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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커홀리즘 (Loan 21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Robinson,Bryan E. 박정숙 , 옮김
Title Statement
워커홀리즘 / 브라이언 로빈슨 지음 박정숙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북스넛 ,   2009.  
Physical Medium
382p. ; 23cm.
Varied Title
Chained to the desk
ISBN
9788991186521
General Note
책상에 묶인 마음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 p.370-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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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232 2009 Accession No. 111555704 Availability In loan Due Date 2022-02-03 Make a Reservation Available for Reserve R Service M
No. 2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Humanities 1/ Call Number 155.232 2009 Accession No. 15126693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232 2009 Accession No. 111555704 Availability In loan Due Date 2022-02-03 Make a Reservation Available for Reserve R Service M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Humanities 1/ Call Number 155.232 2009 Accession No. 15126693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36년 동안 연구한 일중독의 심리적 원인과 실체, 그 해결론에 관해 쓴 책이다. 책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의 이름은 실명으로 기록되었으며, 3천 여 건이 넘는 일중독 사례 연구와 90명의 성격유형연구(MBTI) 자료가 이용되었다.

일중독에 관한 최초의 책으로서 획기적 심리학 연구로 인정받으며 각종 상을 수상했고, 초판이 세상에 선보인 후 비슷한 유형의 많은 일중독 심리학 저서들이 출간되었다. 미네소타 대학과 보스턴 대학, 하버드 대학 등 미국 주요 대학들에서 이 책에 바탕해 일중독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연구 결과에 대한 저서들도 지속적으로 출간되고 있다.

워커홀리즘, 즉 일중독이란 막연한 불안감을 일에서 해소하고 친구나 가족과 지내는 시간보다 일하는 시간을 더 행복하게 느끼는 심리를 의미한다. 직장에서 해고당하지 않을까 염려하거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일에 매달리는 경우도 일중독에 해당한다. 일을 위해 일을 하는, 즉 일하는 시간을 더 길게 만들어 심리적 편안함과 안정감을 지속시키려 하는 심리가 바로 일중독, 즉 워커홀리즘이다.

사람들은 일에 대해 다양한 거짓 신화를 만들어 일중독을 부추기고 일에 대한 환상을 키운다.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자신을 일중독자로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일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 신화, 내적 공허감을 일로 채우려 드는 일이 자신을 구원했다는 ‘구세주 신화’, 일중독은 약물 중독과는 다른 긍정적 중독이라는 ‘사기꾼 신화’ 등, 진실과는 동떨어진 환상을 만들어내어 일중독을 미화하고 조장한다.

책의 각 장에는 일중독 분석과 더불어 일중독자 및 가족, 주변 사람들을 위한 '변화를 위하여'라는 조언이 자세하게 실려 있고, 마지막 장에는 변화를 위한 12단계가 제시되어 있다.

우리는 왜
일과 인생을 뒤섞는가?


"성공하지 못하는 직장인의 72%가 일감을 싸들고 퇴근한다"
- 월드 비즈니스 리포트(World Business Report)

36년 동안 연구한 일중독의 심리적 원인과 실체, 그 해결론에 관해 쓴 책이다. 책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의 이름은 실명으로 기록되었으며, 3천 여 건이 넘는 일중독 사례 연구와 90명의 성격유형연구(MBTI) 자료가 이용되었다. 일중독에 관한 최초의 책으로서 획기적 심리학 연구로 인정받으며 각종 상을 수상했고, 초판이 세상에 선보인 후 비슷한 유형의 많은 일중독 심리학 저서들이 출간되었다. 미네소타 대학과 보스턴 대학, 하버드 대학 등 미국 주요 대학들에서 이 책에 바탕해 일중독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연구 결과에 대한 저서들도 지속적으로 출간되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MRI(Management Recruiters International)가 시행한 2007년도 표본조사에 따르면 관리직의 거의 절반이 업무를 이유로 유급 휴가를 전혀 이용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가족직장연구소(Families and Work Institute)의 또 다른 조사에 따르면 전체 근로자의 36%는 앞으로도 휴가를 갈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휴가를 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그들은 ‘휴가를 떠나려면 미리 업무를 끝내야 하고, 휴가에서 돌아온 후에는 밀린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초과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일중독은 너나 할 것 없이 거의 모든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정신적 병리현상이다. 불안과 우울, 자기만족을 위해 사람들은 더 많은 시간을 일에 매달리고 있다. 물론 보상은 일한 만큼에 훨씬 못미치고 있다. 일중독의 문제성을 공개적으로 제기하고 이에 대한 심리적 해결 방안을 찾아낸 획기적 저서로 평가받은 책이다.

새로운 심리 트렌드, 워커홀리즘
워커홀리즘, 즉 일중독이란 막연한 불안감을 일에서 해소하고 친구나 가족과 지내는 시간보다 일하는 시간을 더 행복하게 느끼는 심리를 의미한다. 직장에서 해고당하지 않을까 염려하거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일에 매달리는 경우도 일중독에 해당한다. 일을 위해 일을 하는, 즉 일하는 시간을 더 길게 만들어 심리적 편안함과 안정감을 지속시키려 하는 심리가 바로 일중독, 즉 워커홀리즘이다.
이러한 일중독자들이 지금 세계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게 저자의 연구결과이다. 모든 직장인의 약 25%는 심각한 일중독자이고, 일중독자가 아닌 사람들 역시 70% 가량이 일감을 싸들고 퇴근한다는 보고서(World Business Report)가 있다. 그야말로 일중독이 새로운 심리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일에 관한 10가지 거짓말
사람들은 일에 대해 다양한 거짓 신화를 만들어 일중독을 부추기고 일에 대한 환상을 키운다.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자신을 일중독자로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일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 신화, 많은 시간 일에 매달릴수록 유능한 사람이라는 ‘미덕 신화’, 일중독자일수록 책임감이 강하며 실적이 뛰어나다는 ‘슈퍼히어로 신화’, 내적 공허감을 일로 채우려 드는 일이 자신을 구원했다는 ‘구세주 신화’, 결혼보다 일이 더 소중하다는 ‘일과 결혼했다는 신화’, 일중독은 약물 중독과는 다른 긍정적 중독이라는 ‘사기꾼 신화’ 등, 진실과는 동떨어진 환상을 만들어내어 일중독을 미화하고 조장한다.

일중독의 다양한 증상들
다음 증상들은 일중독의 판단 기준이 된다.
·항상 서두르며 매일 바쁘다
·과다하게 계획하고 과다하게 조직한다
·어느 것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완벽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일 때문에 인간관계가 어긋나곤 한다
·요란법석을 떨며 일한다
·끊임없이 일만 하고 불평을 자주 한다
·일에서 황홀경을 경험한다
·참을성이 없고 자주 화를 낸다
·일로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스로를 돌볼 시간이 없다

일중독의 4가지 유형
계속형 일중독자 - 밤낮을 가리지 않고 강박감에 사로잡혀 일에만 매달리는 유형
폭식형 일중독자 - 일을 조절하지 못하고 자꾸 미루다가 다급해질 때 몰아서 하는 유형
주의력 결핍형 일중독자 - 쉽게 싫증내고 끊임없이 자극을 추구하는 유형
감상형 일중독자 - 자신을 일을 음미하며 가급적 많은 일을 만들어 오래 일하는 유형

자녀와 배우자가 짊어지는 굴레
일중독자의 가족들은 가족 한 사람의 일중독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심지어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겪기도 한다. 자녀는 부모화 심리가 형성되어 일중독 아버지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자신이 아버지 역할을 대신하기도 한다. 아내는 남편의 일중독으로 생활의 균형이 깨지거나 혹은 자신도 일중독이 되어 남편의 중독을 돕기 시작한다. 그러면 한동안은 일에서 얻은 경제적 보상으로 위로받는다. 그러나 그것도 언젠가는 한계에 도달한다.
가족의 중독을 막는 방법은 먼저, 가족 계약을 다시 맺는 것이다. 가족 시스템의 구조를 그림으로 그려 보면 가족들은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부부 유대관계가 약해지고 대신, 부모-자식 동맹이 생겨나거나 아이가 세대 경계를 넘어서 성인 대리인으로 격상된 경우 의식적으로 세대 경계를 강화하고 자녀의 부모화를 막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다.

변화를 위하여
책의 각 장에는 일중독 분석과 더불어 일중독자 및 가족, 주변 사람들을 위한 '변화를 위하여'라는 조언이 자세하게 실려 있고, 마지막 장에는 변화를 위한 12단계가 제시되어 있다.
·직장 밖의 삶을 소중히 하라
·타임 쿠션을 밀어넣어라
·하루 중 개인시간을 따로 떼어두어라
·더 천천히 말하고 느긋하게 걸어라
·일중독을 미화하지 마라
·느리게 사는 법을 배워라
·일중독을 대물림하지 마라
·자녀에게 과도한 유능함을 강요하지 마라
·인정 많은 자아를 찾아내라
·일중독 상사 대처법을 익혀라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브라이언 로빈슨(지은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애슈빌에서 태어난 브라이언 E. 로빈슨은 작가이자 저명한 심리치료사, 저널리스트,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샬럿 캠퍼스의 명예교수로 35권의 논픽션과 2권의 소설을 썼다. 그의 책은 13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는 『20/20』, 『굿모닝 아메리카』, 『ABC 월드 뉴스 투나잇』, 『NBC 나이틀리 뉴스』, 『더 얼리 쇼』, 『더 빅 아이디어』 등에 소개된 바 있다. 현재는 글쓰기와 심리치료사 일을 병행하며 블루리지산맥에서 아내와 반려견 네 마리와 함께 살고 있다. 저자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사람은 언제라도 그의 온라인사이트(www.bryanrobinsonbooks. com)를 방문할 수 있다.

박정숙(옮긴이)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와힐리어과를 졸업한 후 성균관대학교 부설 사회교육원 영한번역 고급과정을 수료했다. 옮긴 책으로는 『징기스칸, 그의 승리와 유산』 『낙하산을 타고 온 사랑』 『혼자만의 오해』 『오키나와 프로그램』 『중국과WTO』 『명포수 짐코벳과 쿠마온의 신인호랑이』 『위대한 나의발견★강점혁명』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들어가는 글 = 5
제1장 워커오르가슴이라고? 
 나의 이야기 = 20
 새로운 심리 트렌드 = 25
 일이 좋아 죽겠는데 뭐가 문제야? = 26
 모르는 사이에 빠져들다 = 28
 책상에 묶이다 = 32
 직장인의 4분의 1은 일중독자 = 35
 변화를 위하여
  직장 밖의 삶을 소중히 하라 = 40
  타임 쿠션을 밀어넣어라 = 41
  일과 인생을 뒤섞지 마라 = 42
제2장 일에 관한 10가지 거짓말
 마고의 이야기 = 48
 나는 단지 ‘-일’로 끝나는 요일만 일할 뿐이다 = 51
 킬링필드 직장 = 54
 일중독을 부추기는 환경들 = 57
 10가지 거짓 신화 = 65
 신화의 허울 벗기기 = 80
 변화를 위하여
  자신의 일중독을 인정하라 = 83
  하루 중 개인시간을 따로 떼어두어라 = 85
제3장 이러면 일중독이야!
 글렌의 이야기 = 90
 일에서 영혼을 찾다 = 93
 당신에게 해당하는 항목은? = 97
 일중독의 4가지 유형 = 106
 변화를 위하여
  사소한 것부터 바꿔라 = 119
  더 천천히 말하고 느긋하게 걸어라 = 120
  업무를 효과적으로 위임하라 = 123
제4장 가족이 짊어지는 굴레
 브렌다의 이야기 = 128
 가족을 중독에 끌어들이다 = 131 
 가족 나들이에도 일을 가져가다 = 134
 열심히 일만 하는데 왜 불평할까? = 136 
 일중독 가족 시스템 = 145
 변화를 위하여
  '가족 계약'을 다시 맺어라 = 149
  대물림을 막아라 = 150
  일중독을 감싸지 마라 = 151
  지원 그룹을 찾아라 = 152
제5장 일중독자의 뇌 구조 
 아트의 이야기 = 158
 나는 일한다, 고로 존재한다 = 163
 사기꾼 신드롬 = 168
 일중독자의 눈에 비친 세상 = 174
 일중독자의 12가지 사고방식 = 180 
 애인과 헤어지면 왜 감기에 걸리기 쉬울까? = 188
 아버지, 당신의 마인드를 돌려드립니다 = 191
 변화를 위하여
  어떻게 살고 싶은지 종이에 써보라 = 194
  긍정적인 문장을 조용히 반복하라 = 196
  당신이 삶의 주인임을 명심하라 = 200
제6장 평생 가는 어린 시절 
 로스의 이야기 = 208
 어린 시절에서 발견되는 일중독의 기원 = 211
 부모화된 작은 어른 = 214
 혹시 당신도 돌봄중독자? = 217
 부모화 경험담 = 225
 변화를 위하여
  일중독 아이를 도외시하지 말라 = 231
  잃어버린 어린 시절을 애도하라 = 232
  자기 자신과 친밀해져라 = 234
  느리게 사는 법을 배워라 = 235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라 = 237
  축하행사에 참여하라 = 239
  원가족을 이해하라 = 239 
제7장 희생플라이 배우자 
 르네의 이야기 = 244
 8시간 30분 더 일하는 남편 = 247
 이혼의 4대 원인 = 251
 PDA가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 257
 배우자 몰래 숨어서 일하다 = 263 
 변화를 위하여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밝혀라 = 266
  서로의 역할을 조율하라 = 268
  과로한 관계에 양분을 주어라 = 269
  더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여라 = 271
  가족이 개입하라 = 273
제8장 부모 잘못 만난 아이
 찰스의 이야기 = 276
 중독의 유산을 물려받다 = 283
 너는 왜 겨우 2등이야? = 290
 카멜레온 신드롬 = 296
 변화를 위하여
  먼저 자녀와의 관계를 회복하라 = 305
  인정 많은 자아를 찾아내라 = 308
  자녀에게 과도한 유능함을 강요하지 마라 = 309
  자녀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허용하라 = 312
제9장 회사 내 또라이들
 메어리의 이야기 = 318
 하나님 감사합니다, 드디어 월요일입니다! = 324
 벌거벗은 임금님 = 326
 72%가 일감을 싸들고 퇴근한다 = 330
 지옥에서 온 또라이 상사 = 341
 직원은 쓰고 버리는 일회용 물품이 아니다 = 350
 변화를 위하여
  일중독 상사 대처법을 익혀라 = 353
  최상의 업무수행자로 거듭나라 = 356
제10장 변화를 위한 12단계
 열심히 일한 대가가 고작 이건가? = 362
 이제 실천이다 = 364
 변화를 위한 12단계 = 368
참고문헌 = 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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