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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바이블 (Loan 64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Small, Gary W. 조현욱, 역
Title Statement
메모리 바이블 / 개리 스몰 지음 ; 조현욱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김영사 ,   2003.  
Physical Medium
272 p. : 삽도 ; 23 cm.
Varied Title
(The)memory bible : an innovative strategy for keeping your brain young
ISBN
8934913517
General Note
찾아보기: p. 269-272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 p. 26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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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4 ▼a 참고문헌: p. 261-268
534 ▼p 원본출판사항: ▼c New York, NY : Hyperion, 2002. ▼z 0786868260
700 1 ▼a 조현욱, ▼e▼0 AUTH(211009)72479
900 1 1 ▼a 스몰, 개리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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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2 Location Science & Engineering Library/Sci-Info(Stacks1)/ Call Number 612.82 2003i Accession No. 121089895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3 Location Science & Engineering Library/Sci-Info(Stacks1)/ Call Number 612.82 2003i Accession No. 121089896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4 Location Medical Library/Closed Stacks4/ Call Number 612.82 2003i Accession No. 131016966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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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2 Location Science & Engineering Library/Sci-Info(Stacks1)/ Call Number 612.82 2003i Accession No. 121089896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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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UCLA 기억력, 노화 클리닉 소장이자 뇌 노화분야의 전문가가 알려주는 기억력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실제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최신 뇌 영상 장비와 유전공학 기술, 다양한 사례 조사와 표본 검사들로 얻어낸 정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만든 것이다.

UCLA 기억력, 노화 클리닉까지 가지 않고도 이 책 한 권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뇌 건강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저자는 나이 들어 생기는 건망증 및 기억력 감퇴를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닌 명백한 하나의 질병으로 간주한다. 그런 증상들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심각한 인지장애의 초기 단계이며, 이는 사전에 충분히 예방가능하며 그 방법으로는 기억력 훈련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뇌 노화의 원인과 과정, 그 대책을 풍부한 에시와 에피소드로 설명해 놓았다. 원칙을 설명하기 보다는 실제 활용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실제적인 기억술 뿐만 아니라 뇌가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는 법 또한 담았다. 스트레스 최소화하기, 뇌 건강에 좋은 식사와 생활방식을 최신 정보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개리 스몰(지은이)

UCLA 대학 세멜 연구소의 기억력 및 노화 연구센터를 맡고 있는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로 현재 UCLA 정신의학과 교수로 있다. 미국 국립 보건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그의 연구 결과들은 <월스트리트 저널>과 <뉴욕타임스>, 등 저명한 일간지의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그를 과학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꼽기도 했다. 스몰 박사는 전 세계를 돌며 강연 활동을 하고, <투데이 쇼>와 <굿모닝 아메리카>, PBS와 CNN 방송의 주요 게스트로 활약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메모리 바이블>을 포함해 다수의 저서가 있다.

조현욱(옮긴이)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했다. 1985년부터 2009년까지 《중앙일보》 기자로 24년간 재직하면서 국제부장, 문화부장, 논설위원을 역임했다. 2009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를 지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중앙일보》 객원 과학전문기자로 ‘조현욱의 과학 산책’을 매주 연재했다. 건강의학포털 ‘코메디닷컴’의 편집주간과 싱크탱크 여시재의 편집위원장을 지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중앙선데이》에 ‘조현욱의 빅 히스토리’를 연재했다. 2018년부터 서울신문 ‘열린 세상’에 과학칼럼을 연재 중이다. 현재 ‘과학과 소통’ 대표로서 대중 강연과 글쓰기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 《사피엔스》, 《호모 사피엔스와 과학적 사고의 역사》, 《최종 이론은 없다》, 《이성적 낙관주의자》, 《창조의 엔진》, 《동시성의 과학, 싱크》, 《요리 본능》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머리말 = 5
1. 당신은 자신의 기억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뇌의 노화에 대항하는 데 너무 이르거나 늦은 때는 없다 = 12
 몸매가 변하듯 뇌도 늙는다 = 13
 기억이란 무엇인가 = 14
 기억력을 좌우하는 요소들 - 성별, 스타일, 감정 = 16
 기억력은 나이에 따라 변한다 = 17
 IQ와 학력, 알츠하이머병의 관계 = 20
 20대부터 시작되는 알츠하이머병 = 21
 두뇌 능력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가 = 24
 노화는 자연스런 현상이 아니라 질병이다 = 25
 기억력 훈련은 뇌 노화 방지의 핵심 = 27
 뇌를 들여다보고 뇌의 노화를 탐지하는 신기술 = 31
 알츠하이머는 타고 나는 질병인가 = 33
 예방이 최고의 약이다 = 35
 많이 배운 사람일수록 더 안전한가 = 37
 기억력의 변화를 예측하는 기술 = 40
 PET 스캔과 유전자 검사, 지금이 적기인가 = 41
2. 자신의 기억력 수준을 측정하라
 주관적인 기억력 손실과 객관적인 기억력 손실 = 44
 기억력 저하를 얼마나 자각하고 있는가 = 48
 객관적인 기억 능력 = 49
 객관적인 기억력 테스트 = 52
3. 보기, 찰칵, 결합 - 기억력 훈련의 3가지 기본 기술
 보기 - 배우고 싶은 대상을 적극적으로 관찰하라 = 58
 찰칵 - 마음속으로 스냅 사진을 찍어라 = 61
 결합 - 찰칵 영상들을 연결하라 = 67
 객관적 기억력 재검사 = 72
4.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라
 무엇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가 = 77
 스트레스의 영향과 그에 대한 우리의 반응 = 80
 스트레스가 기억력에 끼치는 영향 = 82
 감정을 다스리는 법이 기억력에 끼치는 영향 = 83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 폭발시키지 않기 = 88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우울증이 생긴다 = 98
 우울증, 불안증과 기억력 상실 = 99
5. 머리가 좋아지는 정신 에어로빅
 모차르트 효과 = 104
 용불용설 = 106
 뇌를 교차 훈련하라 = 110
 뇌를 혹사하지는 말고 훈련시켜라 = 111
 창조적 사고를 통한 두뇌 훈련 - 퍼즐 = 113
 정신 에어로빅 시작하기 = 116
 정신 에어로빅 프로그램 만들기 = 136
6. 기억의 기술
 생활을 조직화하라 = 138
 연속 숫자를 기억하는 못 박기 법 = 141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방법 = 145
 로마 방 기억술 = 148
7. 뇌 다이어트를 시작하자
 칼로리 역시 뇌 건강에 중요하다 = 153
 요요 현상 - 칼로리 섭취를 끊임없이 감시하라 = 155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 = 157
 좋은 지방 식품과 저지방 식품 = 163
 유해 산소를 조심하라 = 164
 뇌에 좋은 항산화 식품 = 167
 노란색 겨자를 즐겨라 = 170
 뇌를 젊게 만드는 비타민과 미네랄 = 171
 카페인의 좋은 점과 나쁜 점 = 175
 당분과 뇌 = 177
 당뇨병과 뇌 = 178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 = 183
 뇌 건강에 좋은 식단을 짜라 = 186
8. 뇌를 보호하는 생활 방식을 택하라
 육체적 운동과 뇌의 건강 = 192
 머리 부상은 뇌의 인지 능력을 저하시킨다 = 197
 담배를 끊어라 = 201
 알코올,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 202
 기분 전환을 위한 약품이 기억력에 미치는 효과 = 205
 과식, 과음을 피하고 밖으로 나가 즐겁게 지내라 = 207
 섹스와 기억력 = 209
 만성적 수면 부족은 정신 능력을 손상시킨다 = 211
 뇌에 농축된 알루미늄 = 211
 그 밖의 함정들 = 212
 뇌를 젊게 만드는 생활 방식을 선택하라 = 213
9. 약에 대해 알아라
 의사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법 = 216
 정기 검진 = 219
 고혈압, 조용한 유행병 = 219
 콜레스테롤의 증가와 감소 = 220
 기타 질병 = 222
 노화 방지 산업 = 222
 자연 식품이라고 모두 안전한 것은 아니다 = 225
 기억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성호르몬 요법 = 228
배운 것을 잊지 말자
 외울 것은 외우고 버릴 것은 버려라 = 233
 조직화가 기억력 확장의 비결이다 = 234
 뇌를 젊게 유지하는 혁신적 전략 - 요약과 조직화 = 238
메모리 바이블 실행하기
 기억력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 251
 기억력 프로그램의 예 = 251
 기억력 증진 훈련 시작하기 = 253
 두뇌를 평생 젊게 유지하기 = 256
옮긴이의 글 = 257
참고문헌 = 261
찾아보기 =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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