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현금흐름이 한눈에 보이는)재무상식 완전정복 (Loan 25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Meckin, David 장준수 , 역 이광구 , 역
Title Statement
(현금흐름이 한눈에 보이는)재무상식 완전정복 / 데이비드 멕킨 지음 ; 장준수, 이광구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더난출판 ,   2009.  
Physical Medium
376 p. : 삽도, 도표 ; 23 cm.
Varied Title
Naked finance : business finance pure and simple
기타표제
현금흐름을 모르는 기업은 반드시 실패한다!
ISBN
9788984054653
Bibliography, Etc. Note
주요 공식 총정리(p. 361-372) 및 색인 수록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Business enterprises --Finance Financial statements Business mathematics
000 01107camccc200337 k 4500
001 000045517514
005 20100807010808
007 ta
008 090305s2009 ulkad 001c kor
020 ▼a 9788984054653 ▼g 13320: ▼c \15,000
035 ▼a (KERIS)BIB000011594969
040 ▼a 241008 ▼c 241008 ▼d 244002
041 1 ▼a kor ▼h eng
082 0 4 ▼a 658.15 ▼2 22
090 ▼a 658.15 ▼b 2009z1
100 1 ▼a Meckin, David
245 2 0 ▼a (현금흐름이 한눈에 보이는)재무상식 완전정복 / ▼d 데이비드 멕킨 지음 ; ▼e 장준수, ▼e 이광구 옮김.
246 0 3 ▼a 현금흐름을 모르는 기업은 반드시 실패한다!
246 0 3 ▼a 기업의 불황을 이겨내는 성공재무 노하우
246 1 9 ▼a Naked finance : business finance pure and simple
260 ▼a 서울 : ▼b 더난출판 , ▼c 2009.
300 ▼a 376 p. : ▼b 삽도, 도표 ; ▼c 23 cm.
504 ▼a 주요 공식 총정리(p. 361-372) 및 색인 수록
650 0 ▼a Business enterprises ▼x Finance
650 0 ▼a Financial statements
650 0 ▼a Business mathematics
700 1 ▼a 장준수 , ▼e
700 1 ▼a 이광구 , ▼e
900 1 1 ▼a 멕킨, 데이비드
900 1 1 ▼a 맥킨, 데이비드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Social Science/ Call Number 658.15 2009z1 Accession No. 151273281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C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세계 유명 기업에서 재무 컨설런트로 일한 바 있는 공인회계사인 저자가 쉬운 과정부터 시작해 재무의 모든 것을 친절하고 알기 쉽게 설명한다. 개인과 기업이 꼭 알아야 할 재무의 기본을 알려줌으로써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기업이 이익을 내도록 도와준다.

기본적인 용어 정의에서부터 실제 응용방법에 이르기까지 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재무 정보들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한다. 어려운 전문 용어 없이 재미있는 사례와 일러스트를 통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업 경영의 기본은 재무관리이다
회사의 재정을 튼튼하게 만드는 최강 재무 비법이 이 한 권에!

기업 경영에 있어 영업, 마케팅, 기획, 인사 문제도 쉽지 않은 문제지만 정말로 골치 아픈 것이 바로 재무이다. 재무제표 분석, 현금흐름 관리, 기업분석, 비용관리, 예산준비, 장기 프로젝트 등은 경영자와 관리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다. 도대체 왜 재무관리는 그렇게 어려울까?
이 책은 기본적인 용어 정의에서부터 실제 응용방법에 이르기까지 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재무 정보들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어려운 전문 용어 없이 재미있는 사례와 일러스트를 통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많은 이익을 내면서도 망하는 기업이 있는 이유는 재무관리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흑자도산하는 회사가 이를 증명한다. 이 책은 그 모순된 불행을 막아주는 수호신의 역할을 하는 책이다.

이보다 더 쉬운 재무 책은 없다: 재무관리에 눈을 뜨게 하는 책
우리 모두는 돈에 대해 할 말이 많다. 또 나름대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혹은 망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번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인 사람이 의외로 많다. 돈은 생활에서 밀접한 단어이지만 돈에 대한 관리는 골치가 아프다. ‘관리=숫자’이기 때문이다. 숫자는 우리를 혼란스럽게 한다. 단지 돈이 왔다갔다하는 것이라면 어려울 게 없지만 그것을 장부에 적고 관리하기란 쉽지 않다. 관리의 규모가 확대돼 개인 차원을 넘어 기업의 차원으로 가면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문제는 그 지식이 어렵다는 것이다. 너무 많은 용어가 있고, 너무 많은 규칙이 있고, 너무 많은 장부가 있기 때문이다. 더 골치 아픈 것은 그것들 중 하나라도 틀리면 기업의 운명이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재무는 전공한 사람만이 담당한다. 그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치 아픈 재무관리를 하지 않아 마음이 편할지 몰라도 오늘날의 기업세계에서 재무를 알지 못하면 성공은 어렵다고 보아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데이비드 멕킨은 공인회계사이자 J. P. 모건, 폴로, 랄프 로렌, 쉘 등 세계 유명 기업 등에서 재무 컨설런트로 일한 바 있다.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기업이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 가장 빠른 길은 ‘기본으로 돌아가서’ 재무원칙들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불황을 이겨내는 기업의 비밀!: 현금흐름을 알면 돈을 번다
사업을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다. 이 간단한 진리를 사업가들은 재무관리의 측면에서 혼동을 일으킨다. ‘이익의 개념’과 ‘현금흐름의 개념’을 혼동하고, 주주의 자금을 받는 것과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 고정비와 변동비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어야 이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저 돈을 많이 벌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정말로 그럴까?
이 책은 기업을 운영하는 이유를 시작으로 이익의 진정한 개념, 투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각각의 방법에 대한 장단점, 사업의 있어 네 가지 중요한 숫자(자기자본순이익률, 레버리지, 자산회전율, 매출액순이익률), 재무제표 읽는 방법, 재무 계획 세우는 방법, 비용과 매출의 관리, 현금흐름의 관리 등 재무관리 전반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영속성을 위한 장기 프로젝트를 세우는 방법을 해설했다.
특히, 저자는 현금흐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익관리에만 집착하고 현금관리를 소홀히 하여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며 기업도산의 가장 흔한 이유는 이익을 못 내서가 아니라 현금흐름 관리를 잘못해서이다. 건전한 현금흐름은 기업이 생존하는 데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독자들이 재무관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를 운전하는 과정에 비유하여 3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1) 어디로 갈 것인가: 회사의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해설했다.
2) 차의 계기판과 도로표지판의 이용: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하고, 외부 상황에 대해서도 면밀히 주시를 해야 한다.
3) 가고 싶은 방향으로 운전: 목표했던 대로 회사를 이끌어야 한다. 이때 올바른 재무관리가 경영에 디딤돌이 된다.

재무에 관한 용어는 어렵다. 교차민감도분석, 내부수익률기준, 시가배당률 등 예를 들자면 한이 없다. 하지만 이러한 용어들이 어렵다고 해서 처음부터 내친다면 재무지식은 영원히 제로가 된다. 이 책은 이러한 용어들을 친숙하게 만들어주고 즉각 이해하게 만들어준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자동차 여행을 하듯이 1)방향을 정하고, 2)자동차의 상태에 대해 알고, 3)운전을 하면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재무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마치 구구단부터 시작해 미적분을 풀듯이 기초지식에서 시작해 고급 재무지식까지 혼자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 책을 구성하였다.

- 상세한 사례: 각 사항마다 재미있는 사례를 들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Key Point: 설명의 중간중간에 꼭 알아야 할 요점을 정리
- Coffee Break: 각 장 말미에 앞서 배운 과정을 복습
- 주요공식 총정리: 주요 공식 정리와 간단한 문제를 제시해 독자들이 스스로 풀어볼 수 있어 정리, 질문을 통해 학습과정을 강화시켰다.
- 그림을 통해 재무 관리 핵심을 쉽고 깔끔하게 설명.

내 월급부터 기업의 경영까지 이 한권으로 재무를 완전정복한다
이제 재무관리는 직장인 모두가 알아야 할 상식이 되었다. 과거와 달리 재무지식은 직장인의 자질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획만 잘한다고, 영업만 잘한다고, 홍보만 잘한다고 칭찬을 받는 시대는 지났다.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내 회사가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알아야 하며, 영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내 회사의 매출 규모, 영업이익률, 재고자산회전율 등을 알아야 한다. 이는 홍보, 개발, 관리, 생산, 제작, 판매 등 모든 분야에 해당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직장인들이 재무관리는 전문가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재무관리와 자신의 일은 별개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무슨 일을 하던 직장인의 일은 재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회사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상품 개발, 고객과의 외상거래, 자재 공급업자와의 협상, 직원 선발, 장비 구입 심지어 사소한 사무용품을 구입하는 것조차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직장인 모두는 재무관리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작은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전문가가 되지 못한다 하여도 어느 정도 이상의 재무지식을 알고 있어야 회사가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고 자신의 기업을 보다 내실 있게 키워낼 수 있다. 이 책이 기존에 출간된 재무관리 도서 중에 돋보이는 것은 쉬운 과정부터 시작해 재무의 모든 것을 친절하고 알기 쉽게 설명했다는 것이다. 모래알 하나하나를 알아 모래사장 전부를 아는 것이다. 재무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도 이 책을 모두 읽은 후에는 저절로 재무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한 회계책이 아니다. 이 책은 개인과 기업이 꼭 알아야 할 재무의 기본을 알려줌으로써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기업이 이익을 내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월급으로 실속 있게 가계를 운영하고 싶거나 튼튼한 재무구조를 가진 내실 있는 기업을 운영하고 싶은 경영자들의 필독서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데이비드 멕킨(지은이)

공인회계사이자 공인관리자협회 및 영국은행가공인협회의 회원이다. 인사이트 파이낸셜 컨설팅 사의 이사인 그는 20여 년 간 다국적기업의 재무이사를 포함한 실무를 맡아왔다. 또한 정기적으로 국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국제 컨퍼런스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그의 거래처로는 FTSE 지수(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된 100개 우량주식으로 구성한 지수)에 포함된 100대 기업 및 세계적으로 알려진 친숙한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다.

장준수(옮긴이)

1952년 경북 의성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교육대학 졸업 후 서울 당산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교사 생활을 하면서 서경대학 영문과를 졸업하고 1980년에 조흥은행으로 전직, 런던지점 차장, 개인금융 실장 등을 역임하다 신한은행 여의도남 지점장을 마지막으로 2006년 12월 은행 생활을 마감했다. 은행 근무 중 직장연수로 University of Washington(시애틀) MBA 과정을 졸업했다. CFP (Certified Financial Planner, 국제공인 재무설계사)로 2004년부터 3년 간 한국FP협회 이사를 역임한 바 있다. 현재는 그 간의 금융경험을 살려 포도에셋㈜에서 개인의 재무관리를 상담해주는 상담사로 활동 중이다.

이광구(옮긴이)

1982년 서울법대에 입학한 그가 학교를 그만둔 이유는 민주화운동 탓도 있지만, 돈이 없어서이기도 했다. 1995년 노동자협동기업을 만들겠노라고 큰소리치다 곧바로 망했고, 빚 1억 원을 갚느라 오랫동안 고생했다. 지금도 돈의 양으로만 친다면 그는 결코 모범생이 아니다. 이후 그는 포도재무설계에 입사해 재무상담사로 변신했다. 재무상담이란 결국 돈을 소재로 한 인생론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돈의 양과 수익률을 좇기보다 자신의 처지를 제대로 알고 삶의 꿈을 찾아나갈 것을 권한다. 도시와 농촌을 넘나드는 그의 삶 자체가 그의 주장을 대변해 준다. ‘대한민국은 고비용사회다.’ 그가 한국사회를 진단하는 핵심 용어다. 우리 사회는 과거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잘 사는 나라가 됐지만, 여전히 보통사람들의 살림살이는 팍팍하다. 가장 큰 원인은 집과 교육비라는 돈 먹는 두 마리 하마 때문이다. 실천가 이광구는 두 마리 하마를 자신만의 독특한 해법으로 해결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역설을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의 삶과 상담사례를 통해 풀어나가고 있다. “아빠, 서울대에서 짤렸지? 대우자동차에서도 짤렸지?” 자녀들의 이런 핀잔에도 그는 절대 기죽지 않고 이렇게 되받는다. “아빠가 서울대 짤랐지, 그리고 서울대 나온 사람은 많아도 서울대 그만둔 사람은 드물어.” 그래서 자신이 더 희소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돈 버는 일을 스무 개 이상 경험한 사람이다. 직장 스무 개 시대를 앞서 경험한 것이다. 막내 보리가 ‘아빠, 늙으면 때려줄 거야!’ 하고 협박(?) 해도 전혀 놀라지 않는다. ‘아빠는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서 늙을 수 없어. 다만 죽을 뿐이야.’ 이렇게 얘기하는 사람이다. ‘서번트 리더십’을 너머 ‘학대받는 리더십’을 말하는 저자는 아이들이 자신의 말을 듣지 않거나 자신을 혼내는(?) 것 때문에 힘들기도 하다고 하소연한다. 그렇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헤쳐 나간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말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아이들 셋 모두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로는 돈 달라는 소리를 안 한다는 것이다. 학대받는 대신,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돈 먹는 하마 한 마리를 해결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저자 이광구는 지난 20년 동안 강화에서 살았고, 지금은 대남방송이 들리는 강화도 북쪽 끝에 산다. 1986년도에 지은 24평짜리 빨간 벽돌집을, 4천만 원에 사서 2천만 원어치 고쳤다. 땅은 군유지인데, ‘우리 집 마당은 북한 땅 저기까지입니다.’라고 말하곤 한다. 그가 주장하는 것은 마음의 영토다. 그의 꽃밭 영토는 계속 넓어지고 있다. 집 근처 닭장에서부터 느티나무를 거쳐 검문소가 있는 마을 입구까지 꽃밭 길을 만드는 게 그의 목표다. 이렇게 해서 단돈 6천만 원으로 또 하나의 돈 먹는 하마를 해결한 그는 마음의 영토를 마을길과 북녘 땅, 나아가 강화 전체로 넓혀가고 있다. 그는 돈 문제를 개인과 가정만의 문제로 보지 않는다. 지역사회에서 함께 어울려 살면 적은 돈으로도 훨씬 풍요롭게 살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래서 지방자치가 중요하고, ‘공동체를 지향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자는 것이다. 짧아진 정년과 늘어난 노후, 불안정한 일자리와 고비용사회, 이런 것들이 우리를 불안하게 하지만, 개인의 각성과 사회의 노력이 함께 한다면 얼마든지 우리 모두는 행복할 수 있다고 저자는 힘주어 말한다. ‘노후준비 돼 있어?’라는 아이들의 질문에 ‘아빠 노후가 불안할 정도면 대한민국 문 닫아야 한다.’고 저자는 대답한다. 나아가 대한민국 사람들의 노후가 불안하다면 우리보다 못 사는 나라들은 어쩌란 말이냐고 되묻는다. 노후 불안이 확장되는 이유 중에는 불안을 장삿속으로 활용하는 상술 탓도 있다고 그는 말한다. 이 책은 이런 노후불안 병균을 잡는 행복 처방전이다. 저자 이광구는 노후불안 병균을 잡는 파수꾼이고, 사람들의 행복감을 증폭시켜주는 행복 강장제다. 저서로 『내 인생 첫 번째 재무설계』(더난), 『희망교육 분투기』(동녁)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01 도대체 '재무'를 어떻게 할까? = 11
 왜, 기업재무를 알아야 하나? = 13
 이 책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 14
PART 1 재무목표 정하기
 02 이익은 과연 무엇인가? = 23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24
  재무관리의 목적은? = 24
  이익이란 무엇인가? = 27
  현금흐름은 왜 중요한가? = 34
 03 이익을 어떻게 창출하나? = 36
  이윤창출 과정의 출발점은? = 36
  기업은 왜 주주가 필요한가? = 38
  기업은 왜 돈을 빌릴까? = 41
  기업은 왜 자산이 필요한가? = 46
  판매는 왜 중요한가? = 49
 04 재무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나? = 52
  주주의 성과 측정 방법 = 52
  재무관리자의 성과 측정 방법 = 60
  성과를 재는 다른 척도가 있나? = 64
 05 어떤 숫자가 중요할까? = 70
  사업에 있어 네 가지 중요한 숫자란? = 70
  네 가지 숫자는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나? = 79
  이익창출의 전략 = 80
PART 2 재무정보 이용하기
 06 재무제표는 왜 만드나? = 91
  재무제표의 역할은? = 93
  대차대조표는 무엇을 말해주나? = 96
  손익계산서는 무엇을 말해주나? = 106
  현금흐름표는 무엇을 말해주나? = 119
  회계부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 123
 07 재무제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 = 130
  맨 처음 무엇부터 보아야 하나? = 131
  재무제표가 의미하는 것 = 135
  재무제표는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나? = 142
  재무제표를 어떻게 활용하나? = 144
  조심해야 할 위험신호는 어떤 것들인가? = 146
 08 언론의 재무정보로부터 무엇을 알 수 있나? = 149
  기업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나? = 151
  주가는 어떻게 결정되나? = 154
  상장기업의 주가정보를 어떻게 해석하나? = 157
  주가를 어떻게 관리하나? = 168
  비공개기업의 주가는 어떻게 결정되나? = 169
  개인기업은 어떻게 평가하나? = 171
 09 기업운영 평가는 어떻게 하나? = 175
  주주가치란 무엇인가? = 176
  기업이 주주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 = 177
  주주가치가 왜 중요할까? = 184
  창출된 주주가치를 어떻게 측정하나? = 186
PART 3 재무 통제하기
 10 재무계획은 어떻게 세우나? = 191
  재무계획은 왜 세우나? = 192
  예측과 예산의 차이점은? = 194
  예산이 정확할 수 있을까? = 196
  예산은 어떻게 세우나? = 200
  예산 합의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205
 11 비용을 어떻게 관리하나? = 211
  무엇이 비용을 발생시키나? = 212
  매출과 이익의 관계에서 비용이 미치는 영향은? = 215
  가장 이상적인 비용구조가 있을까? = 221
 12 매출을 어떻게 관리하나? = 227
  매출이 이익으로 연결되는가? = 228
  매출계획을 빨리 세울 수 있는 방법은? = 229
  매출계획이 달성 가능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 = 235
  다양한 매출전략의 비교평가 = 238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는 이유는? = 243
 13 이익을 어떻게 관리하나? = 246
  예산안을 보고 무엇을 알 수 있나? = 248
  실제이익이 왜 계획과 달라지나? = 252
  어떻게 조치를 취할까? = 271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하나? = 272
  예산안을 어떻게 활용하나? = 273
 14 현금흐름표에 대하여 = 279
  현금관리란 무엇인가? = 280
  현금관리와 이익관리의 관계는? = 284
  현금관리를 어떻게 평가하나? = 287
  이상적인 현금흐름이 있는가? = 291
 15 현금흐름을 어떻게 관리하나? = 295
  현금흐름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인들은? = 295
  재고를 어떻게 관리하나? = 296
  매출채권을 어떻게 관리하나? = 303
  매입채무를 어떻게 관리하나? = 305
  현금은 어느 정도 갖고 있어야 하나? = 306
 16 장기 프로젝트에 대하여 = 310
  장기 프로젝트란? = 310
  장기 프로젝트를 주장하는 논리는? = 313
  장기 프로젝트의 리스크를 어떻게 평가하나? = 317
 17 장기 프로젝트의 판단방법 = 328
  추진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를 어떻게 결정하나? = 330
  투자수익률이란? = 332
  현금 회수기간이란? = 336
  순현가란? = 340
  내부수익률이란? = 348
PART 4 지금까지 배운 것들
 18 각 분야는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나? = 355
  어떻게 운영해야 이익을 낼 수 있나? = 355
  후기 = 360
주요 공식 총정리 = 361
찾아보기 = 373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현명관 (2022)
류성민 (2022)
임재석 (2022)
이수동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