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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바이블 (64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Small, Gary W. 조현욱, 역
서명 / 저자사항
메모리 바이블 / 개리 스몰 지음 ; 조현욱 옮김.
발행사항
서울 :   김영사 ,   2003.  
형태사항
272 p. : 삽도 ; 23 cm.
원표제
(The)memory bible : an innovative strategy for keeping your brain young
ISBN
8934913517
일반주기
찾아보기: p. 269-272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6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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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4 ▼p 원본출판사항: ▼c New York, NY : Hyperion, 2002. ▼z 0786868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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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1127508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2108989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3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2108989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4 소장처 의학도서관/보존서고4/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3101696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1127508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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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2108989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2108989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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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소장처 의학도서관/보존서고4/ 청구기호 612.82 2003i 등록번호 13101696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UCLA 기억력, 노화 클리닉 소장이자 뇌 노화분야의 전문가가 알려주는 기억력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실제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최신 뇌 영상 장비와 유전공학 기술, 다양한 사례 조사와 표본 검사들로 얻어낸 정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만든 것이다.

UCLA 기억력, 노화 클리닉까지 가지 않고도 이 책 한 권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뇌 건강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저자는 나이 들어 생기는 건망증 및 기억력 감퇴를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닌 명백한 하나의 질병으로 간주한다. 그런 증상들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심각한 인지장애의 초기 단계이며, 이는 사전에 충분히 예방가능하며 그 방법으로는 기억력 훈련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뇌 노화의 원인과 과정, 그 대책을 풍부한 에시와 에피소드로 설명해 놓았다. 원칙을 설명하기 보다는 실제 활용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실제적인 기억술 뿐만 아니라 뇌가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는 법 또한 담았다. 스트레스 최소화하기, 뇌 건강에 좋은 식사와 생활방식을 최신 정보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개리 스몰(지은이)

UCLA 대학 세멜 연구소의 기억력 및 노화 연구센터를 맡고 있는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로 현재 UCLA 정신의학과 교수로 있다. 미국 국립 보건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그의 연구 결과들은 <월스트리트 저널>과 <뉴욕타임스>, &lt;USA 투데이> 등 저명한 일간지의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그를 과학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꼽기도 했다. 스몰 박사는 전 세계를 돌며 강연 활동을 하고, <투데이 쇼>와 <굿모닝 아메리카>, PBS와 CNN 방송의 주요 게스트로 활약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메모리 바이블>을 포함해 다수의 저서가 있다.

조현욱(옮긴이)

1957년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중앙일보」에서 1985-2009년 재직하며 국제부장, 문화부장, 논설위원을 지낸 뒤 2011-2013년 “조현욱의 과학 산책” 칼럼을 연재했다. 2016-2018년 「중앙선데이」 “조현욱의 빅 히스토리”를 연재했으며 현재 “과학과 소통” 대표를 맡고 있다. 옮긴 책으로 『휴먼 카인드』, 『사피엔스』, 『호모 사피엔스와 과학적 사고의 역사』, 『이성적 낙관주의자』, 『최종 이론은 없다:거꾸로 보는 현대 물리학』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말 = 5
1. 당신은 자신의 기억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뇌의 노화에 대항하는 데 너무 이르거나 늦은 때는 없다 = 12
 몸매가 변하듯 뇌도 늙는다 = 13
 기억이란 무엇인가 = 14
 기억력을 좌우하는 요소들 - 성별, 스타일, 감정 = 16
 기억력은 나이에 따라 변한다 = 17
 IQ와 학력, 알츠하이머병의 관계 = 20
 20대부터 시작되는 알츠하이머병 = 21
 두뇌 능력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가 = 24
 노화는 자연스런 현상이 아니라 질병이다 = 25
 기억력 훈련은 뇌 노화 방지의 핵심 = 27
 뇌를 들여다보고 뇌의 노화를 탐지하는 신기술 = 31
 알츠하이머는 타고 나는 질병인가 = 33
 예방이 최고의 약이다 = 35
 많이 배운 사람일수록 더 안전한가 = 37
 기억력의 변화를 예측하는 기술 = 40
 PET 스캔과 유전자 검사, 지금이 적기인가 = 41
2. 자신의 기억력 수준을 측정하라
 주관적인 기억력 손실과 객관적인 기억력 손실 = 44
 기억력 저하를 얼마나 자각하고 있는가 = 48
 객관적인 기억 능력 = 49
 객관적인 기억력 테스트 = 52
3. 보기, 찰칵, 결합 - 기억력 훈련의 3가지 기본 기술
 보기 - 배우고 싶은 대상을 적극적으로 관찰하라 = 58
 찰칵 - 마음속으로 스냅 사진을 찍어라 = 61
 결합 - 찰칵 영상들을 연결하라 = 67
 객관적 기억력 재검사 = 72
4.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라
 무엇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가 = 77
 스트레스의 영향과 그에 대한 우리의 반응 = 80
 스트레스가 기억력에 끼치는 영향 = 82
 감정을 다스리는 법이 기억력에 끼치는 영향 = 83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 폭발시키지 않기 = 88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우울증이 생긴다 = 98
 우울증, 불안증과 기억력 상실 = 99
5. 머리가 좋아지는 정신 에어로빅
 모차르트 효과 = 104
 용불용설 = 106
 뇌를 교차 훈련하라 = 110
 뇌를 혹사하지는 말고 훈련시켜라 = 111
 창조적 사고를 통한 두뇌 훈련 - 퍼즐 = 113
 정신 에어로빅 시작하기 = 116
 정신 에어로빅 프로그램 만들기 = 136
6. 기억의 기술
 생활을 조직화하라 = 138
 연속 숫자를 기억하는 못 박기 법 = 141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방법 = 145
 로마 방 기억술 = 148
7. 뇌 다이어트를 시작하자
 칼로리 역시 뇌 건강에 중요하다 = 153
 요요 현상 - 칼로리 섭취를 끊임없이 감시하라 = 155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 = 157
 좋은 지방 식품과 저지방 식품 = 163
 유해 산소를 조심하라 = 164
 뇌에 좋은 항산화 식품 = 167
 노란색 겨자를 즐겨라 = 170
 뇌를 젊게 만드는 비타민과 미네랄 = 171
 카페인의 좋은 점과 나쁜 점 = 175
 당분과 뇌 = 177
 당뇨병과 뇌 = 178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 = 183
 뇌 건강에 좋은 식단을 짜라 = 186
8. 뇌를 보호하는 생활 방식을 택하라
 육체적 운동과 뇌의 건강 = 192
 머리 부상은 뇌의 인지 능력을 저하시킨다 = 197
 담배를 끊어라 = 201
 알코올,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 202
 기분 전환을 위한 약품이 기억력에 미치는 효과 = 205
 과식, 과음을 피하고 밖으로 나가 즐겁게 지내라 = 207
 섹스와 기억력 = 209
 만성적 수면 부족은 정신 능력을 손상시킨다 = 211
 뇌에 농축된 알루미늄 = 211
 그 밖의 함정들 = 212
 뇌를 젊게 만드는 생활 방식을 선택하라 = 213
9. 약에 대해 알아라
 의사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법 = 216
 정기 검진 = 219
 고혈압, 조용한 유행병 = 219
 콜레스테롤의 증가와 감소 = 220
 기타 질병 = 222
 노화 방지 산업 = 222
 자연 식품이라고 모두 안전한 것은 아니다 = 225
 기억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성호르몬 요법 = 228
배운 것을 잊지 말자
 외울 것은 외우고 버릴 것은 버려라 = 233
 조직화가 기억력 확장의 비결이다 = 234
 뇌를 젊게 유지하는 혁신적 전략 - 요약과 조직화 = 238
메모리 바이블 실행하기
 기억력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 251
 기억력 프로그램의 예 = 251
 기억력 증진 훈련 시작하기 = 253
 두뇌를 평생 젊게 유지하기 = 256
옮긴이의 글 = 257
참고문헌 = 261
찾아보기 =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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