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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 개정증보판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 개정증보판 (Loan 50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김정호 김선주
Title Statement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 / 김정호 , 김선주 지음.
판사항
개정증보판.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시그마프레스 ,   2007.  
Physical Medium
xvi, 352 p. ; 23 cm.
ISBN
8958323159 9788958323150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p. 328-346) 및 색인수록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환경심리 --스트레스
비통제주제어
스트레스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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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3 ▼a 스트레스관리
700 1 ▼a 김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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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07a Accession No. 111416468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2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07a Accession No. 111416469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3 Location Medical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07a Accession No. 131028741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07a Accession No. 111416468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2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07a Accession No. 111416469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edical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07a Accession No. 131028741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이 책은 스트레스 문제를 동기(혹은 욕구)와 밀접하게 관련시켜 다루었다. 우리의 동기에는 물질적인 동기뿐만 아니라 정신적이고 영적인 동기도 있으며, 이 동기들은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한편 스트레스는 외부에서 기인하기도 한다. 외부 환경인 사회는 복잡해지는 동시에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환경은 우리의 동기를 좌절시키거나 위협할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의 동기를 포함한 내면을 이해하고 성숙시키는 작업과 함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다고 제시한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김정호(지은이)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한국건강심리학회 산하 마음챙김-긍정심리연구회 회장, 서울심리지원동북센터장으로 있다. 한국심리학회장, 대한스트레스학회 이사장, 한국건강심리학회장, 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심리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 블로그:마음챙김 긍정심리 훈련(MPPT) https://blog.naver.com/peace_2011 명상, 마음챙김, 긍정심리 등에 관한 저자의 글들을 만날 수 있음 ■ 유튜브(YouTube):MPPT 마음공부 https://www.youtube.com/channel/UCjbp5Xfu_KDVB1vg1xvQTiQ 명상, 마음챙김, 긍정심리 등에 관한 저자의 강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음 ■ 주요 저서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김정호, 김선주), 『조금 더 행복해지기』, 『스트레스는 나의 스승이다』,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즐거움』, 『스무 살의 명상책』, 『생각 바꾸기』, 『마음챙김 명상 매뉴얼』, 『일상의 마음챙김+긍정심리』, 『마음챙김 긍정심리 훈련(MPPT) 워크북』, 『부처님의 감정수업』(김정호, 서광, 전현수) 등 ■ 주요 역서 『받아들임』(김정호, 김선주), 『마음챙김 명상과 자기치유』(김교헌, 김정호, 장현갑), 『긍정심리학』(김정호, 김선주), 『행복심리학』(김정호, 김선주, 김완석, 박경순, 안귀여루, 최상섭) 등

김선주(지은이)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공저, 시그마프레스, 2010)가 있고 역서로는 받아들임(공역, 불광출판사, 2012)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제1부 스트레스의 이해
 제1장 정보처리 관점 = 5
  1. 정보처리 관점 = 6
  2. 구성주의 = 8
   (1) 세계는 내가 만든 것이다 = 8
   (2) 나는 내가 만든 것이다 = 17
   (3) 온건한-정합적 구성주의 = 18
  3. 정보와 정보처리체계 = 26
   (1) 정보 = 26
   (2) 정보처리체계 = 29
  4. 안-밖 합치도 모형 = 32
   (1) 안-밖 합치도 모형의 배경 = 33
   (2) 안-밖 합치도 모형의 요점 = 34
   (3) 안-밖 합치도 다루기 = 38
 제2장 스트레스의 개념 = 41
  1. 스트레스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 42
   (1) 자극 접근 = 43
   (2) 반응 접근 = 43
   (3) 상호작용 접근 = 44
   (4) 동기상태 이론 = 45
  2. 스트레스 : 스트레스원과 스트레스 반응 = 46
   (1) 스트레스원 = 46
   (2) 스트레스 반응 = 55
  3. 스트레스와 웰빙 = 56
   (1)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의 목적 : 웰빙 = 56
   (2) 웰빙의 정의 = 58
   (3) 스트레스와 웰빙 = 64
  4. 스트레스, 웰빙, 안-밖 합치도 = 70
 제3장 스트레스원 : 밖조건(환경) = 73
  1. 큰 환경 = 74
   (1) 물리적 환경 = 74
   (2) 사회적 환경 = 75
  2. 작은 환경 = 79
   (1) 물리적 환경 = 79
   (2) 사회적 환경 = 85
  3. 환경의 변화 = 91
   (1) 외상적 사건 = 91
   (2) 생활의 변화 = 94
   (3) 일상의 골치 아픈 일들 = 98
 제4장 스트레스원 : 안조건(개인) = 103
  1. 동기체계 = 105
   (1) 비현실적 동기 = 105
   (2) 동기 간의 부조화 = 108
  2. 인지체계 = 109
   (1) 비합리적 믿음 : 비현실적 동기의 원인 = 110
   (2) 비합리적 믿음 : 동기 좌절의 부정적 결과 = 111
   (3) 비합리적 믿음(기타) = 113
   (4) 비합리적 인지책략 : 인지적 오류 = 117
   (5) 비합리적 믿음은 항상 나쁜 것인가 = 130
   (6) 통제소재 = 131
   (7) 능력의 결핍 = 133
  3. 행동체계 = 134
  4. 성격요인 = 135
   (1) A유형 성격 = 136
   (2) C유형 성격 = 139
   (3) 완벽주의 = 140
   (4) 강인한 성격 = 141
  5. 신체요인 = 143
 제5장 스트레스 반응 = 147
  1. 심리·행동적 스트레스 반응 = 150
   (1) 감각적 스트레스 반응 = 150
   (2) 정서적 스트레스 반응 = 151
   (3) 인지적 스트레스 반응 = 152
   (4) 행동적 스트레스 반응 = 153
  2. 신체적 스트레스 반응 : 일반적응 증후군 모형 = 154
   (1) 경고반응 = 155
   (2) 저항 = 164
   (3) 소진 = 166
   (4) 일반적응 증후군 모형의 제한점 = 168
 제6장 스트레스와 질병 = 171
  1. 신체적 질병 = 172
   (1) 스트레스와 심장혈관계 = 173
   (2) 스트레스와 내분비계 = 176
   (3) 스트레스와 근육계 = 180
   (4) 스트레스와 면역계 = 183
   (5) 스트레스와 소화계 = 186
  2. 심리적 질병 = 189
   (1) 탈진 = 189
   (2) 불안 = 190
   (3) 기분장애 = 192
   (4) 자살 = 194 
제2부 스트레스의 관리
 제7장 스트레스의 환경관리 = 201
  1. 스트레스원 밖조건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202
   (1) 통제 가능성 = 202
   (2) 예측 가능성 = 203
  2. 큰 환경의 관리 = 205
   (1) 물리적 환경의 관리 = 206
   (2) 사회적 환경의 관리 = 206
  3. 작은 환경의 관리 = 208
   (1) 물리적 환경의 관리 = 208
   (2) 사회적 환경의 관리 = 208
  4. 환경의 선택 = 209
   (1) 웰빙 정서의 환경·행동 목록 = 210
 제8장 스트레스의 개인관리 : 동기, 인지, 행동의 관리 = 219
  1. 동기와 인지의 이해 = 221
   (1) 동기와 인지 이해의 중요성 = 221
   (2) 동기와 인지의 명료화 = 222
  2. 동기관리 = 225
   (1) 동기의 수정 : 동기 버리기와 줄이기 = 226
   (2) 동기의 조화 = 227
   (3) 만족하기 = 228
  3. 인지관리 = 229
   (1)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 자세 = 229
   (2) 긍정적 사고 = 230
   (3) 인지적 재구성 = 234
   (4) 능력배양 = 240
   (5) 심상법 = 241
  4. 행동관리 = 242
   (1) 모리타 심리치료 = 243
   (2) 행동수정법 = 244
 제9장 스트레스의 개인관리 : 신체의 관리 = 247
  1. 점진적 이완법 = 249
   (1) 점진적 이완훈련을 위한 준비 = 250
   (2) 점진적 이완훈련의 자세 = 250
  2. 요가와 스트레칭 = 253
   (1) 하타 요가의 효과 = 254
   (2) 하타 요가의 방법 = 256
   (3) 하타 요가 6 - 아사나 = 261
  3. 마사지 = 266
   (1) 마사지를 위한 준비 = 267
   (2) 마사지 금기사항 = 268
   (3) 마사지하는 법 = 269
  4. 자율훈련 = 277
   (1) 자율훈련을 위한 준비 = 277
   (2) 자율훈련 절차 = 282
  5. 운동 = 286
 제10장 스트레스의 개인관리 : 명상 = 293
  1. 명상의 특징 = 294
  2. 명상의 유형 = 297
   (1) 명상유형의 구분 = 297
   (2) 집중명상 = 299
   (3) 통찰명상 = 311
   (4) 마음챙김 명상 = 312
  3. 명상의 과정 = 319
   (1) 주의훈련 = 319
   (2) 적정 수준의 각성유지 = 320
   (3) 탈자동화 = 322
   (4) 체계적 둔감화 = 323
   (5) 기타 = 325
  4. 명상과 스트레스 관리 = 325
참고문헌 = 328
찾아보기 =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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