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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위한 에어로빅: 잠자는 뇌를 깨우는 기적의 뇌 운동 83

뇌를 위한 에어로빅: 잠자는 뇌를 깨우는 기적의 뇌 운동 83 (7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Katz, Lawrence C. Rubin, Manning 황의방
서명 / 저자사항
뇌를 위한 에어로빅: 잠자는 뇌를 깨우는 기적의 뇌 운동 83 / 로렌스 C.카츠 ; 매닝 루빈 공저 ; 황의방 옮김.
발행사항
서울 :   다락원 ,   2000.  
형태사항
195p. : 삽도 ; 19cm.
원표제
Keep your brain alive
ISBN
8972557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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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12.82 2000c 등록번호 15109047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C M

컨텐츠정보

책소개

매일 같은 길로 출퇴근을 하고, 같은 식당에 가서 점심을 먹고, 집에 돌아와서는 늘 보던 TV프로그램을 보면서 특별한 일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당신의 뇌는 곧 지치고 쉽게 늙게 된다. 변화 없는 생활은 뇌에 긴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일단은 편안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새로움이 없는 생활을 계속하다보면 어느 날 당신은 중요한 사람을 만났는데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서 당황하거나, 쇼핑목록을 잔뜩 적어두고는 그냥 백화점에 갈지도 모른다. 아니면 손에 볼펜을 들고 책상 속에서 열심히 볼펜을 찾을지도 모른다. 여기서 더욱 심해진다면 바쁜 출퇴근 시간, 허겁지겁 출근 준비를 하느라 스커트나 바지를 입는 것을 깜빡 잊을지도 모른다. 우선 당신의 일상을 체크해 보자. 그리고 현재 아무 변화 없는 지루한 매일을 보내고 있다면 아래의 10가지 뉴로빅(Neurobics) 뇌 훈련을 시작해보자.

뉴로빅 뇌 훈련은 두뇌개발로 유명한 미국 듀크 의학센터의 로렌스 C. 카츠 박사가 개발한 훈련법이다. 뉴로빅은 신경이나 뇌를 뜻하는 뉴로(Neuro)와 에어로빅의 로빅(robic)이 합쳐져서 태어난 말이다. 뉴로빅 훈련법의 핵심은 생활습관을 평상시와는 다르게 바꿔서 뇌를 자극한다는 것. 뉴로빅 훈련을 꾸준히 하면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뇌를 20대처럼 젊게 만들 수 있고 그 동안 모르고 있었던 뇌의 새로운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Lawrence C.Katz(지은이)

<뇌를 위한 에어로빅>

Manning Rubin(지은이)

<뇌를 위한 에어로빅>

황의방(옮긴이)

1969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영문학과 졸업하고, 1969년부터 1975년까지 동아일보 기자로 일했다. 1975년 언론자유실천운동으로 해직되어 현재 동아자유언론투쟁위원회 위원으로 있다. &lt;리더스 다이제스트&gt; 주필을 역임했다. &lt;건축가&gt;, &lt;대륙의 딸&gt;(공역), &lt;마오: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gt;(공역), &lt;세계를 더듬다&gt;, &lt;12전환점으로 읽는 세계대전&gt; 등 다수의 역서가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제1장 뉴로빅(Neurobics) : 뇌를 살리는 과학적 운동 = 15
제2장 뇌는 어떻게 작동되는가? = 25
 지적능력을 유지시켜주는 대뇌피질과 해마 = 27
 연상(聯想)을 통해 배운다 = 30
 기억을 위해 모든 감각을 동원하라 = 34
 변화 없는 일상적인 행동은 뇌에 치명적이다 = 38
 뇌는 새로움을 갈구한다 = 41
 그 동안 덜 사용했던 감각들을 깨우자 = 43
 제6번째의 감각 : 감정 = 45
제3장 어떻게 뉴로빅 운동을 할 것인가? = 51
 뉴로빅 운동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나? = 53
 뉴로빅운동을 하면 뇌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 56
 이 책의 사용법 = 61
제4장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고 끝낼 때 할 수 있는 뉴로빅운동 = 65
 1. 잠에서 깨자마자 바닐라 냄새를 맡는다 = 66
 2. 눈을 감고 샤워를 한다 = 67
 3. 잘 쓰지 않던 손으로 양치질을 한다 = 68
 4. 촉감만으로 옷이나 구두를 고른다 = 70
 5. 식사를 할 때 귀마개를 한다 = 71
 6.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일을 하라 = 72
 7. 목욕을 하면서 다양한 감각을 자극한다 = 74
 8. 듣는 것의 효과 = 75
 9. 섹스는 최고의 뉴로빅 운동 = 76
제5장 출퇴근길에 할 수 있는 뉴로빅 운동 = 79
 1. 눈을 감고  운전 준비를 해본다 = 81
 2. 새로운 길을 개척하라 = 83
 3. 핸들커버를 다른 재질로 바꿔라 = 84
 4. 창문을 열어서 뇌를 자극하라 = 87
 5. 두툼한 장갑을 껴라 = 88
 6. 냄새통을 만들어라 = 89
 7. 음악과 냄새를 결합시켜라 = 92
 8. 촉감으로 뇌를 자극하라 = 94
 9. 사교적이 되라 = 96
 10. 카풀(Carpool)을 하면서 뉴로빅 운동을 ! = 97
 11. 골목길을 돌아서 출근을 하라 = 98
제6장 직장에서 할 수 있는 뉴로빅 운동 = 101
 1. 매일 쓰는 사무용품들의 위치를 바꾼다 = 102
 2. 램프에 색색의 셀로판종이를 씌운다 = 105
 3. 일과 냄새를 짝지어 본다 = 106
 4. 점자를 배우면 촉가을 발달시킬 수 있다 = 107
 5. 직장에 누군가를 데리고 간다 = 108
 6. 브레인스토밍은 최상의 연상 훈련 = 110
 7. 뇌에 휴식을 주도록 하라 = 114
 8. 체스게임에 전 직원이 참가한다 = 117
 9. 주위에 있는 물건들을 거꾸로 놓는다 = 118
 10. 뉴로빅 운동의 응용 = 119
제7장 시장에서 할 수 있는 뉴로빅 운동 = 123
 1. 농산물직매장을 찾아간다 = 125
 2. 다른 나라의 요리재료를 파는 곳에 가본다 = 127
 3. 생선가게 그리고 빵집 = 128
 4. 수퍼마켓에서 뉴로빅 운동을 하라 = 130
 5. 안에 있는 사냥꾼·채집자의 감각을 깨워라 = 131
 6. 보물찾기 = 134
 7. 새롭고 흥미로운 물건들이 많은 곳을 방문하라 = 135
제8장 식사시간에 할 수 있는 뉴로빅 운동 = 137
 1. 식사시간을 사교의 기회로 삼아라 = 140
 2. 대화 없이 식사를 즐긴다 = 142
 3. 자리를 바꿔본다 = 144
 4. 코를 쥐고 여러 가지 음식을 먹어 본다 = 145
 5. 민주적인 식단을 짠다 = 146
 6. 맛으로 어린 시절의 기억을 찾는다 = 147
 7. 색다른 식사를 해본다 = 150
 8. 식탁의 분위기를 바꿔 본다 = 152
 9. 이국적인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라 = 153
 10. 촉감만으로 음식을 알아맞힌다 = 155
 11. 눈을 감고 포도주 맛을 본다 = 156
 12. 스스로 요리를 해본다 = 157
 13. 섹시한 식사를 즐긴다 = 157
제9장 여가시간에 할 수 있는 뉴로빅 운동 = 159
 1. 새로운 장소, 새로운 얼굴 = 160
 2. 캠핑을 가라 = 162
 3.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라 = 162
 4. 지금까지와는 다른 휴가를 보내라 = 163
 5. 창의적인 휴가 = 165
 6. 계획없이 하는 드라이브 = 167
 7. 자신을 표현하라 = 169
 8. 예술활동을 하라 = 170
 9. 침묵으로 이야기한다 = 172
 10. '10가지 다른 용도 게임'을 한다 = 173
 11. '소리 알아맞히기'놀이를 한다 = 174
 12. 뇌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라 = 174
 13. 공원을 이용하라 = 176
 14. 새로운 취미를 갖는다 = 177
 15. 정원을 가꾼다 = 180
주(註) = 183
저자소개 =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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