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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뇌 사용법 : 공부도 잘하고 일도 잘하는 뇌 만들기 (34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築山節 , 1950- 이정은 , 옮김
서명 / 저자사항
내 뇌 사용법 : 공부도 잘하고 일도 잘하는 뇌 만들기 / 츠키야마 타카시 지음 ; 이정은 옮김.
발행사항
고양 :   봄풀biz ,   2010.  
형태사항
163 p. : 삽도 ; 23 cm.
원표제
腦から變えるダメな自分 :「やる氣」と「自信」を取り戾す
ISBN
9788993677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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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2.82 2010z2 등록번호 121194923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2.82 2010z2 등록번호 12119492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뇌를 바꾸면 떨어진 의욕을 높일 수도 있고 집중력을 높일 수도 있으며,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 등을 가질 수도 있다. 자기가 갖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고 일과 공부 모두에서 성공하는 나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내가 원하는 모습을 만들어 주는 뇌로 바꾸기 위해, 뇌의 성질을 알고 이를 통해 어떤 행동을 통해 뇌의 성질을 바꿀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총 11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각 파트마다 원인을 제시하고 뇌의 성질을 바꿔 자신의 약점을 장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뇌 사용법을 설명하며, 파트마다 ‘꼭 기억해야 할 세 가지’를 다시 한 번 짚어준다. 또 파트의 끝에는 두 쪽 내외의 체크 포인트를 두어 파트별 본문을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을 실어두었다.

변하고 싶으면 뇌부터 바꿔야 한다
뇌는 내 것인데 나의 의지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뇌는 정말로 바꿀 수 없는 것일까? 아니다. 뇌의 성질을 알고 사용법을 조금만 바꾸면 얼마든지 내가 원하는 모습을 만들어주는 뇌로 바꿀 수 있다. 뇌를 바꾸어야 자신의 모습이 바뀐다는 것이다. 뇌를 바꾸지 못하면 공부나 일을 하다가 벽에 부딪히거나 열심히 노력해도 항상 제자리걸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뇌를 바꾸면 떨어진 의욕을 높일 수도 있고 집중력을 높일 수도 있으며,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 등을 가질 수도 있다. 자기가 갖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고 일과 공부 모두에서 성공하는 나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뇌의 성질을 먼저 알아야 한다
뇌의 성질을 알면 어떤 행동을 통해 뇌의 성질을 바꿀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집중력을 예로 들어보자. 우리는 공부를 못하는 아이나 일처리가 미숙한 사람들의 원인을 평가할 때 대부분 집중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말한다. 실제로 집중력의 유무는 여러 부분에서 능력의 높고 낮음을 판단할 수 있을 만큼의 기준이 된다. 집중력이 높은 사람은 짧은 시간 안에 공부나 일에서 성과를 나타내는 반면, 집중력이 낮은 사람은 시간 대비 일이나 공부 등에서 그리 효율적인 성과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집중력이 없다’는 말은 곧 ‘일이나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대가 없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고 말하고 있다. 인간의 뇌는 하루 24시간 내내 집중력을 발휘할 수도 없을뿐더러 한 번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그리 길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 몸에 생체리듬이 있듯 뇌에도 활동주기가 있어 상태가 좋아지는 때가 있고 악화되는 때가 있는데, 이 주기를 ‘각성’과 ‘수면(휴식)’으로 나누며, 이 주기(각성수준주기)에 따라 집중력이 높아지면 머리 회전이 빨라지고, 떨어지면 둔해지게 된다. 그리고 이 주기에 따라 일어나고 잠들게 된다는 것이다.
뇌가 이렇게만 돌아간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 문제는 깨어 있는 중에도 수면쪽으로 가고 싶어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지 못하면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 따라서 이런 뇌의 성질을 알고 각성수준주기를 조절할 수 있게 되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뇌의 성질은 어떻게 바꾸는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뇌를 만들려면 먼저 적절한 운동과 단순작업이 필요하다. 운동이라고 해서 스포츠센터나 운동장에서 해야만 하는 힘든 것이 아니라 쉽게 할 수 있는 산책 정도를 말한다. 또 단순작업은 방청소나 책상정리 같은 수준의 손을 움직이는 일을 의미한다. 이런 행동들이 뇌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흥분시킴으로써 뇌의 각성수준을 높이게 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긴박감을 조성하여 뇌의 각성을 촉진시키는 일이다. 여기에 적절한 것으로는 ‘시간제한’을 두는 방법이 있다. 공부의 경우 어떤 문제를 풀거나 어느 범위를 공부한다고 하면 몇 분 또는 몇 시간 안에 끝마칠지를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일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제한된 시간 내에 해낸 공부나 업무를 친구나 부모, 동료나 상사에게 확인을 받는 등의 장치를 마련해 두면 훨씬 더 집중에 큰 효과를 얻게 된다고 한다.
집중력을 높이는 뇌의 성질을 알고 실행할 수 있게 되면, 이제는 집중하는 시간과 시간대를 고정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뇌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 번에 두세 시간 정도로 하루종일 집중력을 발휘할 수가 없다. 그렇게 되지도 않는다. 따라서 자신이 가장 집중하기 좋은 시간대를 선택해, 이 시간 전에 적절한 운동과 단순작업 등을 통해 뇌가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집중의 횟수는 오전에 1번, 오후에 1번 정도가 가장 좋으며, 이렇게 시간을 정해놓고 습관을 들이면, 그 시간이 되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높아지는 뇌로 성질이 바뀌게 되어 공부와 일에서 성과를 내는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는 1년 동안의 주기에서도 가능하다고 지은이는 말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츠키야마 타카시(지은이)

1950년 일본 아이치현에서 태어나 일본대학 대학원 의학연구과를 졸업했다. 의학박사 취득 이후 사이타마현립 소아의료센터 뇌신경외과 과장, 정부 산하 공익재단인 가와노임상의학연구소부속 제3기타시나가와 병원장을 거쳐 현재 재단의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정은(옮긴이)

중앙대학교 무역학과 졸업 후 니혼대학 문리학부 국문학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내가 나에게 하는 말이 내 삶이 된다』,『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베스트 표현 50』,『최고의 프레젠터가 되는 프레젠테이션 성공의 비밀』,『똑똑해도 성공하지 못하는 나는 바보일까』,『아침 5분 건강법』,『치매의 싹을 뽑아내라』,『내 몸을 살리는 영양소 가이드』,『내 몸을 살리는 물 백과사전』,『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지금 당장 써먹는 대화의 기술』,『돈을 벌고 싶다면 숫자에 주목하라』,『숫자센스로 일하라』,『기획초보자가 알아야 할 85가지』,『내 뇌 사용법』,『웃음으로 질병을 이긴다』,『백전백승 교섭기술』,『오늘의 아프리카』,『문제는 ‘숫자감각’으로 80% 해결된다』,『30세가 되기 전 승부하라』,『독과 약의 비밀』등 다수가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part 01 의욕을 높이는 뇌 만들기 
왜 의욕이 생기지 않는가? 
뇌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흥분시켜라 
감정계의 위축을 막아라 
체크 포인트 뇌를 둔화시키는 몸과 마음의 운동부족 

part 02 집중력을 높이는 뇌 만들기 
왜 집중력이 부족할까? 
뇌의 긴박감을 유발시켜라 
집중시간과 시간대를 고정시켜라 
1년의 각성수준 주기를 조절하라 
체크 포인트 짧은 시간을 알차게 사용하는 모래시계 훈련법 

part 03 아침형 인간이 되는 뇌 만들기 
왜 아침형 인간이 외어야 할까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이 생성되는 뇌를 만들어라 
쾌감을 느끼는 뇌를 만들어라 
체크 포인크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하루 시간표 

part 04 자제력을 높이는 뇌 만들기 
자제력은 왜 떨어지는가 
불편한 일을 적극적으로 하라 
소리내어 읽고 메모하라 
체크 포인트 그만두지 못할 때는 눈부터 움직이자 

part 05 생각 정리가 잘되는 뇌 만들기 
생각 정리가 안 되면 어떻게 될까 
나를 대신해 주는 주변의 누군가를 없애라 
뇌 안의 정보를 출력하라 
체크 포인트 행동력이 있다고 주체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part 06 조리있게 말하는 뇌 만들기 
왜 남들처럼 멋지게 말하지 못할까? 
말의 양을 체크하고 습관화된 단어를 버려라 
상대의 화제에 맞추어라 
체크 포인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건 상대의 마음 

part 07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뇌 만들기 
기발한 아이디어는 왜 나를 비켜가는가 
기초짓기을 뇌에 입력시켜라 
과정을 즐기고 체력을 길러라 
체크 포인트 뇌를 제대로 활용하는 데 중요한 ''과정성'' 

part 08 시간낭비를 줄이는 뇌 만들기 
시간낭비습관은 왜 고쳐지지 않을까 
평면에서 벗어나라 
작업량을 명확히, 과로와 수면부족은 멀리 
체크 포인트 뇌 청소에 앞서 책상부터 정리한다 

part 09 실수를 줄이는 뇌 만들기 
언제, 어느때 실수를 반복하는가 
행동을 의식화하고 5WH로 정보를 정리하라 
''관찰하는 나''를 일깨워라 
체크 포인트 뇌가 한 번에 처리하는 정보의 양 

part 10 긍정적 사고로 바꾸는 뇌 만들기 
왜 부정적인 사고에 바져드는가 
감정의 안전지대를 만들어라 
나를 위하는 일을 먼저 하라 
체크 포인트 ''나''를 둘러싼 환경의 재인식 

part 11 변화에 대응하는 뇌 만들기 
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가 
뇌의 혼란을 최소화 하라 
뇌의 성질을 바꾸고 균형을 잡아라 
체크 포인트 좌뇌와 우뇌 그리고 전두엽의 관계 

맺음말 뇌 사용법을 익혀 원하는 삶에 다가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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