태가 가능한 한 늦게 닥쳐오기를 바랄 뿐이다. 스트레스와 질병 사이의 연결을 한번쯤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가? 그런 결심이 섰다면 지금 여러분은 스트레스에 관해 가장 훌륭한 개론서를 들고 있다. 브루스 맥쿠엔보다 이런 종류의 책을 잘 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맥쿠엔 박사가 과학자로서 걸어온 길 자체도 흥미 있는 이야깃거리이다. 고교시절 심리학에 매혹되었으면서도 막상 1960년대에 그가 대학원생으로 연구를 시작한 분야는 세포생물학이었다. 바로 그 환원주의 과학 중의 하나 말이다. 그 이후로 맥쿠엔 박사는 스트레스가 뇌와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환원주의적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 그 결과 맥쿠엔 박사의 이력서는 화려한 수상경력으로 가득 차 있다. 세계 최고의 연구 기관 중 하나인 록펠러 대학의 석좌교수이면서 세계 신경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과학자로서는 최고의 영예인 국립 학술원 회원으로 추대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경력을 구축하는 동안에 맥쿠엔 박사의 관심사는 스트레스에 관한 통합적인 관점으로 확대되었다. 그 결과 전혀 환원주의적이지 않은 주제들, 특히 정서, 대응방식, 사회경제적 위치 등이 건강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도 관여하였다. 무엇보다도 ‘알로스테시스 과부하’라는 중요한 개념-누적된 인생의 역경을 의미하는-이 어떻게 질병으로 연결되는가를 보여 주는 일련의 놀랍고도 중요한 연구들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맥쿠엔 박사를 진정한 스트레스 연구의 선구자로 이끌었다. 이 책은 명쾌하고 읽기 쉬우면서도 과학적인 권위를 잃지 않는 방식으로 알로스테시스 과부하를 비롯하여 스트레스에 관해 알려진 놀라운 지식들을 안내할 것이다. 올바른 책을 읽는 것이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주장을 환원주의적으로 증명하긴 어렵지만 정말로 그러하다. 이 책이 그 증거가 될 것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브루스 맥쿠엔(지은이)

저명한 교수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구자이다. 그는 뇌가 분비샘 및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메커니즘 연구에 있어 선구적 역할을 해왔다. 현재 뉴욕 록펠러 대학의 신경내분비학 연구소 소장이며,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과 연계된 뇌과학 프로그램에서 뇌과학 및 스트레스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최준식(옮긴이)

1967년생. 서강대학교 생물학과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거쳐 매사추세츠 주립대학에서 신경과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 예일대학교와 뉴욕대학교에서 연구원 생활을 거쳐 2004년부터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있음. 겁먹은 쥐의 뇌 특히 편도체, 전두엽, 해마에서 일어나는 신경생물학적 변화를 밝혀내는 연구를 10여 년째 진행하고 있음. 30여 편의 논문 및 학술저서 그리고 일반인을 위한 역서 "느끼는 뇌"가 있다.

이연경(옮긴이)

고려대학교 국문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박사과정 수료 2010년 현재 고려대학교 강사 및 뇌기능행동분석센터 연구원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역자서문 = ⅴ
서문 = ⅶ
감사의 글 = xiv
제1장 스트레스를 보는 새로운 시각 = 1
 스트레스의 의미 = 3
 알로스테시스 들여다보기 = 7
 알로스테시스, 도전 그리고 도망 = 9
 다른 종류의 알로스테시스 과부하 = 13
 스트레스와 정서 = 15
 한스 셀리에와 일반적 적응 증후군 = 16
 스트레스, 21세기의 문제 = 22
제2장 스트레스 반응 : 험한 세상에 맞서기 = 27
 모든 사건의 배후에 존재하는 뇌 = 29
 스트레스 반응 : 회로를 한번 둘러보기 = 33
 스트레스 호르몬 = 38
 스트레스는 바다에서 탄생했다 = 40
 물고기들의 스트레스 = 44
 대응 방식으로서의 알로스테시스 = 48
 뇌의 위력 = 51
 스트레스, 정서, 기억 = 53
제3장 스트레스와 정서 = 59
 오래된 아이디어, 새로운 시각 = 64
 뇌가 화학적 메신저를 사용하는 방법 = 66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위치는 밝혀졌다 = 69
 한편 = 71
 호르몬이 뇌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 74
 뇌에서 발견된 호르몬 수용기 = 79
제4장 알로스테시스 과부하 : 방어에서 궤멸로 = 83
 알로스테시스 과부하 시나리오 1. 끊임없는 스트레스 = 85
 질병 저항성 감소 = 88
 알로스테시스 과부하 시나리오 2. 적응능력 상실 = 89
 알로스테시스 과부하 시나리오 3. '상황종료' 신호를 듣지 못함 = 91
 스트레스 호르몬 과다 = 92
 알로스테시스 과부하 시나리오 4. 모자람은 지나침 만큼 나쁘다 = 95
 알로스테시스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 : 선한 길과 악한 길 = 98
제5장 스트레스와 심혈관계 = 101
 자율신경계의 세 가지 얼굴 = 106
 심장에 '미주신경 브레이크' 걸기 = 109
 미주신경 브레이크의 진화 = 113
 미주신경 브레이크와 인간의 정서 = 116
 다혈질 성격 = 121
 생활양식과 심장 = 124
 신체지방과 인슐린 관계 = 125
 어떤 생활양식을 선택할 것인가 = 129
제6장 스트레스와 면역계 = 131
 방어체계를 구축하기 = 133
 '나쁜 뉴스'는 가장 먼저 영향을 미친다 = 136
 스트레스의 보호작용 발견 = 140
 스트레스는 백혈구를 움직여 일하게 한다 = 143
 동전의 다른 면 = 146
 염증질환의 원인과 영향 = 149
 면역계의 뼈아픈 실수 = 152
제7장 스트레스와 뇌 = 157
 뇌 속에서 기억을 찾기 위한 사냥 = 159
 스트레스는 어떻게 뇌에 영향을 주는 가 : 코티졸의 역할 = 162
 스트레스와 기억의 회로 : 인간의 뇌 = 165
 코티졸만이 할 수 있는 일 = 169
 알로스테시스 과부하는 해마의 손상을 야기한다 = 171
 권력은 비용을 치른다 = 174
 뇌의 재성장과 재건 = 176
 나무두더쥐가 서로를 길들이는 방법 = 179
 무엇이 보호이고 무엇이 위협인가 = 182
 트라우마가 뇌를 지배하는 경우 = 183
 유전자와 스트레스 = 187
 세포의 스위치 = 189
 코티졸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 = 191
 스트레스와 뇌의 노화 = 194
제8장 스트레스에 맞서기 = 199
 건강을 향해 걷기 = 200
 운동과 뇌 = 203
 스트레스를 없애는 식습관 = 205
 하룻밤의 숙면 = 208
 잠과 스트레스 = 210
 악마의 럼주 = 213
 친구로부터의 작은 도움 = 215
 사회적 지지와 암 = 218
 마음이 모든 것을 해결할까 = 219
 통제 : 찬반양론 = 221
 의학계로부터의 조언 = 225
제9장 적극적 건강 = 229
 통증 신호를 압도하는 힘 = 231
 뇌 고유의 처방전 = 234
 엔도르핀을 넘어서 = 236
 신경세포의 성장을 돕는 일 = 239
 BDNF와 적극적 건강 = 241
 항우울제의 약효를 상승시키기 = 244
 신경발생과 적극적 건강 = 246
 신경발생과 우울증 = 250
 에스트로겐 이야기 = 251
 에스트로겐의 보호효과 = 254
 뉴런 말단에서의 작용 = 255
제10장 이제는 어디로 = 259
 알로스테시스와 예방약 = 260
 스트레스와 뇌 발달 = 264
 알로스테시스 과부하와 노년층 = 267
 백인보다 더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사람들 = 270
 소득과 건강을 바라보는 관점 = 272
 적극적 정신건강 = 275
 인간관계의 예술 = 278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 = 279
 미래의 신경생물학 = 282
부록 : 알로스테시스의 화학적 전달물질과 수용기 - 이들이 신체를 보호하거나 손상시키는 효과 =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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