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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내 감정 조절법 (14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송남용
서명 / 저자사항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내 감정 조절법 / 송남용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전나무숲,   2009  
형태사항
243 p. : 삽화 ; 22 cm
ISBN
9788991373518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4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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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2.47 2009 등록번호 11153888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분노에 대한 다양한 상담사례와 함께 저자가 개발한 'EEM 기법'을 통해서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근원적으로 분노를 치유하는지를 알려준다. 저자는 분노가 하나의 '신호'라고 한다. 이 신호를 받아들여 잘 관리를 하면 아무런 문제없이 상황을 돌파할 수 있지만, 잘못 대응했을 때는 오히려 화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는 것.

EEM은 Exploration, Evaluation, Modification의 약자로 탐색하기, 평가하기, 수정하기를 말한다. 저자는 이 기법이 단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이 기법을 통해 분노를 정복하고 삶을 변화시킨 바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모두 6부로, 1부에서는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화를 내고 있는지를 진단해주고, 2부에서 잘못된 분노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보여준다. 3부에서는 화가 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4부에서 화를 관리하는 기법을 알려준다. 5부에서는 화가 나는 원인과 그 뿌리 치유법을 설명하고, 6부에는 악순환을 끊기 위한 도움의 글을 실었다.

<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내감정 조절법 >

ㆍ 분노는 성장기에 쌓인 마음의 상처가 낳은 ‘질병’의 일종
ㆍ EEM 기법을 통한 근본적인 치유와 지혜로운 커뮤니케이션 기법
ㆍ 감정조절 = 극한의 상황에서 발휘하는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

‘욱하는 성질’ 때문에 후회 막심한 사람들을 위한 감정 조절법

사람들은 화를 내면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결과는 거의 딴판인 경우가 많다. 그것이 또다시 상대의 화를 자극해 극한의 충돌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감정을 조절하는 것은 화를 내는 것보다 더욱 지혜롭고 강한 힘을 발휘한다. 그 어떤 충돌이나 후유증, 파국도 남기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뤄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지 못하고 폭발시킴으로써 일상에 막대한 손해와 피해를 입는 경우도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인간관계가 망가지고,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며, 평화로워야할 가정이 지옥보다 더 큰 고통으로 점철되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다. 특히 서민들의 경제적인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고, 추슬러야할 때인 것만큼은 틀림없다.

뿌리 깊은 ‘마음의 질병’ 분노, EEM 기법으로 다스린다

흔히 사람들은 분노나 급격하게 화를 내는 것을 ‘질병의 일종’으로 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순간적으로 끓어올랐다가 또 어느 순간에는 잠잠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노는 어린 시절, 혹은 성장기에서 받아왔던 여러 가지 상처와 억압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나타나는 ‘마음의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이것을 치유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을 괴롭히게 된다.
<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내감정 조절법 >(전나무숲)은 분노에 대한 다양한 상담사례와 함께 저자가 개발한 ‘EEM 기법’을 통해서 어떻게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근원적으로 분노를 치유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저자인 현직 시종중앙교회 송남용 목사는 신학을 전공한 뒤 대학원과 상담연구소에서 심리 치유 및 가족 치료법 등을 연구해왔다. 현재 결혼 준비와 부부성장교육 강사이기도 하기에 그는 늘 분노로 인해 고통스러워하는 많은 이들을 만나왔다.

저자에 따르면 분노라는 것은 하나의 ‘신호’라고 한다. 자신은 물론, 자신의 주변에 문제가 생겼으니 이를 재빨리 해결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신호를 받아들여 잘 관리를 하면 아무런 문제없이 상황을 돌파할 수 있지만 이것에 잘못 대응했을 때는 오히려 화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

공격형 분노 표출 방식 VS 자기 표현형 분노관리 방식

분노에 대처하는 방식은 크게 네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는 상대를 향해 공격적으로 소리를 지르고 강요를 하는 ‘공격형 분노’이다. 대개 이런 사람들은 ‘나는 뒤끝이 없어’라고 말하며 자신의 성격이 나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지만 실제로 그 공격적인 분노로 인해 타인의 받은 마음의 상처는 별로 안중에 없는 사람들이다. 두 번째로는 ‘수동형 분노’이다. 자신에게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상대와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못하고 속으로만 삭이는 부류다. 대개 남들이 볼 때는 ‘사람이 좋다’라고 평해지지만 정작 자기 스스로나 혹은 자신보다 약한 대상에게 분풀이를 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는 ‘수동-공격형 분노’다. 겉으로는 아무렇지 않은 듯 행동하지만 상대의 요구를 아무 말도 없이 들어주지 않는다든지, 혹은 또다른 방식으로 ‘보이지 않는 복수’를 하는 타입이다. 마지막으로는 ‘자기 표현형 분노’이다. 긍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원하는 것을 지혜롭게 말함으로써 자신의 분노를 관리하고 더불어 상대와의 관계도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결국 가장 좋은 방식은 자기 표현형 분노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EEM 기법’이라는 특별한 분노 관리 방식이 필요하다.

이는 ‘탐색하기 (Exploration) - 평가하기 (Evaluation) - 수정하기 (Modification) ’라는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일단 화가 나는 상황이 생기게 되면 냉철하게 현재의 상태를 탐색해야 한다. 상대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분석, 자신의 대응방식과 원하는 욕구까지 세심하게 바라보는 단계인 것이다. 두 번째는 탐색으로 인해 생긴 결과물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보다 나은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인 수정은 자신의 사고를 유연하게 바꾸고 효과적인 행동방식을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분노를 ‘정복’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이 세 가지 단계는 수초 만에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송남용(지은이)

성균관대학교와 개신대학원 대학교 신학연구원을 졸업했으며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공부했다. 여러 심리상담 연구소에서 심리치료 및 가족치료 등을 연구했고 오랫동안 부모교실을 개설, 운영해 왔다. 현재 기독교 호남신문에 가정칼럼을 쓰고 있다. 또한 ‘아름다운가정만들기’라는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면서 많은 이들이 행복한 가정,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힘쓰고 있다. 전남 영암에 위치한 시종중앙교회 담임목사이다. 저서로는 <행복하려면 삶의 패턴을 바꿔라>가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글 : 분노를 관리하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 = 4
제1부 욱하고 화날 때, 당신의 감정 조절 방식은?
 화를 내는 두 가지 전혀 다른 방법 = 17
 자식에게 되물림되는 욱하는 성질 = 22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화를 내고 있는가 = 25
 '화를 내는 방식'의 뿌리 = 31
제2부 화, 치명적 부작용을 부르는 감정
 공격형 분노 관리 _ 뒤끝이 없다? = 39
 수동형 분노 관리 _ 자식에게 향하는 분풀이 = 43
 수동 공격형 분노 관리 _ 꽁하거나 침묵하거나 = 46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효율적인 전략 = 49
 자신이 더 괴로운 분노의 결과 = 52
 당신은 모두가 피하는 폭탄? = 55
제3부 당신이 화를 내는 이유
 스스로의 비합리적 반응이 만드는 분노 = 63
 분노를 만드는 6가지 비합리적 반응 = 67
 부정적 낙인이 상황을 왜곡시킨다 = 73
 부정적 의미 부여 _ "인생 끝난 거 아닌가요?" = 76
 비합리적이고 억지스런 위반 딱지 = 79
 가족이나 집단의 잘못된 규칙 = 83
제4부 내 감정을 '관리'하는 EEM 기법
 EEM 기법, 문제를 건강하게 해결한다 = 89
 실전 분노 관리 사례 1 _ 버스 기사와 승용차 운전자의 갈등 = 95
 실전 분노 관리 사례 2 _ 그림을 둘러싼 아내와 남편의 생각 차이 = 98
 실전 분노 관리 사례 3 _ 환자의 분노와 간호사의 침묵 = 102
 실전 분노 관리 사례 4 _ 말썽꾸러기 아이와 목사 = 106
 공격형을 위한 조언 1 _ '타임아웃'의 지혜 = 110
 공격형을 위한 조언 2 _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 질문, '어떻게' = 113
 수동형을 위한 조언 1 _ 두려움 속에서 내는 작은 용기 = 117
 수동형을 위한 조언 2 _ "하마터면 속상할 뻔했잖아요" = 121
 수동형을 위한 조언 3 _ 점진적 변화의 힘 = 124
 경계해야 할 또 다른 부정적인 방식 = 127
제5부 내 감정을 '치유'하는 EEM 기법
 분노 관리와 분노 치유의 관계 = 133
 실전 분노 치유 사례 1 _ 끊임없이 잔소리하고 화내는 아내 = 140
 실전 분노 치유 사례 2 _ 저 민 과장을 어떻게 할 것인가 = 144
 실전 분노 치유 사례 3 _ 청소 방식을 둘러싼 부부의 협상법 = 147
 실전 분노 치유 사례 4 _ 상대방의 말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부부 = 155
 열등감과 잘난 척에 대한 심층 치유 = 160
 과거에 대한 재해석을 통한 심층 치유 = 166
 해결되지 않은 욕구의 심층 치유 = 174
 직면-재해석-용서의 과정 1 _ 이름이 비슷하다는 죄 = 180
 직면-재해석-용서의 과정 2 _ 아버지에 대한 원망과 사랑 = 184
 분노 이면의 감정 1 _ 불만이 분노가 될 때 = 189
 분노 이면의 감정 2 _ 수치심이 분노가 될 때 = 193
 비판과 비난에 대처하는 올바른 방식 = 202
 긍정적인 말이 긍정적인 변화를 부른다 = 206
제6부 화의 악순환을 끊어라 새로운 변화를 위한 조언
 '무의식적 선택'과의 결별 = 211
 변화는 용기있는 자의 것 = 214
 새 방식을 위해서는 새 모델을 선정하라 = 217
 인간 의지의 능력을 깨우는 종소리 = 221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 224
 기능의 축소와 비대를 활용한 새로운 변화 = 227
 자신을 긍정적인 사람으로 여겨라 = 231
 성숙의 필수조건, 책임의식 = 234
 마지막 제언 : 사랑과 존중 VS 찰떡과 개떡 = 237
참고문헌 =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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