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멘토와 멘티 : 내 인생의 등대를 찾아 떠나는 여행 (2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Zachary, Louis J. 장여경 , 옮김
서명 / 저자사항
멘토와 멘티 : 내 인생의 등대를 찾아 떠나는 여행 / 로이스 J.자카리 지음; 장여경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스마트비즈니스 ,   2009.  
형태사항
279 p. ; 23 cm.
원표제
(The)Mentor's guide : facilitating effective learning relationships.
ISBN
9788992124546
일반주기
부록: 멘토링 문화 창조하기  
CEO, 회사원, 공무원, 학생까지 삶의 기술을 배운다!  
일반주제명
Mentoring in education Learning,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비통제주제어
멘토 , 멘티 , 인생 , 등대 , 여행 ,,
000 01047camccc200313 k 4500
001 000045529621
005 20100807025428
007 ta
008 090311s2009 ulk 000c kor
020 ▼a 9788992124546 ▼g 03320: ▼c \18,000
035 ▼a (KERIS)BIB000011601337
040 ▼a 211042 ▼c 211042 ▼d 244002
041 1 ▼a kor ▼h eng
082 0 4 ▼a 371.102 ▼2 22
090 ▼a 371.102 ▼b 2009
100 1 ▼a Zachary, Louis J.
245 1 0 ▼a 멘토와 멘티 : ▼b 내 인생의 등대를 찾아 떠나는 여행 / ▼d 로이스 J.자카리 지음; ▼e 장여경 옮김.
246 1 9 ▼a (The)Mentor's guide : facilitating effective learning relationships.
260 ▼a 서울 : ▼b 스마트비즈니스 , ▼c 2009.
300 ▼a 279 p. ; ▼c 23 cm.
500 ▼a 부록: 멘토링 문화 창조하기
500 ▼a CEO, 회사원, 공무원, 학생까지 삶의 기술을 배운다!
650 0 ▼a Mentoring in education
650 0 ▼a Learning, Psychology of
650 0 ▼a Interpersonal relations
653 ▼a 멘토 ▼a 멘티 ▼a 인생 ▼a 등대 ▼a 여행
700 1 ▼a 장여경 , ▼e 옮김
900 1 1 ▼a 자카리, 로이스 J.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사회과학실/ 청구기호 371.102 2009 등록번호 15127346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C

컨텐츠정보

책소개

비즈니스에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기업 CEO에서부터 일반 회사원을 포함해 공무원, 개인, 학생까지 '삶의 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용될 수 있는 멘토링 실전 가이드북. 다양한 상황에 있는 실제 멘토링 경험 사례를 통해 삶의 기술을 알려준다.

멘토링에 관해서 알아야 하는 모든 것에 관한 포괄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우선 정보에 근거한 멘토링 실행에 필요한 뼈대를 제공한다.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과 멘토링 과정으로의 집중력을 소개하며, 멘토의 학습이 멘티의 학습을 풍성하게 하고, 실현시키고, 생기를 불어넣고,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촉진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슈와 개념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설명하고,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멘토링 파트너십을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멘토링에 관계된 수많은 실질적 선택, 단계, 행동과 성찰에 관한 전략들을 제시하며 멘티의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환경들을 제공한다.

“당신에게는 멘토가 있습니까?”

CEO, 회사원, 공무원, 학생까지 ‘삶의 기술’을 배운다!
멘토와 멘티들을 위한
‘멘토링 실전 가이드북!’


결혼을 했다고, 아이를 낳았다고 모두가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CEO가 되었다고, 성공의 결과물이 크다고 모두가 멘토가 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연습과 공부가 필요하듯 멘토도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품에 안아주어야 할 조그마한 아이가 역사적으로 위대한 성공을 남긴 사람이 될 때, 반드시 그 뒤에는 훌륭한 멘토가 있었다. 그래서 “사랑해주는 것보다 더 위대한 선물은 배우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이 책은 CEO, 회사원, 공무원, 학생까지 멘토와 멘티가 반드시 알아야 할, 멘토링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모든 것들이 들어 있다.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 전문가와 비전문가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가르침을 주었던 배움의 환경이 이제 멘토링 바람이 불면서 멘토와 멘티의 관계로 발전된 것을 흔하게 볼 수 있다. 기업의 멘토링 제도에서부터 개인의 성공을 위한 개인 간의 멘토링까지 이제는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우리에게 조직과 개인의 성장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멘토를 내비게이션에 비유한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성공에 이르는 길은 여러 가지 배움의 길이 있지만 가장 빠른 길이 바로 이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일반 직원들과 신입사원’을 위한 멘토링,
‘공무원 교육’ 멘토링,
‘자식 교육에 관한 학부모’의 멘토링,
‘군대에서의 상사와 부하’의 멘토링,
‘취업에 관한 선배와 후배’의 멘토링,
‘개인 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멘토링,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멘토링,
‘소년소녀 가장과 사회복지’의 멘토링,
‘성공한 인생’에 대한 멘토링 등등

멘토와 멘티의 뜻
멘토(mentor)는 고대 그리스 신화 오디세이에서 유래한 용어로써 BC 1200년경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출전하면서 그의 사랑하는 아들 텔레마코스를 가장 믿을만한 친구에게 맡기고 떠나게 되는데, 그의 이름이 멘토(mentor)였다는 것에서 유래한다. 멘토는 오디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년 동안, 왕자의 친구, 교사,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돌봐 주었다. 이후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용되어 왔다.
멘토는 지혜롭고 믿을 만한 조언자(a wise and trusted advisor)라고 할 수 있고 멘티(mantee)는 조언을 받는 사람, 멘토링(mentoring)은 지도(coaching)하는 일을 포함하여 그와 관계된 모든 역할을 의미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즉, 멘토의 역할은 조언자(advisor), 후원인(sponsor), 후견인(Tutor), 옹호자(Adocata), 인도자(Guide) 등이라 할 수 있다.
멘토링(Mentoring)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 대 1로 전담해 지도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스승),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제자)라고 하며 이들 멘토와 멘티를 지도 조언하는 것을 멘토링(Maantoring)이라고 한다.

사랑해주는 것보다 더 위대한 선물은 배우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다!
“사랑해주는 것보다 더 위대한 선물은 배우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유쾌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직원들의 소질을 키우고, 재능을 키워주는 것에 관심이 있는 리더라면 누구나 이 책을 읽는 즐거움과 나눔의 기쁨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Chip R. Bell, 《멘토로서의 경영자》 저자

멘토와 멘티의 여행은 이 책 안에서 시작되고 끝이 난다!
“삶은 모험이고 여행이다. 이 책은 그 여행에 대한 흥미와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이 책은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실용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아이디어들로 가득하고 멘토가 되어 주는 여행의 즐거움과 기쁨에 대한 모든 것을 당신에게 알려준다. 멘토와 멘티의 여행은 이 책 안에서 시작되고 끝이 난다!” -Carrol A. Wolin, 미국 리더십 개발 연구소 소장

멘토와 멘티가 반드시 알아야 할, 멘토링 프로그램의 모든 것!
“이 책은 성공적인 멘토링의 경험을 위한 단순한 구조를 만드는 것을 뛰어넘어서 멘토와 멘티 사이에 실재적인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안내한다. 이 책은 우리가 멘토링의 관계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현실적인 모든 것들을 보여준다.”
-F. Richard Lennon, 노르트스트롬 부사장이자 기획부장

누가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이 책은 비즈니스에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기업 CEO에서부터 일반 회사원을 포함해 공무원, 개인, 학생까지 ‘삶의 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용될 수 있다. 이 책에 이용되는 사례들은 다양한 상황에 있는 실제 멘토링 경험으로부터 모두 가져온 것이다.
이 책은 멘토링 관계를 맺고 있는(아니면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물론이고 멘토링에 관해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가치가 있다. 또한 자기계발서, 멘티 학습 촉진을 도와주는 자료집, 초보 멘토를 위한 멘토링 입문서, 경험 많은 멘토들를 위한 기회로 이용될 수 있다.
이 책은 정보에 근거한 멘토링 실행에 필요한 뼈대를 제공한다.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과 멘토링 과정으로의 집중력을 제공한다. 그리하여 멘토의 학습이 멘티의 학습을 풍성하게 하고, 실현시키고, 생기를 불어넣고,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촉진될 수 있다.
이 책은 이슈와 개념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설명하고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멘토링 파트너십을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공한다.
일부 독자들에게 이 책은 멘토링 준비의 연장일 수 있다. 다른 독자들에게 이 책은 멘토링 훈련과 코칭 프로그램을 보완해줄 것이다.
이 책은 멘토링에 관해서 알아야 하는 모든 것에 관한 포괄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수많은 실질적 선택, 단계, 행동과 성찰에 관한 전략들을 제시하며 멘티의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환경들을 제공한다.
모든 멘토링이 제도를 기반으로 발생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대부분의 멘토링 관계는 그렇지 못하다. 이 책은 학습관계 촉진하는데 집중하기 때문에 조직의 가입과 관계없이 개인적인 멘토 또는 공동체 그룹에 의해 이용될 수 있다.

멘토, 삶의 기술을 가르쳐준다

오디세이에 따르면 멘토는 오디세우스의 어린 아들 텔레마코스의 교육과 발전을 맡았다. 멘토는 지키주던 보호자였다. 그는 지혜의 화신이었고 지혜의 분배자였다. 그는 유능한 스승으로 텔레마코스를 세상의 방식으로 성실하게 가르쳤고 그에게 그러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였다. 텔레마코스가 자라 오디세우스가 돌아왔을 때, 멘토로서의 그의 책임은 끝이 났다.
현대의 멘토링은 멘토링의 애초 목적인 계몽과는 동떨어져 있다. “성실하고 믿음직한 고문”이라는 멘토의 본래 개념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안타깝게도 불완전하다.
오늘날의 멘토는 지식을 전파하고, 진리를 나누어주고, 지키고 보호하는 전지한 지혜의 원천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오늘날의 멘토는 멘티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발전하는 학습관계에서 격려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멘티는 구체적인 시점에서 자신의 개인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평생 동안 많은 멘토를 둘 수 있다.
오늘날의 멘토는 멘토링이 멘티뿐만 아니라 멘토 자신에게도 제공되는 풍부한 학습기회의 혜택을 누린다. 멘토 자신의 성장과 발전은 성찰, 일신, 쇄신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생태적 환경자들의 말에 의하면 오래된 숲의 개벌지에 심은 나무가 넓은 벌판에 심은 나무보다 잘 자란다고 한다. 그것은 아마도 나무의 뿌리가 전에 살던 나무가 만들어놓은 복잡한 경로를 통해 좀 더 깊이 자리를 잡기 때문이다.
사실 수많은 나무뿌리는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 접목되어 보이지는 않지만 지하에서 상호의존적인 생명의 지형을 만들고 있다. 그래서 사실상 강한 나무들이 약한 나무들과 자원을 공유하면서 숲 전체가 좀 더 건강해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인간도 선대의 존재 속에서 성장할 때 가장 번영을 누린다. 우리의 뿌리는 길이 있다고 해서 무턱대고 뻗어 내리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타인들이 존재하고 있기에 좀 더 완전하게 우리 자신이 될 수가 있다. “지금의 우리가 있기에 지금의 내가 있다”라는 속담도 있듯이, 멘토는 보이지 않는 삶의 지형에 있어서 중요한 일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멘토는 보석 같은 지혜를 얻거나 직장에서 승진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멘토는 그 이상의 존재이다. 잘만 샤흐터-샬로미의 말에 의하면, 멘토는 “삶의 기술에 관한 교훈을 전해준다.”
멘토는 인간의 보살핌을 가족의 경계 너머로 확대시킨다. 멘토는 예전에 미처 알지 못한 방식으로 사람을 이해한다. 그리고 우리가 자신의 한계 너머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영감을 불어넣어준다. 멘토는 드넓은 세상 속에서 긍정적인 차별점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보여준다.

멘토링 관계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사람들이 멘토가 되려고 하는 이유는 많다. 어떤 사람들은 사회에 빚을 갚고 싶어한다(이들은 “너무 많은 것을 받았습니다. 이제는 내가 후배들에게 되돌려줄 차례입니다”). 어떤 이들은 부탁을 받았기 때문에 멘토가 되려고 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다음 세대의 최고경영자, 연구원, 지역의 리더나 조직의 리더를 지원하는 것에 책임감을 느낀다.
멘토링은 일부 조직들이 일을 해나가는 방식이다(“여기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은 멘토나 멘티가 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소명이라고 생각한다(“멘토링은 내가 좀 더 이바지할 수 있는 길이었다고 생각했다”).
수십 년 동안, 멘토링 관계의 목적은 멘티의 학습에서 성인학습의 원칙에 뿌리를 둔 접근법으로 진화하였다. 멘토링 접근법에 있어서의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변화는 멘토가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기보다는 학습관계를 용이하게 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 책에 포함된 수단들은 멘토가 사려 깊게 준비하고, 발전하고, 현재의 기술 목록을 확장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성찰하는 멘토링 활동을 자극하고 안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책은 학습과 멘토링 관계에 대해서 성찰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멘티의 학습을 촉진하는 동시에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준수사항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식을 고양한다. 이 책은 효과적인 멘토링 관계를 촉진하는데 필요한 뛰어난 안내서 역할을 한다. 고양된 의식은 좀 더 정보에 입각한 행동으로 이어진다. 이 책에 제시된 개념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식을 고양시킨다. 그러나 형식과 구성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둘째, 학습을 상기한다. 이 책은 성찰활동을 옹호하고 있다. 행동이 발생했을 때 그 행동을 포착하여, 그 행동으로부터 배움을 얻는데 시간을 할애하게 되면 멘토에게 권한이 부여되며 관계가 촉진하게 된다. 각 관계의 이후에 시간을 내어 학습을 상기한다.
셋째, 협력한다. 이 책은 파트너십을 멘토의 목적 있는 준비로 양성된 헌신과 보호의 관계로 제시한다. 학습자와 협력한다. 스스로 지식의 전수자가 되지 않는다. 자발적인 학습을 장려하려고 한다.
땅을 갈고, 씨앗을 뿌리고, 성장은 이루어지고, 결실을 수확하더라도 여정은 끝나지 않는다. 일신과 쇄신은 이후에도 죽을 때까지 지속되고 예상치 못한 기쁨을 제공한다. 아마도 가장 소중한 것은 ‘성장이라는 선물’이다.
우리가 멘토링 관계에 참여하는 ‘성장의 계절’ 동안, 우리 자신의 주기, 우리 자신의 시간표, 우리 자신의 역사, 우리 자신의 개성, 우리 자신의 일하는 방식에 성장을 가져온다. 발생할 학습에 대해서 우리는 우리가 가져오는 것과 우리의 멘토링 파트너가 관계로 가져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관계의 다양한 요소들의 복잡성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학습과정에 대한 인식과 멘토링 과정의 성쇠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 한다. 우리는 멘토링이 풍성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손을 뻗어 접촉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 로이스 자카리는 멘토링에 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인간 개발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바 있는 자카리는 수년간 조직 변화, 리더십 교육, 멘토링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경험을 쌓아 왔다.
이 책에서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상당한 범위의 자료와 엮어서, 우리가 멘토로서 적절하게 또 인간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추구하고 있는 실용적인 지식과 구체적인 실습을 만들어내고 있다.
멘토링의 본질과 다를 바 없는 이 책의 활동은 멘토가 되는 한 가지 ‘정도’를 능숙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자신의 멘토링 스타일과 선호도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한 다음 직접적인 경험과 관찰로부터 배움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로이스 J. 자카리(지은이)

성인 개발 및 학습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위치한 컨설팅 회사인 리더십 개발 서비스의 대표로 있으면서 미국 전역의 기업, 비영리 단체를 위한 리더십 지도, 교육, 연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캘리포니아 산 호세에 기반을 두고 있는 리더십 센터 웨스트와 프로그램을 제휴하면서, 직장인들의 근무 여건을 향상시킴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달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998년 멘토링에 관한 연구로 Athena Award in Recognition of Excellence in Mentoring 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현재 노바 사우스이스턴 대학의 박사 과정인 고등 교육 프로그램의 전국구 강사이다. 또한 마이어스-브릭스(Myers-Briggs)의 공인 강사이다.

장여경(옮긴이)

부산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멘토와 멘티》, 《바디 사인》, 《유쾌한 두뇌샤워》,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 2》, 《60초 혁명》, 《키즈 마케팅 불변의 법칙》, 《나는 느리게 사는 것이 좋다》, 《도전하는 여성의 삶은 아름답다》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추천사 멘토, 삶의 기술을 온몸으로 가르쳐주는 사람 = 5
서문 : 멘토가 주는 가장 소중한 것, '성장이라는 선물' = 8
CHAPTER 1 토대를 닦다, 학습에 집중하다 
 멘토와 멘티,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나? = 23
 멘토, 무대 위의 현자에서 삶의 안내자로 = 24
 당신의 경험은 모두 당신의 스승이다 = 29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상황 이해하기 = 44
 멘토의 필수적인 기술, 촉진하기 = 48
CHAPTER 2 땅을 일군다, 환경을 고려한다 
 지리적 거리가 있을 때, 원거리 멘토링 = 64 
 서로 다른 가치의 이해, 이문화 간 멘토링 = 73 
 환경에 대해 성찰하다 = 85 
CHAPTER 3 모든 것은 때가 있다, 단계를 예측하다   
 멘토링을 위한 4가지 필수 단계들 = 89 
 학습에 대한 성찰 = 94 
 멘토링을 위한 학습과제, '준비, 기회, 지원' = 98 
 시간의 투자 = 100 
CHAPTER 4 땅을 갈다, 준비 단계 
 씨를 뿌리기 전, 땅을 갈아라 = 113 
 멘토 준비 = 115 
 파트너십을 위한 관계 준비하기 = 137 
 최초의 대화에서 서로의 동기를 이끌어라 = 147 
CHAPTER 5 씨를 뿌리다, 협상 단계   
 뚜렷한 목표 = 157 
 성공 기준과 측정 기준을 명확히 하라 = 159 
 멘토와 멘티 사이, 책임의 명확성 = 163 
 멘토와 멘티 사이, 책임의 보장 = 165 
 멘토링 파트너들의 장애물을 다루기 위한 협약 = 175 
 멘토링 파트너십 협정 = 177 
CHAPTER 6 성장을 촉진한다, 실현 단계 
 지원 = 194 
 과제 = 201 
 비전 = 206 
 전략적 실현 과정 = 208 
CHAPTER 7 결실을 수확한다, 종료 단계 
 종료의 상황 = 232 
 종료에 대한 필요성 인식 = 237 
 종료 계획하기 = 239 
 종료에 이르기 = 240 
 종료 단계 다음으로의 이동 = 249 
CHAPTER 8 멘토링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재생한다, 성장의 계절 
 성찰 = 257 
 일신과 쇄신이라는 선물 = 258 
 무엇이 문제인가 = 259 
 성장이라는 선물 = 261 
부록 멘토링 문화 창조하기  
 멘토링 과제 다루기 = 265 
 뒤로 물러서기 = 272 
 멘토링 문화의 척도 = 276

관련분야 신착자료

유은영 (2020)
이영애 (2020)
이영애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