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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 합병증과 고혈당을 잡는 8주 혁명! 초판 (Loan 1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Corporate Author
대한한방당뇨연구회
Title Statement
당뇨병 : 합병증과 고혈당을 잡는 8주 혁명! / 대한한방당뇨연구회 지음.
판사항
초판.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넥서스Books ,   2005.  
Physical Medium
245, [3] p. : 채색 삽도 ; 25 cm.
Series Statement
넥서스 무병장수 시리즈 ; 1
ISBN
8957971742: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Diabetes --Popular works. Diabetes --Diet therapy. Diabetes --Exercise therapy. Diabetes Melli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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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edical Library/Closed Stacks3/ Call Number 616.462068 2005 Accession No. 14104671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당뇨인들을 위해 생활습관을 바꾸는 8주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실현 가능한 목표치를 제시하고 어떻게 식사 조절을 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자세하게 안내했다. 여러 해 동안 당뇨인들이 체험한 결과 효과와 안정성이 검증된 만큼 꾸준히 하면 혈당도 안정되고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대한한방당뇨연구회(엮은이)

혈당강하제와 인슐린에만 의존하던 서양의학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당뇨병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술 연구회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Ⅰ. 당뇨병 관리! 시작이 반이다 
바로 알고 제대로 관리하기 
당뇨병에 대한 오해 8가지 
왜 당뇨병이 생길까? 
당뇨병 관리의 첫걸음 
혈당 조절을 위한 운동 원칙 
당뇨인에 안전한 맞춤 운동 
적당한 운동 강도와 시간 
혈당 조절을 위한 식사 원칙 
섬유질은 매일, 충분히 섭취한다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한다 
심장을 보호하는 좋은 지방을 섭취한다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을 줄인다 
조금씩 자주 먹는다 
비타민 보조제를 복용한다 

Ⅱ. 당뇨 정복 8주 프로그램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당뇨인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 
시작과 마무리를 위한 기본 동작 

● 
1단계. 혈당 조절 시작|1~ 2Week 
식이요법 __식사의 양을 줄이고 야채와 친해진다 
첫째 주 운동 __ 걷기로 가볍게 시작한다 
유산소 운동은 걷기부터 시작한다 
기초 체력을 단련시키는 근력 운동 
다리 벌리고 앉았다 일어서기ㆍ무릎 굽혀 팔굽혀 펴기ㆍ팔꿈치 구부렸다 펴기ㆍ팔 옆으로 벌리기ㆍ 윗몸 살짝 일으키기ㆍ 엎드려 몸통 들어올리기 
둘째 주 운동 __ 기초 체력을 강화한다 
유산소 운동의 강도를 높인다 
전신 근육을 골고루 강화시키는 근력 운동 
다리 좀더 벌리고 앉았다 일어서기ㆍ머리 위로 팔 올리기ㆍ엎드려 몸통 들어올리기ㆍ무릎 굽혀 팔 굽혀 펴기ㆍ누워서 팔 올렸다 내리기ㆍ 윗몸 살짝 일으키기 

최종 확인 및 평가 

● ● 
2단계. 본격적인 혈당 조절|3~ 4Week 
식이요법 __하루 한 끼는 반드시 채식을 한다 
셋째 주 운동 __ 운동 강도와 시간에 변화를 준다 
달리기로 운동 강도를 높인다 
상하체를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근력 운동 
가위 자세로 앉았다 일어서기ㆍ머리 위로 팔 올리기ㆍ다리 벌리고 앉았다 일어서기ㆍ가슴 높이로 양팔 올리기ㆍ윗몸 살짝 일으키기ㆍ 팔꿈치 구부렸다 펴기 
넷째 주 운동 __ 운동의 강도를 점차 높인다 
빨리 걷기와 달리기를 반복한다 
부위별로 근육을 단련시켜주는 근력 운동 
변형된 머리 위로 팔 올리기ㆍ무릎 굽혀 팔굽혀 펴기ㆍ의자 잡고 앉았다 일어서기ㆍ다리 벌리고 앉 았다 일어서기ㆍ가위 자세로 앉았다 일어서기ㆍ 다리 좀더 벌리고 앉았다 일어서기 
최종 확인 및 평가 

● ● ● 
3단계. 혈당 수치 안정화|5~6Week 
식이요법 __조리법을 달리해 육류를 섭취한다 
다섯째 주 운동 __본격적인 운동으로 혈당을 낮춘다 
자전거 타기로 전신 운동 효과를 얻는다 
온몸을 골고루 강화시키는 근력 운동 
가위 자세로 앉았다 일어서기ㆍ팔꿈치 구부렸다 펴기ㆍ팔 옆으로 벌리기ㆍ의자 잡고 앉았다 일어서 기ㆍ허리 숙여 팔 옆으로 벌리기ㆍ누워서 다리 들었다 내리기 
여섯째 주 운동 __근력 운동으로 당 소모를 빠르게 한다 
본격적으로 달리기를 시작한다 
심폐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근력 운동 
다리 벌리고 앉았다 일어서기ㆍ팔 옆으로 벌리기ㆍ가위 자새로 앉았다 일어서기ㆍ허리 숙여 팔 옆 으로 벌리기ㆍ팔다리 반대로 올리기ㆍ 윗몸 살짝 일으키기 
최종 확인 및 평가 

● ● ● ● 
4단계. 정상 혈당 유지|7~8Week 
식이요법 __제철 음식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일곱째 주 운동 __수중 운동과 아령 운동으로 다양하게! 
물속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유산소 운동 
중량감 있는 도구를 이용한 근력 운동 
발뒤꿈치 들었다 내리기ㆍ팔 옆으로 벌리기ㆍ팔꿈치 구부렸다 펴기ㆍ허리 숙여 팔 옆으로 벌리기ㆍ 누워서 팔 올렸다 내리기ㆍ 누워서 가슴 위로 팔 올리기 
여덟째 주 운동 __볼 운동으로 가볍게 마무리한다 
계절에 맞는 유산소 운동으로 변화를 주자 
볼을 이용한 근력 운동 
복부 들어올리기ㆍ몸통 들어올렸다 내리기ㆍ팔과 다리 교차해서 들기ㆍ힘차게 노젓기ㆍ볼 들고 앉 았다 일어서기 ㆍ엉덩이 올렸다 내리기 

최종 확인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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