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하버드, 엄마가 먼저 준비해라 : 평범한 초등학생을 하버드 수재로 만든 엄마의 7년 교육습관 (Loan 8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김인혜
Title Statement
하버드, 엄마가 먼저 준비해라 : 평범한 초등학생을 하버드 수재로 만든 엄마의 7년 교육습관 / 김인혜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웅진씽크빅 ,   2007.  
Physical Medium
269 p. : 삽도.
ISBN
9788901072449
General Note
부록: 1, 다미의 에세이 샘플 2,다미가 읽은 학년별 추천도서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교수법 --방법
비통제주제어
교육습관, 유학도전, 공부습관,,
000 00815namccc200241 k 4500
001 000045404121
005 20100806124914
007 ta
008 071108s2007 ulka 000c kor
020 ▼a 9788901072449 ▼g 03590
035 ▼a (KERIS)BIB000011073418
040 ▼d 211048 ▼a 211048 ▼c 211048 ▼d 211009
082 0 4 ▼a 371.30281 ▼2 22
090 ▼a 371.30281 ▼b 2007n10
100 1 ▼a 김인혜
245 1 0 ▼a 하버드, 엄마가 먼저 준비해라 : ▼b 평범한 초등학생을 하버드 수재로 만든 엄마의 7년 교육습관 / ▼d 김인혜 지음.
260 ▼a 서울 : ▼b 웅진씽크빅 , ▼c 2007.
300 ▼a 269 p. : ▼b 삽도.
500 ▼a 부록: 1, 다미의 에세이 샘플 2,다미가 읽은 학년별 추천도서
650 4 ▼a 교수법 ▼x 방법
653 ▼a 교육습관 ▼a 유학도전 ▼a 공부습관
940 ▼a 평범한 초등학생을 하버드 수재로 만든 엄마의 칠년 교육습관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edical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371.30281 2007n10 Accession No. 131029202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평범한 초등학생이던 다미가 장학금을 받고 하버드에 입학하기까지는 엄마의 노력이 컸다. 낯선 땅에서 말도 행동도 느려 별명이 '곰'인 평범한 딸을 하버드 수재로 만든 저자의 7년 교육 노하우를 담았다.

미국에 들어가 입학한 공립 학교는 시설도 좋지 않고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선생님은 수업을 빼먹기 일쑤였었다. 다미 역시 기억력도 좋지 않고 무엇이든 여러 번 연습을 해야 성과가 있었다. 학교에서는 큰 도움을 받을 수 없겠다고 판단한 저자는 평범한 다미를 하버드 수재로 크도록 자극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꼼꼼한 공부습관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식당을 도서관으로 바꾸어 늘 가족이 둘러앉아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잠이 많은 다미에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참새형 공부 스타일이 익숙해지도록 훈련했다. 이해력이 느리기에 반복학습에 주력하고, 그래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인터넷을 뒤져 자료를 만들어 줬다.

아이의 공부 스타일을 찾는 법, 작문 실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공부법. 친구 관계 조율, 공부 외의 클럽활동 등 자녀를 하버드 조기입학생으로 키운 엄마의 실질적인 조언들은 족집게 학원을 보내면, 좋은 학교를 보내면 모든 게 다 해결될 거라 생각하는 부모들에게, 따끔한 자극과 든든한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아이에게 힘이 되는 엄마인가, 걸림돌이 되는 엄마인가?”

부모라면 누구나 자기 아이가 이런 사람으로 자랐으면 하는 바람들이 있을 것이다. 두 아이의 엄마인 <하버드, 엄마가 먼저 준비해라>의 저자 김인혜가 아이들에게 바란 이상형은 ‘능력 있는 세계인’으로 자신의 역할을 다 하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남을 이기기 위한 경쟁, 주입식 교육과 과외 열풍으로 제대로 된 공부의 맛을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이 안타깝기만 했다. 그래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혼자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았으면 하는 소박한 바람을 갖고 초등학생 아이 둘을 데리고 미국 조기유학을 결심했다. 못해도 영어 하나는 배워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소박한 마음도 있었다.

그래서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 2년이라고 생각해 애초 유학 기간을 2년으로 계획했다. 그런데 멋모르고 엄마를 따라 미국으로 와 더듬더듬 영어 배우랴 학교 공부하랴 힘겨워할 줄 알았던 다미가 혼자 공부하는 재미에 빠지더니 급기여 하버드대를 목표로 미국에서 좀 더 공부를 하고 싶다고 의사를 밝힌 것이었다.

평소 부모의 역할은 아이들이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가’에 대한 목표를 잘 설정하도록 도와주고,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주는 것이라 생각해왔던 저자. 따라서 이번만큼은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려는 딸에게 힘이 되는 엄마가 되고 싶었다. 그리하여 낯선 땅에서 말도 행동도 느려 별명이 ‘곰’인 평범한 아이를 하버드 수재로 만들기 위한 눈물겨우면서도 꼼꼼한 엄마의 준비가 시작되었다.

<하버드, 엄마가 먼저 준비해라>는 평범한 초등학생이던 다미가 장학금을 받고 하버드에 입학하기까지 엄마와 7년 동안 어떻게 노력을 했는가에 대한 책이다. 언젠가 공부 비법을 터득하면 성적이 확 오를 거라고, 족집게 학원을 보내면, 좋은 학교를 보내면 모든 게 다 해결될 거라 생각하면서 아이에게 모든 것을 떠맡기는 부모들에게, 다미 엄마의 꼼꼼한 준비 노하우는 따끔한 자극과 든든한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부모가 아이들한테 해줄 수 있는 것은 도와주는 게 전부인 듯싶다.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가’에 대한 목표를 잘 설정하도록 도와주고, 아이들이 그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해주는 것. 아이들이 효율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도 도움에 속한다. …… 일반적으로 미국의 주택은 거실과 식당으로 나뉘어 있고, 식당에는 큰 식탁을 놓는다. 그렇지만 우리처럼 기러기 가족은 미국에서 초대할 사람도 별로 없으므로 큰 식탁을 쓸 일이 거의 없다. 그리하여 식당을 도서관으로 바꿔버렸다. 6인용 큰 탁자 하나, 책상 둘, 편하게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는 안락의자 둘, 책상 의자 10개. 셋이 생활하는데 의자만 열두 개를 놓았다. 공부를 하도록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이들이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이길 바랐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책 읽기를 아주 즐긴다.
- <부모는 아이가 목표를 찾게 도와주는 안내자> 중에서

“준비 없는 엄마가 아이 탓을 하고 학교 탓만 한다!”

우선은 어떤 학교를 선택하느냐가 문제였다. 유학의 목적이 영어를 배우는 것이었기 때문에 한국 아이들이 없는 동네의 평범한 공립학교에 입학시켰다. 그러나 화장실 문은 다 떨어지고 사물함은 낡아서 열리지도 않고, 건물을 신축할 돈이 없어서 컨테이너 박스에 간이 교실을 만들어서 수업을 하고,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선생님은 수업을 빼먹기 일쑤인 열악한 학교에서 필요한 도움을 받는다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다미였다. 기억력도 좋지 않고 무엇이든 여러 번 연습을 해야 성과가 있고, 분명히 배운 내용인데도 처음 듣는 양 천연덕스럽게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잠꾸러기에 말도 행동도 느려서 오죽하면 별명이 ‘곰’인 다미. 그래서 평범한 스타일인 다미를 하버드 수재로 크도록 자극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꼼꼼한 공부습관과 훈련이 필요했다. 드디어 엄마와 다미가 한 팀이 돼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준비를 시작했다.

식당을 도서관으로 바꾸어 늘 가족이 둘러앉아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잠이 많은 다미에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참새형 공부 스타일이 익숙해지도록 훈련했다. 이해력이 느리기에 반복학습에 주력하고, 그래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인터넷을 뒤져 자료를 만들어 줬다. 시험을 보고 난 후에는 머리를 맞대고 과목별로 전략적인 학습방법을 짜고, 공부만 잘하는 공부벌레가 아니라 다재다능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클럽활동, 예체능활동, 봉사활동을 지도하였다.

그렇게 학교 공부에서 방과 후 활동까지 알차게 보낸 7년의 결과로 결국 다미는 하버드 조기입학이라는 커다란 성과를 얻었다. 자식 교육에는 늦은 때란 없지만 일찍 준비해줄 수록 아이의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을 다미 엄마는 몸소 증명해 보인 것이다.

...다미는 공부를 머리로 하는 게 아니라 끈기로 하는 아이다. 한 번 해서 모르면 두 번, 세 번 계속 반복한다. 때로는 미련할 정도로 반복해서 하나씩 이해해간다. 개념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은 공부하는 데 있어 단점임에는 틀림없지만 그런 사실을 알고 받아들이자 더 이상 단점이 아니었다. 남들보다 개념을 터득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알았기에 시간 관리가 관건임을 파악하고 이를 적극 활용했기 때문이다. …… 공부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처음에는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학교 가기 전에 일어나는 올빼미 방식을 시도했지만, 새벽 1시가 지나면 졸기 일쑤였다. 그래서 채택한 것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참새 방식이다. 즉 밤 11시 30분에 잠자리에 들어 새벽 4시에 일어났다. 주말은 물론이고 방학한 다음 날에도 항상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해서 규칙을 깨지 않도록 했다.
- <‘올빼미형’에서 ‘참새형’까지, 우리 아이 공부 스타일 찾기> 중에서

★ 다미 엄마가 공개하는 꼼꼼한 하버드 준비 노하우!

1. 아이의 공부 스타일을 찾아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 늘어나 공부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진다. 따라서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게다가 하나를 배우려면 여러 번 반복학습을 하느라 시간이 더 걸리는 다미에게는 절대적으로 시간 관리가 필요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엄마는 아이의 생활 패턴을 관찰하여 늦은 시간에 공부가 잘되는 ‘올빼미형’인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는 ‘참새형’인지를 파악하여 공부 스타일을 잡아 주어야 한다. 방학 때도 흐트러짐 없이 이 스타일을 유지하도록 훈련시킨다.

2. 모든 공부의 기본은 독서
독서가 공부의 기본인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미국에서는 아예 독해력과 쓰기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을 보기도 한다. 한국에서도 논술 시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결국 책을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관건이다. 고등학교에 가면 따로 책을 읽을 틈이 없기 때문에 되도록 어릴 때 책을 많이 읽힌다. 책을 읽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거실에 TV를 없애고 도서관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아이가 읽은 책은 엄마도 같이 읽고 함께 이야기를 하면 효과가 더 좋다. 필독서로 꼽히는 고전 명작의 경우 아이가 어려워하면 책 내용을 요약해서 분석해준 해설서를 먼저 읽고 그 다음에 고전을 읽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작문 실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공부법은 일기 쓰기
미국에서는 쓰기 시험을 보고 대학지원서에 에세이를 첨부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쓰기를 중요하게 가르친다. 쓰기 연습에 일기만큼 좋은 것은 없다. 하지만 단순히 그날 일어난 일들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하나 정해 집중적으로 써보도록 한다. 엄마가 일기 검사를 할 때도 교정을 봐주는 게 아니라 일기 내용에 대해 얘기를 나누며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을 시킨다. 엄마가 하루 30분 정도 아이와 일기의 주제에 관해 얘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작문 실력이 놀랍게 상승한다. 다미를 아는 사람들은 다미가 원래 글재주가 좋은 줄 알고 있는데 매일 일기 쓰는 연습을 한 덕분이다. 이렇게 쓴 일기장으로 문화부장관상을 타기도 했다.

4. 아이에게 맞는 과목별 학습 전략을 짜라
다미의 경우 수학을 논리적으로 생각하면서 접근하는 쪽은 아니었고, 개념 하나를 터득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래서 되도록 많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도록 했고, 실전 감각을 키우기 위해 실제 시험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다. 역사 공부는 기억력은 약하지만 책 읽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먼저 세계 역사 만화책부터 읽도록 해서 전체 윤곽을 파악하게 했다. 그리고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나온 역사책을 읽게 한 후 본격적으로 학교 공부를 시작했다. 이런 식으로 아이의 특성을 잘 관찰해서 아이에게 맞는 과목별 공부법을 찾도록 한다.

5. 방학은 도약의 기회
방학은 학기 중에 할 수 없었던 일들을 시도해볼 만한 시간이 충분하므로 아이에게 매우 중요한 기간이다. 다미는 가장 취약한 과목인 영어 작문 실력을 높이기 위해 인근 대학교에 개설된 여름 학기 과목을 듣기도 했고, 학기 중에는 공부할 시간을 내기 힘든 일본어 공부를 방학 중에 단기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방학을 학업에만 치중할 필요는 없다. 다미는 9학년 때는 한국에 있던 아빠와 온 가족이 캠핑을 떠나 가족 간의 사랑을 확인했고, 다미 친구의 경우 방학 동안 다녀온 프랑스에 매료되어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하겠다는 자신의 미래 목표를 세웠다.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과학 콘테스트에 나가 볼 수도 있고,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오케스트라 음악 캠프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

6. 친구 관계에서 엄마가 때론 악역도 맡아야 한다
미국에 갔을 때 언어 문제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할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다미는 금방 아이들과 친해졌다. 그런데 다미가 어울리는 친구들이 문제였다. 좋은 아이들이긴 하지만 적당히 공부하고 남은 시간을 열심히 놀자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다미 또한 딱 그 선에서 멈춰버릴 것 같았다. 비열한 엄마라고 해도 할 수 없었다. 그 모임에서 빠지게 하기 위해 다미와 처음으로 크게 싸웠지만 하버드 입학이 결정된 뒤 다미가 털어놓기를, 그때 그 친구들과 계속 어울렸다면 절대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했을 것이라고, 엄마가 단호한 결정을 내려줘서 감사하단다.

6. 봉사활동은 꼭 시켜라
다미는 청소년 법정에서 상담을 해주는 봉사활동을 했는데 이곳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얼마나 좋은 환경에서 살고 있는지 감사하는 마음을 가졌고, 누군가를 도와준다는 것이 소중한 일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으로 남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한 끝에 수학 공부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 세상에 혼자서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 봉사활동은 다미가 감사하는 마음과 남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7. 클럽활동은 시간 낭비가 아니라 적성을 찾는 기회
사실 클럽활동이 꼭 공부와 연관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공부하는 시간을 쪼개서 클럽활동을 시킨 것은 그것이 아이의 적성을 찾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입학원서를 낼 때 중요한 경력 사항이 되기 때문에 클럽활동도 신중하게 골랐다. 다미의 경우 대학에서 비즈니스 분야를 공부하고 싶어 하기에, ‘국제 커리어 개발 대회’라는 큰 행사를 매년 개최하는 마케팅 클럽에 가입을 했다. 클럽 활동을 하면서 마케팅에 대해 미리 공부도 할 수 있었고 대회에서 수상까지 해서 대학 입학에 가산점도 받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김인혜(지은이)

자신은 물론 가족의 삶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잠을 이룬다. 아무리 허튼 논리라도 만들어내고 거기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마음이 편하다. 미국에서 통계학 석사를 받고 박사과정 중 결혼했으며, 두 아이의 엄마로서 서울의 교육 현장을 온몸으로 체험하였다. 남을 이기기 위한 주입식 교육과 과외 열풍, 학부모들의 극성에 질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혼자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았으면 하는 소박한 바람을 갖고 초등학생 아이 둘을 데리고 미국 조기유학을 결심했다. 말이 굼뜨고 행동이 둔하며 평범한 스타일인 큰딸 다미를 하버드 수재로 크도록 자극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꼼꼼한 공부습관과 훈련이 필요했다. 식당을 도서관으로 바꾸어 늘 가족이 둘러앉아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잠이 많은 다미에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참새형 공부 스타일이 익숙해지도록 훈련했다. 이해력이 느리기에 반복학습에 주력하고, 그래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온 인터넷을 뒤져 자료를 만들어줬으며, 매일 쓰는 일기와 작문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시험이 끝나면 같이 머리를 맞대고 결과를 분석하여 과목별 공부법을 세웠고, 운동과 방과 후 활동을 세심하게 분석하여 골랐으며, 처음 보는 일본어 시험 유형을 파악하려고 아빠가 먼저 시험을 보기도 했다. 그렇게 학교 공부에서 방과 후 활동까지 알차게 보낸 7년의 결과로 결국 다미는 하버드 조기입학이라는 커다란 성과를 얻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프롤로그 : 불안함을 이기게 한 것은 '엄마'라는 책임감 = 4
1부 꿈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도전 : 다미의 미국 유학 도전기
 결정은 과감하게 = 14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15
  멀리 있어도 함께하는 행복 = 21
  하루하루가 도전의 나날 = 25
  유학 생활의 가장 큰 스트레스, 외로움 = 28
 중ㆍ고등학교, '명문'의 신화를 깨다 = 33
  컨테이너에서 수업하는 학교 = 34
  미국에서 산다고 영어가 저절로 늘까? = 36
  명문고가 아닌 공립학교로 결정하기까지 = 41
 곰 같던 내 딸 맞아? = 49
  밖에만 나가면 확 달라지는 아이 = 50
  부모는 아이가 목표를 찾게 도와주는 안내자 = 53
  하버드 입학의 일등 공신 = 56
  '올빼미형' 에서 '참새형' 까지, 우리 아이 공부 스타일 찾기 = 61
  하루에 다섯 번 밥 먹는 아이 = 63
  다미도 어쩔 수 없는 사춘기 소녀 = 65
DAMI'S story
 아빠, 보고 싶어요 = 31
 나의 중ㆍ고등학교 = 46
 나의 꿈… = 68
2부 공부는 '비법'이 아니라 '노력'이다 : 다미의 대입 준비 학습법
 계획 없이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 72
  고등학교 공부의 첫 단계, AP 시험 = 73
  불만은 불만에서 끝내라 = 74
  우여곡절 끝에 AP 시험을 보다 = 82
 공부는 습관이 좌우한다 = 89
  미국의 수능, SAT 종합시험 = 90
  공부의 기본은 꾸준한 독서와 일기 쓰는 습관 = 93
  선행 학습보다는 깊이 공부한다 = 100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라 = 107
  학업 능력 판단 기준, SAT 과목시험 = 108
  수학 문제 풀이와의 전쟁 = 112
  맨땅에 헤딩하며 다져진 외국어 능력 = 116
  단순한 암기에서 벗어나라 = 122
  아이들은 실수에서 더 큰 교훈을 얻는 법 = 124
  혼자 하는 공부는 역시 어려워 = 129
 방학은 도약의 기회 = 133
  학기 중 할 수 없던 일을 시도하라 = 134
  취약 과목에 도전하여 A를 받다 = 136
  단기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 = 140
  아이의 장점을 키우는 시간으로 활용하라 = 142
DAMI'S story
 AP 생물학 = 87
 SAT 종합시험 날 = 105
 아빠와 함께 시험을 = 131
 나를 더 어른스럽게 만든 여름방학 = 144
3부 교실 밖에서 인생을 배운다 : 다미의 방과 후 생활
 공부만큼 중요한 특별활동 = 148
  클럽활동을 통해 적성을 찾다 = 149
  리더십을 가르쳐준 클럽 회장 역할 = 161
  후배의 멘토가 될 정도로 성장한 다미 = 164
 음악도 운동도 열심히 하는 공부벌레 = 168
  많은 아쉬움을 남겼던 바이올린 활동 = 169
  한 가지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라 = 174
 행복의 의미를 일깨워준 고마운 봉사활동 = 185
  청소년 법정에서 그늘진 세상을 보다 = 186
  다미의 재능을 살린 특별한 봉사활동 = 192
  한계를 시험했던 태권도 보조 사범 = 197
DAMI'S story
 추억 가득한 마케팅 클럽활동 = 159
 운동만큼은 미국 부모들이 더 극성맞다 = 183
 청소년 법정에서 만난 아이들 = 191
 내가 기획하고 활동한 수학 자원봉사 = 196
 돈벌이의 경험 = 200
4부 끝이 아닌 멋진 시작을 향해 : 다미의 하버드행 프로젝트
 겸손한 마음으로 더 큰 세상을 날다 = 206
  조기입학과 정기입학 = 207
  합격의 중요한 열쇠, 에세이 = 209
  선생님께 추천서 받기 = 211
  한 시간이나 지각한 인터뷰 = 213
  합격 발표 날의 정전 사건 = 216
  하버드 학비 마련하기 = 220
에필로그 : 그래도 엄마 게는 새끼 게에게 똑바로 걸으라고 말한다 = 227
DAMI'S story
 꿈에 그리던 합격 = 219
 졸업 댄스파티 = 223
 그리고 잊지 못할 졸업식 = 225
부록 1 : 다미의 에세이 샘플 = 232
부록 2 : 다미가 읽은 학년 별 추천도서 = 264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김영한 (2022)
이옥원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