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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 : 나의 마음을 경영하는 위대한 지혜

마음챙김 : 나의 마음을 경영하는 위대한 지혜 (40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장현갑 , 1942-
서명 / 저자사항
마음챙김 = Mindfulness : 나의 마음을 경영하는 위대한 지혜 / 장현갑 지음.
발행사항
서울 :   미다스북스 ,   2007.  
형태사항
293 p. : 삽도 ; 23 cm.
기타표제
21세기의 새로운 마음웰빙법.
ISBN
9788989548676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84-293
일반주제명
스트레스
비통제주제어
마음경영, 명상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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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1143831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교육보존(보건)/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41067213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3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2115636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4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2115636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5 소장처 의학도서관/보존서고4/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3102848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1143831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교육보존(보건)/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41067213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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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2115636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2115636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의학도서관/보존서고4/ 청구기호 155.9042 2007d 등록번호 13102848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심신의학계의 권위자로 평가하는 장현갑아 쓴 마음의 쓴 책으로. 미국 매사츄세츠 대학과 듀크 대학 그리고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메디칼센터에서 각종 스트레스 관련 환자 즉, 만성병 환자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하고, 우리나라 사정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마침챙김명상법을 소개하고 있다.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고통의 연속이다. 모두는 힘든 삶의 역경에서 벗어나 고통 없는 안락한 세계로 가길 원한다. 고대 인도인들은 고통의 세계를 벗어나 극락의 세계로 가기 위해 명상(meditation)이란 심신수행을 해왔다. 현대인들은 고통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아가 의학(medicine)의 도움을 청한다. 이처럼 고통을 치료하기 위해 고대인은 명상을, 현대인은 의학을 택했다. 그런데 이 명상과 의학은 고통을 치료한다는 의미에서 같다.

세계 3대인명사전에 등재된 심신의학계의 세계적 권위자가 쓴 마음의 과학화와 한국화를 이룬 책으로, 단 두 달 안에 체계적으로 쉽게 배울 수 있는 명상 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책에 담긴 명상 프로그램 내용은 미국 매사츄세츠 대학과 듀크 대학 그리고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메디칼센터에서 각종 스트레스 관련 환자 즉, 만성병 환자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MBSR)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했으며 우리나라 사정에 맞도록 한 한국형 마음챙김 스트레스 감소(K-MBSR) 프로그램의 내용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명상'은 기존에 우리에게 소개된 종교적이고 신비한 '명상'과는 그 접근 방법이 다르다. 수천 년 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불교의 명상에 기초하여 현대인에게 알맞은 의학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으로 이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명상법을 제시한다. 책의 주요 내용은 이미 KBS-1TV 다큐멘터리 <마음>과 KBS 제1라디오 <치매 예방과 뇌 장수>에 소개되어 관심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세계 3대인명사전에 등재된 심신의학계의 세계적 권위자가 쓴 마음의 과학화와 한국화를 이룬 책!!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 몹시 힘들고 괴롭다는 의미에서 ‘人生苦海’라는 말을 쓴다. 이처럼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힘든 고통의 연속이다. 우리 모두는 이런 힘든 삶의 역경에서 벗어나 고통 없는 안락한 세계로 가길 원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만 그런 이상세계로 갈 수 있을까?

고대 인도인들은 고통의 세계를 벗어나 극락의 세계로 가기 위해 명상(meditation)이란 심신수행을 해왔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고통스런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아가 의학(medicine)의 도움을 청한다. 이처럼 고통을 치료하기 위해 고대인은 명상을, 현대인은 의학을 택했다. 그런데 이 명상과 의학은 고통을 치료한다는 의미에서 같다. 단어로 볼 때도 명상과 의학은 어간이 ‘medi’로 서로 같은데 ‘medi’란 라틴어의 ‘mederi’ 즉, ‘치료하다’라는 뜻에서 연유된 것이다. 따라서 명상과 의학은 고통을 치료한다는 동일한 의미를 함의하고 있다. 더 이상 명상은 수십 년에 걸쳐 힘들게 배워야 하는 종교적 수행이 아니다.

이 책은 세계 3대인명사전에 등재된 심신의학계의 세계적 권위자가 쓴 마음의 과학화와 한국화를 이룬 책으로, 단 두 달 안에 체계적으로 쉽게 배울 수 있는 명상 학습 프로그램이다. 현재 명상의 치유효과를 입증하는 심리학적, 의학적 논문들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는 명상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환자 치료에 직접 응용하는 메디칼 센터가 수백 곳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명상의 효과는 이제 의학적으로 입증되어 현대 의학치료의 중요 내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장현갑(지은이)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와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가톨릭 의과대학 외래교수, 한국심리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영남대학교 명예교수, 한국명상학회 명예회장, 한국통합의학회 고문, 마인드플러스 스트레스 대처 연구소 소장 등을 맡고 있다. 또한 직접 개발한 ‘한국형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K-MBSR)’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명상과 의학의 접목을 시도한 ‘통합의학’의 연구와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2001년부터 세계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후(Marquis Who’s Who) 5개 분야(인 더 월드, 사이언스 & 엔지니어링, 메디슨 & 헬스 케어, 리더스, 아시아)에 걸쳐 9년 연속 등재되었다. 2005년 영국국제인명센터(IBC)로부터 ‘100대 교육자’에 선정되었고, 2006년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에 영구 헌정되었다. 또한 미국인명협회(ABI)로부터 2006년에는 ‘500인의 영향력 있는 인물’, 2009년에는 ‘2009 Man of The Year 50’으로 선정되었다. 2012년에는 50년간 한국 심리학 발전에 공헌한 업적을 인정받아 한국심리학회에서 수여하는 공로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생물심리학』, 『마음 vs 뇌』, 『스트레스는 나의 힘』, 『심리학자의 인생 실험실』(제14회 불교출판문화상 우수상) 등이 있고, 『마음챙김 명상과 자기치유』, 『붓다 브레인』,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 등을 번역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저자의 말 = 5
Part 1 마음챙김 명상이란 무엇인가
 Chapter 1 마음챙김 명상이란 = 16
 Chapter 2 어떤 태도를 가져야 마음챙김 명상을 잘할 수 있나 = 35
 Chapter 3 마음챙김 수련에도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 52
 척도지1 BDI(우울) 척도 = 63
Part 2 마음챙김 명상수련은 어떻게 하는가
 Chapter 4 일상 속에서도 다양하고 재미있게 마음챙김을 할 수 있다 = 68
 Chapter 5 삶의 속도를 늦추고 지금 이 순간을 살펴보라 = 86
 Chapter 6 자신의 신체에 대해 알아차리고 마음챙겨 걸어보라 = 101
 Chapter 7 마음챙김 호흡을 통해 내면의 순수한 감각들을 느껴보라 = 115
 Chapter 8 대상없이 깨어있기 명상으로 삶의 모든 것을 포용하라 = 130
 Chapter 9 마음의 문을 여는 자비명상 = 152
 Chapter 10 명상을 하면서 이런 것들이 궁금하다 = 168
 척도지2 BAI(불안) 척도 = 188
Part 3 명상하는 마음
 Chapter 11 명상은 고통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 190
 Chapter 12 색즉시공 공즉시색 = 206
 Chapter 13 질병의 원인은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원인은 마음 = 217
 척도지3 스트레스반응 척도 = 238
Part 4 심신치료로서의 명상
 Chapter 14 명상은 신경과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 242
 Chapter 15 명상은 의학에서도 적용된다 = 256
 Chapter 16 명상의 치유기제와 명상의학의 전망 = 268
 척도지4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척도(단축형) = 279
참고 문헌 = 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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