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에르끼 아호의)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 우리 교육의 희망과 대안을 찾아 (78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Aho, Erkki Pitkanen, Kari Sahlberg, Pasi 김선희 , 옮김
서명 / 저자사항
(에르끼 아호의)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 우리 교육의 희망과 대안을 찾아 / 에르끼 아호 외 2인 지음 ; 김선희 옮김.
발행사항
서울 :   한울림 ,   2010.  
형태사항
338 p. : 삽도, 챠트 ; 23 cm.
원표제
Policy development and reform principles of basic and secondary education in Finland since 1968
ISBN
9788958270539
일반주기
저자: 까리 핏까넨, 파시 살베리  
내용주기
한국의 교육혁명을 제안한다/ 심상정. - 새로운학교 운동의 현황과 과제/ 이용관. - 인간 교육을 위한 노동계의 역할/ 강수돌. - 한국 교육개혁의 과제/ 안승문.
000 01174camccc200325 k 4500
001 000045600874
005 20100805072307
007 ta
008 100630s2010 ulkad 000c kor
020 ▼a 9788958270539
035 ▼a (KERIS)BIB000012052792
040 ▼d 242002 ▼d 241050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370.94897 ▼2 22
090 ▼a 370.94897 ▼b 2010z2
100 1 ▼a Aho, Erkki ▼0 AUTH(211009)16316
245 2 0 ▼a (에르끼 아호의)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 ▼b 우리 교육의 희망과 대안을 찾아 / ▼d 에르끼 아호 외 2인 지음 ; ▼e 김선희 옮김.
246 1 9 ▼a Policy development and reform principles of basic and secondary education in Finland since 1968
260 ▼a 서울 : ▼b 한울림 , ▼c 2010.
300 ▼a 338 p. : ▼b 삽도, 챠트 ; ▼c 23 cm.
500 ▼a 저자: 까리 핏까넨, 파시 살베리
505 0 0 ▼t 한국의 교육혁명을 제안한다/ ▼d 심상정. - ▼t 새로운학교 운동의 현황과 과제/ ▼d 이용관. - ▼t 인간 교육을 위한 노동계의 역할/ ▼d 강수돌. - ▼t 한국 교육개혁의 과제/ ▼d 안승문.
700 1 ▼a Pitkanen, Kari
700 1 ▼a Sahlberg, Pasi
700 1 ▼a 김선희 , ▼e 옮김 ▼0 AUTH(211009)132521
900 1 0 ▼a 아호, 에르끼
900 1 0 ▼a 핏까넨, 까리
900 1 0 ▼a 살베리, 파시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70.94897 2010z2 등록번호 11158579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70.94897 2010z2 등록번호 11158579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20년 간 핀란드의 교육개혁을 진두지휘했던 중심인물, 전(前) 국가교육청장 에르끼 아호의 교육개혁 보고서. 핀란드의 교육철학, 교육정책 및 그 원칙, 교육개혁 과정, 현 상황을 기존의 핀란드 교육 관련 도서들에 비해 훨씬 더 심도 깊고 총체적이며 구체적으로 다뤘다.

핀란드의 교육 모델을 우리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논쟁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교육은 사회와 밀접하게 연관되는데, 현재 핀란드는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로 정치, 역사, 사회구조 면에서 우리와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다. 과연, 정말로 그럴까? 그들의 교육을 역사, 경제, 정치, 사회의 맥락에서 통사적으로 또 동시적으로 살펴보면서 해답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40년간 발전해온 핀란드 교육개혁의 역사와 그에 대한 해설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적 가치를 갖고 있다. 그리고 나아가 우리 교육의 발전 방향, 즉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한 새로운 탐색을 모색하고 있다.

기획 의도

1968년 이후, 정권이 바뀌어도 결코 변하지 않았던 핀란드의 교육원칙, ‘평등과 협동’
그들의 성공에서 우리 교육의 해법을 찾다!

핀란드는 최근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학생성취도평가(PISA)에서 3회 연속 최상위권에 오르면서 전 세계 교육 관계자들의 이목을 받았다.
“변방의 작은 나라, 평범한 교육 성취와 학생 1인당 비용도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나라가 어떻게 갑자기 세계 최고의 교육강국이 되었을까?”라는 의문은 수많은 교육 관련자들을 핀란드로 불러모았다.
수월성이 아닌 평등성을 중시하고, 평가보다는 배움을 우선하며, 평준화 체제가 유지되어 집집마다 가까이에 좋은 학교가 있고, 초등교육부터 대학교육까지 무상 공교육, 그리고 능력별 학급 편성이 없는 통합교육의 나라, 핀란드.
오늘날 핀란드의 뛰어난 교육 성과는 경쟁이 아니라 '평등이 효율을 낳는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핀란드 전(前) 국가교육청장 에르끼 아호의 교육개혁 보고서
그 ‘평등과 협동’의 교육 철학을 도입하고 제도화하기 위해 20년 간 핀란드의 교육개혁을 진두지휘했던 중심인물, 전(前) 국가교육청장 에르끼 아호의 교육개혁 보고서가 책으로 나왔다.
전직 교사이면서 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연구한 저자는 정권교체라는 변화기에도 흔들림 없이 20년간 교육청장을 역임하면서, 사회적 합의를 거쳐 끈질기게 교육개혁을 이루어낸 핀란드 교육개혁의 상징적 인물이다. 그가 1968년 이후로 진행해온 교육개혁 과정을 정리한 이 책은 핀란드의 교육철학, 교육정책 및 그 원칙, 교육개혁 과정, 현 상황을 기존의 핀란드 교육 관련 도서들에 비해 훨씬 더 심도 깊고 총체적이며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리 교육은 PISA 순위에서는 핀란드와 비슷한 수준에 올라 있지만, 핀란드와는 달리 입시 위주의 과도한 경쟁교육, 사교육 중심의 교육시장, 이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등으로 심각한 교육 문제와 사회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즉, 너무 많은 학습시간, 주입식 암기교육, 엄청난 교육비 부담, 저마다 다른 아이들의 재능과 개성을 획일화시키는 일련의 문제들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교육을 교육의 본질적 의미, 즉 진정한 배움에서 벗어나게 하고, 심지어 왜곡시켜 결국은 실질적인 교육경쟁력의 저하로 이어지게 하고 있다.
때문에, 현 교육의 폐해를 없앨 새로운 교육을 위한 전망을 찾던 여러 교육 전문가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핀란드 교육에 주목해왔다. 핀란드 교육 모델인 ‘평등과 협동의 교육’은 모든 아이들에게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적 의미를 되살리고, 통합교육을 통해 지금의 지식정보 사회에 필요한 공동체적 협력과 창의성을 가진 인재 양성에 성공한 교육의 틀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기회균등, 개인의 자유와 책임이라는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 가치를 교육에 제대로 녹여낸 의미심장한 교육 제도이기에, 우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교육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핀란드의 교육 모델을 우리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논쟁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교육은 사회와 밀접하게 연관되는데, 현재 핀란드는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로 정치, 역사, 사회구조 면에서 우리와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다. 과연, 정말로 그럴까? 그들의 교육모델은 우리나라에서 차용할 만한 것이 전혀 없는 그저 남의 떡일 뿐일까? 이에 대한 해답은 그들의 교육을 역사, 경제, 정치, 사회의 맥락에서 통사적으로 또 동시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교육제도 역시 수많은 어려움과 논란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고, 앞으로도 계속 변화해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지난 40년간 발전해온 핀란드 교육개혁의 역사와 그에 대한 해설을 통해, 바로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적 가치를 갖고 있다. 그리고 나아가 우리 교육의 발전 방향, 즉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한 새로운 탐색의 기반이 되어줄 것이다.

내용 소개

핀란드 교육의 개혁과정과 우리 교육의 미래

책의 1부와 2부는 에르끼 아호의 보고서 원문이고, 3부는 우리 교육에 대한 고찰을 담은 국내 필진의 원고를 덧붙였다. 따라서 1부와 2부에서는 오늘날 핀란드 교육의 현황, 그리고 교육정책 개발과 관련 개혁들에 대한 내용이고, 3부는 우리 교육의 현 상황 및 나아갈 바를 정치계, 교육계, 노동계, 사회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책의 1부에서는 오늘날 핀란드 사회에서 교육의 역할을 설명하고, 특히 최근의 국제교육비교연구(PISA)에서 핀란드 교육 시스템이 최상위에 오를 수 있었던 요인들을 정리 해설한다. 저자는 종합학교 제도, 역량 있는 교사, 지속 가능한 리더십, 기존의 혁신들을 인정하는 문화, 평가보다는 배움에 초점을 맞춘 유연한 책무성, 교사와 학교를 신뢰하는 믿음의 문화를 성공 요인으로 들고 있다. 특히, 지속 가능한 리더십 7가지 원칙은 핀란드 교육정책 개발과 개혁 원칙의 특징으로, 지금까지도 교육정책의 핵심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2부에서는 교육개혁의 원칙과 그에 따른 교육개혁 진행과정이 연대순으로 서술돼 있다. 교육개발 계획의 수립에서부터 법률의 제정, 그리고 구체적인 실행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가장 상세히 기록된 부분이다. 먼저, 개혁 초기부터 20여 년간(1968-1980년)은 종합학교(우리나라의 초등교육 6년, 중등교육 3년이 결합된 학교) 개혁을, 그 다음 20년(1980- 2000년대)은 고등학교 교육개혁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종합학교 개혁은 모든 아이들에게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그리고 어느 한 아이의 재능도 버리지 않고 모든 아이들이 자기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다양성을 확보한 교육과정을 확립하기 위한 점진적인 개혁이었다. 이후, 핀란드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종합학교 이후의 교육에서도 아이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 고등학교 개혁을 단행했다. 1980년대의 고등학교 개혁은 일반계 고등학교의 수준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직업고등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대학을 포함한 고등교육으로의 진로를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전반적인 핀란드 교육개혁 과정의 특징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 개혁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제도 도입 이후에도 끊임없이 실태를 파악, 분석하고 더 나은 실천과 개선을 위해 주기적인 개혁을 정례화해왔다(실제로 5년마다 교육개발 계획의 초안을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충분한 사회적 합의를 형성하고 교육철학의 공유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교육개혁이 정쟁에 휘말리지 않게 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했다.
둘째, 결정된 정책의 성공을 위해 일관성 있는 추진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종합학교의 통합교육 원칙에 합의한 이후에는, 모든 종류의 학생을 함께 모아 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변화를 시도했다. 핀란드에서도 평등교육이 학습 성취의 하향평준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능력별 학급편성 대신에, 다양한 능력과 수준의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제대로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개별화된 수업방식을 채택했고, 통합교육이 요구하는 자질을 갖춘 교사 수급을 위해 교사양성 시스템의 개혁을 실행했다. 또한 20명 안팎으로 학급규모를 줄이고, 특수교육의 영역을 확대하여 심신장애가 있는 학생만이 아니라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을 위한 보충 수업 실시 등, 학생 개개인의 필요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갔다.
셋째,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단기간에 완성되지 않았고, 사회 구성원의 의식과 경제 및 사회 발전 속도에 상응하는 변화에 따라 수정, 보완되었다.
넷째, 개혁정책은 초기에는 중앙집권적으로 관리되었으나, 점차 분권화되는 과정을 거쳤다. 이것은 곧 학교자치와 지방자치로 이어졌고, 실제적인 교육의 주체로서 주민과 학교 및 교사, 지역의 역할이 커짐을 뜻했다. 또한 이것은 세계적인 경기침체기를 맞아 교육의 효율화를 추구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른 것이었다.
다섯째, 핀란드는 양질의 교육이 교사들의 손에 달려 있음을 깨닫고, 교사의 수준을 높이고, 모든 제도 개혁에 교사의 참여와 헌신을 끌어내고자 했다. 현재 핀란드의 교사는 정규직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학 석사학위 소지자여야 한다. 핀란드의 교사들은 가르치는 일 외에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활동도 강조됨으로써,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교육이라는 활동 자체를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연구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섯째, 핀란드의 교육당국은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더 나은 교육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은 물론 고등교육의 경쟁력 부문에서도 세계 최고의 성과를 인정받고 있지만, 핀란드 역시 다른 서구사회처럼, 인구의 노령화와 지역 간 발전의 불균형, 학생의 선택권 확대, 교사 부족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불확실한 내일에의 비전을 제시하며 현재의 결함을 꾸준히 개선해가고 있다.
3부는 현재 우리 교육의 문제와 한계를 짚어보고,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 또 변화를 위한 정치계, 교육계, 노동계, 사회부문에서의 고찰이 담겨 있다.
정치 영역에서는 현재 우리 교육 모델인 ‘경쟁교육 모델’의 한계를 짚어보고 여기서 벗어나기 위한 6가지 제안과 교육개혁을 위한 초당적 ‘교육계획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교육 영역에서는 작은학교와 혁신학교, 교장공모제 등의 공교육 혁신 방안 및 실천과 ‘새로운학교 운동’을 다루었다. 사회 영역에서는 사회개혁과 맞물려야 하는 교육개혁을 위한 노동조직의 역할, 교사 및 교원노조의 역할을, 또 21세기 교육을 위한 사회적 합의의 내용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을 제시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에르끼 아호(지은이)

1972년부터 1991년까지 핀란드 국가교육청장이었다. 전직 교사이면서 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연구한 그는 정권이 바뀌어도 20년간 교육청장을 역임하며, 교육개혁을 계획하고 직접 실행에 옮긴 핵심 인물이다.

까리 핏까넨(지은이)

1991년부터 지금까지 핀란드 국가교육청의 부청장으로 일하고 있다. 교육부의 요직을 두루 거친 그는 최근엔 예산재정국 국장을 역임했다.

안승문(지은이)

2007~2008년 스웨덴 웁살라대학 교육학부 객원연구원으로 있었고, 서울시 교육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교육희망네트워크의 집행위원장이다.

이용관(지은이)

전교조 정책실장과 참교육연구소장을 역임했고, 현재 새로운학교네트워크(준) 집행위원장이며, 상경중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강수돌(지은이)

전 고려대 교수. 텃밭 농부. 1961년 경남 마산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공부하던 중, 돈벌이 경영이 아니라 ‘살림살이 경영’이 필요하다고 느껴 대학원에 진학, 학문의 길로 들어섰다. 1994년 독일 브레멘대학교에서 노사관계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이주노동 및 공공부문 노사관계를 연구했고, 1997년부터 2021년까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교수로 재직했다. 학문의 길에 들어선 이후 지금까지 경영, 경제, 노동, 심리, 교육, 생태 등 다양한 분야를 융·복합적으로 연구해왔고, 최근에는 경영·사회 시스템의 건강성 회복에 관심을 두고 있다. 신안리 마을 이장을 하며 고층 아파트 반대 투쟁도 했고, 현재는 세종환경운동연합 난개발방지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촛불 이후 한국사회의 행방』, 『경쟁 공화국』, 『여유롭게 살 권리』, 『중독의 시대』, 『대통령의 철학』, 『행복한 삶을 위한 인문학』, 『자본을 넘어 노동을 넘어』, 『경영과 노동』, 『노사관계와 삶의 질』, 『자본주의와 노사관계』, 『행복한 살림살이 경제학』, 『팔꿈치 사회』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세계화의 덫』, 『글로벌 슬럼프』, 『중독 조직』, 『중독 사회』, 『더 나은 세상을 여는 대안 경영』 등이 있다.

파시 살베리(지은이)

세계적으로 저명한 교육자이자 저자, 강연자, 학자이며, 교육 개혁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권위자이다. 파시는 교사, 헬싱키에 있는 핀란드 교육부 사무국장, 워싱턴 DC 세계은행 선임 교육전문가, 하버드 대학교 방문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2016년에는 아동 교육, 창의성, 놀 권리에 대한 연구 공로를 인정받아 레고상Lego Prize을 수상하였다. 현재는 호주 시드니의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 교육학부에서 교육정책 교수로 재직 중이다. 파시의 전문 연구 분야로는 교습 및 학습, 학교 개혁, 국제 교육 문제, 교육 리더십 등이 있다. 교육에 관하여 수많은 사설, 단행본을 출간하였고 세계 각지에서 500회 이상 강연하였다. 핀란드, 스웨덴, 스코틀랜드, 호주, 캐나다, 아이슬란드 등 많은 나라의 정부 및 지도자들에게 교육 개혁에 관한 조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저서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으로 2013년 미국 그라베마이어상Grawemeyer Award을, 감동적인 교육자이자 교육적 평등의 옹호자로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에는 스코틀랜드에서 로버트 오웬상Robert Owen Award을 받기도 했다.

심상정(지은이)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1978년 서울대 역사교육과에 들어갔다. 대학 시절『전태일 평전』등을 읽으며 학생운동에 뛰어들었다. 노동자 야학 등을 통해 당시 전혀 존중받지 못하던 노동자들의 모습을 발견하고, 대학을 그만두고 노동 현장으로 들어갔다. 1985년 하루에 열 시간 넘게 일해야 했던 어린 여성 노동자들과 함께 한국전쟁 이후 최초의 노동자동맹파업인 ‘구로동맹파업’을 주도한다. 이 일로 지명수배를 당하게 된다. 장기 수배 기간 중에도 경찰의 눈을 피해 서울노동운동연합(서노련), 전국노동조합협의회(전노협)을 만들며 노동운동을 이어나갔다. 1990년 연행되어 3년 뒤 만삭의 몸으로 출석한 법정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이후 그는 전노협 쟁의국장, 금속노조 사무처장으로 활동하며, 당시 노동자들의 연대 투쟁을 위해 앞장섰다. 단호하고 거침없는 모습에 ‘철의 여인’이라 불리기도 했다. 2004년 민주노동당 비례대표로 17대 국회의원이 되면서 정치를 시작했다. 우리 사회의 일하는 사람, 가난한 사람, 약한 사람들 편이 되는 데 주저하지 않았던 그는 놀라운 의정 활동과 열정적인 모습으로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2007년 민주노동당 대선후보 경선 출마 후 탈락, 2008년 민주노동당 탈당, 진보신당 창당, 18대 총선 낙선 등의 좌절을 겪는다. 하지만 전국에서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후원이 쏟아지는 등 정의와 상식을 위해 앞장섰던 그에게 많은 이들이 응원을 보내주었다. 이후 2012년, 2016년 총선에서는 연이어 경기 고양갑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에 성공하며 진보 정당 최초의 3선 의원이 되었다. 무상 급식, 반값등록금, 카드수수료 인하, 대형마트 규제 등 약자를 위한 법안을 발의해나가며 많은 박수를 받았다. 통합진보당을 거쳐 정의당을 창당하고 당대표를 역임했다. 2016년 민주주의를 뒤흔들었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는 가장 먼저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며 시민들과 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광장을 지켰다. 2017년 5월 대통령 탄핵이라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로 조기에 치러진 19대 대선에 유일한 진보 정당(정의당) 후보로 출마했다. 주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바람을 일으키며 끝까지 선거를 치렀다. 득표는 주요 다섯 후보 중 꼴찌였지만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마자 국민들의 엄청난 후원금이 쏟아지고, 여러 중?고등학교에서 모의 대선 당선증을 보내주는 등 박수와 격려가 끊이질 않았다. 대한민국 정치에서 낙선자에게 이와 같은 응원을 보낸 일은 이제까지 없었다. 이십 대 대학생으로 공단에 들어가 노동운동, 진보 정치를 거쳐 오늘에 오기까지 그는 ‘우리 사회의 일하는 모든 이들이 당당해지는 나라’를 꿈꾸었다. 앞으로도 그 꿈을 위해 우리 사회 가장 아래에 있는 다수의 ‘편’에, 새로운 세대의 ‘편’에 서려고 한다.

김선희(옮긴이)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전공했다. 단편소설 「십자수」로 근로자문화예술제 대상을 수상했으며, 뮌헨국제청소년도서관(IJB) 펠로십(Fellowship)으로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을 연구했다. 현재 ‘김선희’s 언택트 번역교실’을 운영하며 그 동안 『윔피키드』 『드래곤 길들이기』 『구스범스』 시리즈 『경제는 어렵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난생처음 북클럽』 『팍스』 『베서니와 괴물의 묘약』등 200여 권을 우리말로 옮기고 『얼음공주 투란도트』 『우리 음식에 담긴 12가지 역사 이야기』 등 10여 권의 책을 썼다. www.instagram.com/h_translator_sunhee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한국어판 서문 = 5
머리말 = 10
핀란드 교육 현황 = 18
제1부 핀란드 교육의 성공과 그 배경
 01 핀란드 교육 개관 = 24
 02 핀란드의 역사와 오늘 = 29
 03 오늘날 핀란드 교육의 모습 = 52
 04 정치적ㆍ경제적 맥락에서 본 핀란드 교육 = 65
 05 지속 가능한 리더십과 교육 = 74
 06 핀란드 교육 성공의 여섯 가지 요인 = 79
제2부 교육개혁의 원칙과 실제
 07 종합학교 개혁 = 106
 08 개혁의 진전과 변화하는 교육 시스템 = 128
 09 고등학교 개혁 = 159
 10 변화하는 사회 = 188
 11 교육개혁의 미래 = 228
 핀란드 교육의 성공과 개혁정책의 특징 / 안승문 = 235
 저자 에르끼 아호와의 인터뷰 / 안승문 = 260
제3부 한국 교육의 미래
 12 한국의 교육혁명을 제안한다 / 심상정 = 272
 13 새로운학교 운동의 현황과 과제 / 이용관 = 293
 14 인간 교육을 위한 노동계의 역할 / 강수돌 = 310
 15 한국 교육개혁의 과제 / 안승문 = 323

관련분야 신착자료

한기언 (2021)
무장향교 (2021)
이산서원이건복설추진위원회 (2021)
이경태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