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디지털 혁명의 미래 (12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Bell, C. Gordon Gemmell, Jim, 1965-, 저 홍성준, 역
서명 / 저자사항
디지털 혁명의 미래 / 고든 벨 , 짐 겜멜 지음 ; 홍성준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청림출판,   2010  
형태사항
355 p. ; 23 cm
원표제
Total recall : how the E-memory revolution will change everything
ISBN
9788935208159
일반주기
디지털 기억 혁명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서문: 빌 게이츠  
일반주제명
Information society Memory Neural networks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Forecasting Telematics --Forecasting Computers and civilization --Forecasting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581708
005 20171220103117
007 ta
008 100316s2010 ulk 000c kor
020 ▼a 9788935208159 ▼g 03320
035 ▼a (KERIS)BIB000011946566
040 ▼a 241027 ▼c 241027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303.48/34 ▼2 22
085 ▼a 303.4834 ▼2 DDCK
090 ▼a 303.4834 ▼b 2010
100 1 ▼a Bell, C. Gordon ▼0 AUTH(211009)127622
245 1 0 ▼a 디지털 혁명의 미래 / ▼d 고든 벨 , ▼e 짐 겜멜 지음 ; ▼e 홍성준 옮김
246 1 8 ▼a 빌 게이츠의 MS의 미래 예측 디지털 혁명의 미래
246 1 9 ▼a Total recall : ▼b how the E-memory revolution will change everything
260 ▼a 서울 : ▼b 청림출판, ▼c 2010
300 ▼a 355 p. ; ▼c 23 cm
500 ▼a 디지털 기억 혁명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500 ▼a 서문: 빌 게이츠
650 0 ▼a Information society
650 0 ▼a Memory
650 0 ▼a Neural networks
650 0 ▼a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x Forecasting
650 0 ▼a Telematics ▼x Forecasting
650 0 ▼a Computers and civilization ▼x Forecasting
700 1 ▼a Gemmell, Jim, ▼d 1965-, ▼e
700 1 ▼a 홍성준, ▼e▼0 AUTH(211009)7515
900 1 0 ▼a 벨, 고든, ▼e
900 1 0 ▼a 겜멜, 짐, ▼e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03.4834 2010 등록번호 11157262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03.4834 2010 등록번호 11157262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MP3에서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 넷북에 이어 이제 태블릿 PC까지... 새로운 디지털 기기가 속속 등장하는 상황이야말로, 우리가 만나게 될 단 하나의 미래를 암시하는 명백한 증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수많은 디지털 기기로 인해 삶의 모든 것이 기록되면서 망각이 사라지고, 이른바 ‘완전한 기억total recall’이 실현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주장한다.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난 10년간 진행해온 완전한 기억 프로젝트, 일명 ‘마이라이프비츠’의 진행과정과 성과를 최초로 담아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석과학자인 저자는 마이라이프비츠의 책임자로서 완전한 기억으로 가기까지 우리가 만나게 될 수많은 풍경과 개인이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 완전한 기억이 만들어낼 미래 사회의 환상적인 모습, 여기에서 발생하는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 등 놀라운 이야기들을 이 책에 생동감 넘치게 담아내고 있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디지털 혁명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쓸리지 않고 오히려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양상을 완벽히 파악하고 철저히 준비해야만 한다. 이 책은 완전한 기억이 이끌어갈 우리의 미래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이들,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하는 혁명적인 미래 예측에 모두가 귀 기울여야 할 때다.

“미래는 완전한 기억의 시대이다!”
미래 예측의 종지부를 찍는 Microsoft 최고의 프로젝트


얼마 전, 전 세계는 또 한 번 작은 디지털 기기 하나에 온 이목을 집중시켰다. 아이폰에 이어 애플 사가 야심차게 출시한 태블릿 PC, ‘아이패드’가 그 주인공이었다. 이 기기는 일부 전문가들의 회의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의 엄청난 지지와 기대를 받으며 화려하게 세상에 데뷔했다. MP3에서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 넷북에 이어 이제 태블릿 PC까지, 온 세상이 디지털 기기의 천국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여실히 증명하는 사건이었다.
이렇듯 새로운 디지털 기기가 속속 등장하는 상황이야말로, 우리가 만나게 될 단 하나의 미래를 암시하는 명백한 증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수많은 디지털 기기로 인해 삶의 모든 것이 기록되면서 망각이 사라지고, 이른바 ‘완전한 기억total recall’이 실현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주장한다. 자칫 허황된 이야기로 들릴 수 있지만, 이 예측의 주체가 세계의 전자산업을 이끌어가는 선두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라면 문제는 달라진다.
『디지털 혁명의 미래』은 바로 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난 10년간 진행해온 완전한 기억 프로젝트, 일명 ‘마이라이프비츠’의 진행과정과 성과를 최초로 담아낸 책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석과학자인 고든 벨과 짐 겜멜은 마이라이프비츠의 책임자로서 완전한 기억으로 가기까지 우리가 만나게 될 수많은 풍경과 개인이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 완전한 기억이 만들어낼 미래 사회의 환상적인 모습, 여기에서 발생하는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 등 놀라운 이야기들을 이 책에 생동감 넘치게 담아내고 있다.

디지털 기억 혁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이 책의 저자 고든 벨은 빌 게이츠로부터 “컴퓨터 분야의 진정한 선구자”라는 찬사를 받을 만큼 컴퓨터 산업의 살아있는 역사로 군림해온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책을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완전한 기억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일생을 전자기억에 담아 언제든 꺼내볼 수 있게 만든다는 모토로 시작된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위해, 그는 직접 자신의 인생 전체를 디지털화하기 시작했다. 과거의 자료들을 빠짐없이 스캔하거나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파일을 만들고, 이를 나중에 찾아보기 쉽게 체계적으로 분류했다. 또한 일상의 모든 것을 기록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인지, 가능하다면 그로 인해 얻게 될 혜택이 무엇인지 연구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완전한 기억이야말로 인류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디지털 혁명을 몰고 올 것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사실 이러한 아이디어를 가장 먼저 생각해낸 사람은 고든 벨이 아니었다. 1995년 빌 게이츠는 자신의 책을 통해 “언젠가는 우리가 보고 듣는 모든 것을 기록하게 될 것”이라며 완전한 기억의 시대가 올 것임을 강력히 예측한 바 있다. 고든 벨은 빌 게이츠가 말한 그 언젠가가 이제 멀지 않았음을, 이 책에서 분명히 증명하고 있다.

영화 「아바타」가 현실로?
완전한 기억이 만들어낼 환상적인 미래 세상


영화 「아바타」를 보면 나의 정신으로 조종되는 ‘또 다른 나’가 등장한다. 나를 그대로 빼닮은 분신이 존재한다는 사실, 두렵기도 하지만 무척이나 짜릿한 일이다.
이 책에서는 완전한 기억이 실현될 경우 가상 인격, 즉 아바타가 생겨나 누구나 디지털 불멸성을 획득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나에 대한 모든 정보가 디지털화되어 이를 토대로 가상의 나가 만들어지면, 내가 죽은 후에도 나의 아바타와 후손이 대화를 나누는 게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만약 나의 모든 기억을 주입받은 로봇이 있다면, 게다가 그 로봇이 나와 비슷한 외모까지 가지고 있다면, 영화 「아바타」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지 말란 법도 없는 셈이다.
이와 같이 완전한 기억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의 태풍 같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몸속에 이식한 센서가 일종의 ‘전자 간호사’가 되어 내 몸의 상황을 체크, 의사에게 정보를 보내주거나 응급조치를 취해주는 등 건강관리를 해준다면? 인류의 수명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숲으로 야외 견학을 다녀온 아이가 그 경험을 전자기억으로 간직한 채, 수십 년 후 자신의 손자들에게 숲의 모습과 소리, 냄새를 생생히 보여줄 수도 있다. 어디 그뿐인가. 과거의 모든 진실이 오롯이 저장되다 보니, 법정에서는 위증을 하는 것이 곧 자기 무덤을 파는 꼴이 되고, 결국 증인석에 사람 대신 전자기억 기기가 서게 되는 상황도 그려볼 수 있다. 내가 다녀온 여행의 기억이 그대로 영화가 될 수도 있다. 여행 과정을 전부 기록한 후 여기에 자막과 소리를 입히면 누구나 나만의 영화를 한 편쯤 갖게 될 것이다.

완전한 기억 뒤에 숨어 있는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를 잡아라!


저자 고든 벨은 벤처 기업에 투자를 하고 경영 자문을 해주는 소위 ‘엔젤 투자자’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완전한 기억이 만들어낼 환상적인 미래를 예측하는 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그러한 미래가 우리에게 주는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분석해주고 있다. 그가 자신 있게 추천하는 유망 사업 아이템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ㆍ 사진을 찍는 거울 : 거울에 카메라가 있어서 매일 거울 보는 사람의 사진을 찍어 저장해둔다면, 아이의 성장과정을 기억하고 싶어하는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ㆍ 문서관리 및 포맷 전환 서비스 : 무수한 파일 더미를 잘 정리하여 관리해주고, 사라질 위기에 처한 파일 포맷을 최신 포맷으로 바꿔주는 서비스는 완전한 기억을 유지하는 데 가장 기초적인 일이다.
ㆍ 스위스 자료 은행 : 모든 전자기억을 해커로부터 보호하려면 백업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 특수한 스위스 자료 은행이 있을 수 있다.
ㆍ 디지털 여생의 관리 서비스 : 내가 죽고 난 다음, 유언에 따라 내 전자기억을 안전하게 관리해줄 믿을 만한 사람이나 단체가 필요하다.

이 책을 번역한 홍성준 교수가 ‘디지털 기억 혁명은 비즈니스의 도전’이라고 평가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제시한 분야들 역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그는 첫째, 완전한 기억 혁명을 가능케 하는 인프라형 비즈니스 모델, 즉 무선통신 사업자나 검색 소프트웨어, 광학기기 사업자, 정보보호 업체 등을 추천한다. 둘째로는 완전한 기억 혁명 자체를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 즉 의료데이터 활용 사업, 교통사고나 범죄 수사 분야, 교육 분야, 유명인들의 일대기를 다룬 콘텐츠 비즈니스를 꼽는다. 셋째로는 완전한 기억 혁명을 누리면서 만들어지는 비즈니스 모델, 즉 누가 더 나은 기록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는지, 누구의 기억이 더 잘 자동적으로 편집되는지, 혹은 자신의 기록을 멋지게 꾸미는지 등을 놓고 생겨날 마니아적 취향의 비즈니스를 이야기한다. 이러한 분야의 사업에 직접 도전해보거나, 이러한 사업을 벌이는 업체에 투자를 하는 것도 기가 막힌 비즈니스적 발상일 것이다.
물론 완전한 기억으로 가는 길에는 수많은 문제들이 존재한다. 지우고 싶은 나쁜 기억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의 문제, ‘리틀 브라더’로 명명된 ‘감시하는 개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사생활 침해의 문제, 전자기억 자료들의 백업과 저장/검색의 문제 등 새로운 변화가 가져올 기분 좋은 혜택 이면에는 골치 아픈 문제들 또한 산적해 있다. 저자들은 이에 대해 각각 명쾌한 답변을 내어놓기도 하고, 여전히 고민 중이라는 사실을 조심스레 밝히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확신한다. 완전한 기억으로의 변화란 너무나 필연적이기 때문에 이를 자연스레 받아들여야 하며, 그 안에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또한 그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결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디지털 혁명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쓸리지 않고 오히려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양상을 완벽히 파악하고 철저히 준비해야만 한다. 이 책은 완전한 기억이 이끌어갈 우리의 미래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이들,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하는 혁명적인 미래 예측에 모두가 귀 기울여야 할 때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고든 벨(지은이)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수석과학자로 근무하고 있는 고든 벨은 “컴퓨터 분야의 진정한 선구자”라고 그를 평가한 빌 게이츠의 말을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컴퓨터 산업의 살아있는 역사로 불릴 만한 인물이다. 그는 MIT에서 학위를 받은 후 카네기멜론대학에서 전기공학과 교수로 7년간 학생들을 가르쳤다. 또한 컴퓨터 산업에 중요한 족적을 남긴 미국의 회사 DEC(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에서 23년간을 근무하며, 최초의 미니컴퓨터 제작에 핵심적인 멤버로 참가했고 국가과학재단의 정보고속도로를 발의하는 데에도 수장으로 관여했다. 1995년 더 나은 연구 환경을 찾아 마이크로소프트로 자리를 옮긴 그는 이 기업에서 개발했던 화상회의(telepresence)와 텔레컴퓨팅(telecomputing) 구축 작업에 참여하는 등 커다란 공헌을 이어갔다. 1998년, 자신의 책을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시작으로 마침내 ‘완전한 기억 프로젝트’, 이른바 ‘마이라이프비츠’를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일생을 전자기억에 담아 언제든 꺼내볼 수 있게 만든다는 모토로 시작된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위해, 고든 벨은 직접 자신의 모든 자료와 기록들을 디지털화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이 프로젝트야말로 인류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디지털 혁명을 몰고 올 것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그는 지난 10여 년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몸소 진행해온 이 프로젝트의 모든 것을 『디지털 혁명의 미래』에 고스란히 담아내며, 벤처 기업들을 위해 엔젤 투자자로 활동하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 이 놀라운 혁명이 몰고 올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다.

짐 겜멜(지은이)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수석 과학자로서 1995년 이후 고든 벨과 함께 일했다. 그의 연구가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 XP 개발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유명한 일이다. 특히 그는 고든 벨과 마이라이프비츠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완전한 기억’에 대해 강한 영감을 갖고 관련 분야의 연구에 매진해왔다. 현재 전 세계 컴퓨터 분야의 차세대 과학자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홍성준(옮긴이)

저자가 2005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중에 실무 경험과 이론을 더하여 쓴 『차별화의 법칙』은 일약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반드엔루니스 등 서점가의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전작에서의 이론과 그동안 실무에서 겪은 노하우를 살려 완전히 새로 집필한 이 책은 좀 더 체계화된 이론과 현장의 생생한 경험이 담겨 있습니다. 전작이 출간되고 8년여가 흐른 지금까지 저자는 마케팅에서의 혁신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KT마케팅연구소(현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다양한 주제로 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을 수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으며, 현재는 순천향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학생들에게 마케팅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등 학술지에 30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였고, 『마케팅』,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디지털혁명의 미래』 등 8권의 책을 집필·번역하며 새로운 개념의 차별화의 논리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실무에서도 삼성, 롯데, 다이소 같은 영리기업, 공무원연수원 등 비영리조직을 대상으로 꾸준히 차별화나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중심으로 강의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차별화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는 차별화의 법칙이 재확인 혹은 새롭게 포착하였고 이를 새롭게 집필하여 이 책에 담았습니다. 저자는 차별화 전략 및 마케팅 혁신 분야에 있어 국내 최고의 전문가라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실무에 있을 때 동료들에게 가장 통찰력이 뛰어난 동료라는 평과 함께, ‘아이디어 뱅크’로 통합니다. 인터넷 태동기에 삼성물산에서 인터넷 신규 사업을 경험하고 삼성몰의 사업기획담당으로 경험을 쌓았고 SK디투디에서는 전략기획 담당으로 40위권의 인터넷쇼핑몰을 일약 3위로 도약시켰고, KT에서는 핵심인재로 추천된 바 있습니다. 순천향대학교에서는 저자의 강의가 ‘순천향의 명강의’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2012년 순천향대학교 최우수강의상). 저자는 나름의 성과를 냈던 이유에 대해 노력도 중요하지만 차별화의 원리를 통해 노력은 줄이고 성과는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더 많고 질 높은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이러한 그의 믿음과 노력을 나누기 위해 삼성전자 웹진, 「한겨레 이코노미21」 등에서 고정칼럼을 기고한 바 있으며, 매일경제 TV MBN의 중소기업들의 마케팅을 조언해 주는 프로그램에 전문가 패널로 고정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 삼성경제연구소 포럼 마케팅전략지식그룹(국내 최대의 경제경영 커뮤니티, 회원 수 4만 명)과 네이버 블로그 홍밥사의 마케팅&전략경영 밥솥(누적방문자 100만)을 운영하며 마케팅 지식의 밥을 나눠 주는 ‘홍밥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Facebook : Hongbob Email : Hongbob@gmail.com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추천의 글 - 미래는 완전한 기억의 시대 = 5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 디지털 혁명의 선두에 선 한국 = 10
1장 디지털 기억 혁명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01 완전한 기억이 우리에게 보여준 비전 = 17
 02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프로젝트, 마이라이프비츠 = 48
 03 생물학적 기억과 전자기억의 완벽한 만남 = 82
2장 완전한 기억이 만들어낼 환상적인 미래 세상
 04 비즈니스에 거대한 기회가 다가온다 = 109
 05 건강 걱정을 끝내고 싶은 당신에게 = 135
 06 더 똑똑한 학생, 더 유능한 선생님이 되는 방법 = 161
 07 전자기억으로 불멸의 삶을 산다 = 189
3장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08 피할 수 없다면 적응하라 = 217
 09 전자기억 만들기, 이렇게 시작하라 = 239
 10. 완전한 기억으로 다시 태어나는 미래 = 284
옮긴이의 글 - 디지털 기억 혁명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도전이다 = 302 
더 찾아보기 = 308

관련분야 신착자료

Barzun, Matthew Winthrop (2022)
한국경제신문사 (2022)
Bernays, Edward L. (2022)
백승욱 (2022)
King, Brett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