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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사람들의)두뇌관리 습관

(성공하는 사람들의)두뇌관리 습관 (Loan 73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강년수 , 저 김보은 , 저 어윤진 , 저 최묘선 , 저 김남주 , 감수 이상일 , 감수
Title Statement
(성공하는 사람들의)두뇌관리 습관 / 강년수...[등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영진닷컴 ,   2003.  
Physical Medium
214 p. : 삽도 ; 22 cm.
ISBN
8931425562
General Note
공저자사항: 김보은, 어윤진, 최묘선  
감수: 김남주, 이상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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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a 감수: 김남주, 이상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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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2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4F)/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11270211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3 Location Science & Engineering Library/Sci-Info(Stacks1)/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21085524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4 Location Science & Engineering Library/Sci-Info(Stacks1)/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21085525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5 Location Medical Library/Closed Stacks3/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41028664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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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2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4F)/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11270211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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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Location Science & Engineering Library/Sci-Info(Stacks1)/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21085524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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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Location Medical Library/Closed Stacks3/ Call Number 612.82 2003e Accession No. 141028664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이 책은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생활 습관을 알려주고 뇌세포를 죽이는 일을 피하는 방법도 일러준다. 또 학생의 학습력을 높일 수 있는 명쾌한 생활 방법을 제시한다.

단지 나이가 들기 때문에 머리가 나빠지는 것은 아니다. 개발하지 않고 훈련하지 않기 때문에 약화되는 것뿐이다. 이 책은 알고도 무시하는 습관, 모른 채 지니고 있는 생활 습관 등 기억력을 좀먹는 습관들을 꼬집었다.

요즘 자꾸 뭔가를 잊어 고민이 된다면 당신의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자. 사무실이나 새로 이사한 집전화번호도 외우기 귀찮아 단축키에만 입력해 두고는 기억하려 들지 않는다거나 고지방, 고탄수화물의 인스턴트 음식을 즐기지는 않는가? 이런 지나치기 쉬운 생활 습관이 기억력을 좀먹는다.

반면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 한 끼의 식사에 반찬 하나를 바꾸는 것, 꼭꼭 씹어 먹는 것만으로도 건망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런 생활 실천법을 통해 두뇌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줄 두피 마사지용 머리 지압봉을 부록으로 준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강년수(지은이)

방송작가로 KBS의 'TV 클리닉 당신의 건강은?', '특집 사상의학', '건강 365일' 등 여러 건강 프로그램의 구성을 맡았다. 지금은 MBC의 '임성훈과 함께'의 방송작가로 활동 중이다

김보은(지은이)

똑소리 나는 레시피로 사랑받는 요리 작가 겸 푸드스타일리스트. 그동안 8살, 10살 두 남자아이를 키우면서 쌓아온 아이 요리의 비결을 이 책에 모두 담아냈다. 아이의 입맛을 사로잡는 레시피이지만 열량이 넘치거나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영양학자의 꼼꼼한 검수를 거쳐 요리법을 만들었다. 숙명여자대학교 전통식생활문화대학원 졸업 후 홈쇼핑 프리랜서 요리사, 푸드스타일리스트, 푸드칼럼니스트로 활약하였다. 그동안 출간한 도서로 《게으른 요리》, 《한국인이 좋아하는 밑반찬》, 《한국인이 좋아하는 손님상》, 《1,000원으로 국, 찌개 만들기》 등이 있다.

어윤진(지은이)

시티스케이프에서 맛집 소개와 생활 건강 칼럼 담당 생활 문화 콘텐츠팀 기자로 일했으며. 리볼브 17, 스포츠 서울에 생활 및 건강 정보에 관한 칼럼을 연재했다. 현재 자유기고가로 활동 중이다.

최묘선(지은이)

한국백화점협회 유통저널의 기자를 지냈으며, 웹진 ‘보따리’와 ‘소비자 세상’을 기획하고 기자로 활동했다. 현재는 생활 정보 전문 자유기고가로 활동 중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Part 1 두뇌를 죽이는 생활 습관 vs 두뇌를 살리는 생활 습관
 담배 한 모금, 8초 후엔 뇌세포를 죽인다 = 16
 잊는 것도 축복, 낙천적인 생각이 머리에 생기를 = 22
  '억지공부'는 기억에 안남는다 = 23
  긴장 No∼, 낙관주의자가 되면 기억력이 향상된다 = 24
 〈두뇌 상식〉 당신의 건망증 지수는? = 26
 휴대폰, 디지털 기기가 'IT멍청이' 만들어 = 28
  전화번호 건망증은 디지털 건망증의 신호탄! = 28
  탈출 디지털 건망증 = 31
 미루는 습관이 건망증을 부른다 = 32
  효율적으로 일을 마치기 위한 시테크 비법 = 34
 〈두뇌 상식〉 1.3kg 젤리가 우리 몸을 지배한다 = 36
 변화 없는 일상이 머리 마비시켜 = 38
  편리하고 단순해진 현대 생활이 기억력을 좀먹는다 = 38
  낯선 자극이 뇌기능 향상의 영양소 = 39
 4당5락이라고? 6시간 이상은 자라 = 42
  수험생, 평균 6∼7시간 수면이 적당하다 = 43
  푹 자기 위한 숙면법 = 44
 〈두뇌 상식〉 드라마같은 '기억상실', 일어날 수 있나? = 47
 문 꼭꼭 닫고 살면 기억력도 닫혀 = 48
 아는 것도 자꾸 틀리는 건 스트레스 탓 = 52
  스트레스가 뇌 위축시켜 건망증을 만든다 = 53
  뇌의 건강을 되찾는 스트레스 해소법 = 54
 〈두뇌 상식〉 기억을 복사하는 것이 가능할까 = 56
 코가 막히면 기억력도 막힌다 = 58
 우울한 기분, 기억력도 나락으로 = 64
  웃으면 두뇌회전이 빨라진다 = 65
  일상생활 속 우울증 극복 비법 = 66
 이미지로 기억하면 저장용량은 더블 = 68
 〈두뇌 상식〉 건망증, 왜 생길까? = 72
 완벽주의자에게 치매 더 잘 온다 = 74
  할 일을 남겨둘 때 기억에 오래 남는다 = 76
  실수는 '욕구'의 또 다른 표현 = 77
 숨쉬기 운동으로 천재가 돼볼까? = 78
  4분만 산소가 없어도 뇌엔 치명적 = 79
  숨쉬기만 바로 해도 머리가 좋아진다 = 82
 〈두뇌 상식〉 좋은 머리, 나쁜 머리는 뭐가 결정하지? = 84
 왼손을 놀리면 뇌가 죽는다 = 86
  왼손, 왼발을 많이 써 우뇌를 발달시켜라 = 87
  우뇌 강화에 효과적인 스포츠, 검도 = 88
Part 2 두뇌죽이는 음식 vs 두뇌 살리는 음식
 햄버거, 피자가 창의력을 죽인다 = 92
  산만해지는 아니, 패스트푸드가 주범?! = 92
  오래 씹으면 똑똑해진다 = 94
 집중력 약한 아이에게 칼슘 보약을 = 96
 음식이 맵고 짜고, 기억력은 떨어지고 = 100
  아세트콜린이 기억력을 지배한다 = 103
  당분과 고단백이 생각을 빠르게 회전시켜 = 104
 〈두뇌 상식〉 심한 건망증, 다 치매는 아니다 = 106
 생선 껍질과 머리를 버리면 멍청해진다 = 108
 나이, 체질에 안맞는 보약이 바보를 만든다 = 112
 술은 기억력의 웬수?! = 116
〈두뇌 상식〉 기억은 어떻게 생겨나고 보관되나? = 120
 한 잔의 선택이 당신의 뇌를 지배한다 = 122
  향기가 솔솔, 기억력 높이는 허브티와 한방차 = 124
 뱃살을 찌우면 기억력은 뒤뚱거려 = 126
 〈두뇌 상식〉 천재와 일반인은 두뇌가 다르다? = 130
 비타민 결핍, 이보다 기억력에 나쁠 순 없다 = 132
 진한 박하향은 뇌에 안 좋다 = 136
  로즈마리, 페퍼민트가 기억력, 집중력을 확∼올린다! = 137
 〈두뇌 상식〉 남·녀의 뇌, 모양부터 다르다 = 140
Part 3 두뇌를 죽이는 운동 vs 두뇌를 살리는 운동
 뇌를 맑게 하는 기공, 경혈 체조 = 142
  머리를 상쾌하게 만드는 구사기공 = 143
  기억력을 높이는 건뇌공 = 144
  눈을 맑게 하는 경혈 자극법 = 145
 〈두뇌 상식〉 뇌의 기억 정보량 vs 컴퓨터의 저장능력 = 147
 기억력을 높여주는 감각 훈련 = 148
  공간과 시간 감각 훈련 = 148
  오감(五感) 단련 훈련 = 149
 요가가 머리를 맑게 한다 = 152
  턱을 당겨 머리를 맑게 하는 쟁기자세 = 153
  뇌에 영양을 주는 물구나무서기 = 154
  어린이 두뇌계발에 좋은 간단한 요가 체조 = 155
 정성 담긴 5분 지압이 성적을 올린다 = 158
 〈두뇌 상식〉 단어의 뜻에 따라 기억장소 달라진다 = 165
 놀지 않는 아이는 바보가 된다 = 166
 건망증을 이기는 생활 체조 요령 = 168
  뇌를 자극하는 10분 스트레칭 = 171
  스트레스나 피로회복을 위한 복식호흡 = 172
  집중력을 강화하는 호흡체조 = 172
Part 4 학습력을 떨어뜨리는 생활 vs 학습력을 높이는 생활
 자기 암시가 성적을 올린다 = 176
  자기 암시는 최면 학습에 버금가는 효과를 준다 = 176
  자기 암시를 실천하는 4단계 = 177
 학습력을 높이는 방, 따로 있다 = 180
 〈두뇌 상식〉 기억력에 대한 잘못된 상식 = 185
 걷기, 달리기! 몸매는 물론 기억력도 좋아진다 = 186
  뇌파를 자극하는 달리기 요령 = 187
  기억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키는 걷기 운동 = 188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걷기 운동의 바른 자세 = 189
 바른 자세가 성적을 올린다 = 190
  책상에 앉는 올바른 자세 = 191
  눈 건강을 위한 올바른 공부 자세 = 192
 〈두뇌 상식〉 머리가 좋아지는 수술도 있다?! = 195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머리 지압 = 196
  머리지압으로 지긋지긋한 두통에서 벗어나자 = 197
  수험생을 위한 증상별 머리지압법 = 198
 왈츠 음악과 함께 성적도 높인다 = 200
 〈두뇌 상식〉 IQ가 높으면 천재? = 207
 뇌의 리듬에 맞춰봐! 기억하기 훨씬 쉬워 = 208
 멍한 TV보기가 아이를 바보로 만든다 = 212
  기억력, 표현력 높이는 TV시청법 =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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