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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가볍게 하는 습관을 가르쳐 드립니다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栗原雅直 , 1930- 신주혜 , 역
서명 / 저자사항
마음을 가볍게 하는 습관을 가르쳐 드립니다 / 구리하라 마사나오 지음 ; 신주혜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지식여행 ,   2008.  
형태사항
200 p. ; 20 cm.
총서사항
Life & business series ; 028
원표제
心を輕くする習慣敎えます : よりみちハ-トクリニック
ISBN
9788961090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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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11479008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11479009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3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21172463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4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2117246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5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5126124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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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2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2117246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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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16.89 2008a5 등록번호 15126124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컨텐츠정보

책소개

마음의 병을 앓고 있거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 중에는 성실하고 감수성도 풍부한 이들이 많다. 일반적인 시각에서는 성격 좋은 사람들이다. 그런데 사람을 만날 때의 버릇이나 사고 습관 등, 어떤 계기로 인해 부정적인 요소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책은 마음의 병이 있는지 없는지에 관계없이 직장이나 인간관계에서 적응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는 사람을 위해서 약간의 자기 개선 힌트를 제공한다.

오늘 하루는 어떠셨습니까?
여러분을 마음의 클리닉으로 초대합니다.


마음의 병을 앓고 있거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 중에는 너무나 성실하고 감수성도 풍부한 이들이 많다. 다시 말해, 일반적인 시각에서는 성격 좋은 사람들이다. 그런데 사람을 만날 때의 버릇이나 사고 습관 등, 어떤 계기로 인해 부정적인 요소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마음의 병이 있는지 없는지에 관계없이 직장이나 인간관계에서 적응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는 사람을 위해서 약간의 자기 개선 힌트를 제공한다.

바른 수면이 편안한 생활을 부른다.

일상생활에서 받는 다양한 스트레스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정신 상태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게 되어 악순환의 반복되기 쉽다. 불면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수면제의 부작용을 걱정해 술을 마시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알코올은 처음에 수면제와 같은 진정? 최면 작용이 있지만, 서너 시간이 지나면 각성제와 같은 흥분 작용이 일어나 잠을 잘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술 역시 불면증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없다. 오히려 수면제 대신에 술을 마시는 것은 알코올 의존증을 유발하는 커다란 원인이 될 수 있다.
잠이 잘 오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잠을 잘 자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 단, 인간의 생리는 특이해서 자극이 전혀 없으면 오히려 그것이 자극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요컨대 최대한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집단 내에서의 괴롭힘은 이렇게……

예전부터 ‘직장 내 집단 괴롭힘’은 쭉 존재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겉으로는 ‘배려’나 ‘교류’ 등을 강조하면서 뒤로는 사람을 괴롭히는 경향이 심해지고 있다. 즉, 집단 괴롭힘이 음지로 숨어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괴롭히는 쪽도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 일방적으로 한쪽을 비난하기 힘든 형태가 되었다. 이럴 때는 먼저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예를 들어 부하의 제안을 쉽게 묵살하는 상사는 자기애가 강하다. 따라서 상사가 공을 세울 수 있도록 제안서의 일부를 일부러 남겨 두고 ‘우리’라는 입장을 강조하면 일하기가 수월해진다. 또 신경질적이고 완벽주의인 상사는 완벽주의인데다 자기애가 강하기 때문에 되도록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다. 또 고독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자주 함께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한 후 행동하면 사회생활이 편해진다. 혹,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경우에는 인사 담당자나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생각해봐야 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구리하라 마사나오(지은이)

1930년 도쿄 출생. 도쿄 대학 의학부 의학과를 졸업한 후 도쿄 대학 병원 신경정신과에 들어갔다. 1960년 도쿄 대학 대학원의 생물계 연구과 박사 과정을 졸업한 후 2년간 파리 대학에 유학 생활을 했다. 도쿄 대학 병원 의국장을 거쳐, 1966년부터는 도라노몬 병원에 근무하면서 초대 정신과 부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재무성 진료소 카운슬러를 맡고 있고, 많은 기업의 직장 내 정신 카운슬러로서 활약했으며 작가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주치의이기도 했다. 저서로 <건강은 스스로 지키자>, <가와바타 야스나리-정신의학자에 의한 작품 분석>, <벽이 없는 병실>, <음식은 마음의 택배>, <직장의 정신 건강> 등 다수가 있다.

신주혜(옮긴이)

고려대학교에서 일본 근현대 문학을 전공했다. 주요 논문으로는 「나가이 가 후(永井荷風) 문학연구-소외와 공간을 중심으로」(2008,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 사논문)가 있으며, 『식민지 일본어문학론』(공역), 『조선 속 일본의 에로경성 조감도(공간편)』(공편역), 『온돌야화』(공역) 외 다수의 번역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시작하며 = 4
Chapter 1 마음에 안식처가 있습니까? : 마음과 교류하는 법, 의사와 교류하는 법
 내가 있을 곳이 없어지면 = 15
 어, 이거 우울증 아닌가? = 20
 마음을 편히 가지자 = 28
 마음의 명의를 알아내는 법 = 35
 진단에 불신감이 싹트면 = 44
 약과 친해질 수 있다 = 51
Chapter 2 상쾌한 수면과 기상을 즐기자 : 뭔가에 의존하지 않으면 밤이 불안한 이유는 무엇일까?
 아무것도 먹지 않고 푹 잔다 = 61
 노력이 필요 없는 '리듬' 미세 조정법 = 66
 술에는 의외의 얼굴이 있다 = 74
 점점 술에 빠져드는 사람에게 = 84
 현명한 수면 의식이란 = 91
 여행과 출장 시에 수면을 확보하자 = 94
Chapter 3 직장 인간관계의 괴로움을 빨리 해결하자 : 출구가 보이지 않을 때 '심리 지도'를 읽는 법
 '여자잖아', '남자잖아'로 시비걸 때 = 101
 집단 괴롭힘의 심리를 읽기 위한 방법 = 108
 작은 노력 하나하나가 큰 대책이 된다 = 116
 '상사관리'에 대해 알아두자 = 122
 자신감을 가지고 성희롱에 대처한다 = 126
Chapter 4 마음에 '시그널'이 울리면 : 심각한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행동요령
 무엇이 당신의 마음을 왜곡하는가 = 137
 회사를 그만두기로 결정했을 때에는 = 141
 사라져 버리고 싶어 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 146
 돈을 자주 빌리는 습관, 어떻게 할 것인가 = 154
 반사회적 행위에 대처한다 = 160
Chapter 5 긍정적인 마음을 갖기 위해서 : 병을 멀리하고 강인함을 가까이하는 방법
 건강의 청신호를 유지하는 법 = 169
 이것을 바꾸면 비만은 두렵지 않다 = 174
 콜레스테롤 컨트롤 = 183
 전자파 문제에 현명하게 대비하자 = 191
마치며 =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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