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腦內革命. 2 : 뇌와 몸을 활기차게 만드는 실천법

腦內革命. 2 : 뇌와 몸을 활기차게 만드는 실천법 (170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春山茂雄 박해순
서명 / 저자사항
腦內革命 = A great revolution in the brain world . 2 , 뇌와 몸을 활기차게 만드는 실천법 / 하루야마 시게오 지음 ; 박해순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사람과책 ,   1997.  
형태사항
284 p. : 삽도 ; 20 cm.
기타표제
뇌와 몸을 활기차게 만드는 실천법
ISBN
8981170177 8981170185(전2권)
서지주기
참고문헌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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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12.82 1996 2 등록번호 15104509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M
No. 2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12.82 1996 2 등록번호 15104509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즐겁게 사는 것이 인생과 건강에 좋다`는 일관된 주제를 가진 이 책은 인간 두뇌의 생리와 심리 현상의 인과관계를 설명하면서도 `모든 일을 긍정적인 시각에서 전향적으로 생각하는 게 몸과 마음의 활력을 낳아 만사형통하고 인생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하루야마 시게오(지은이)

일본 후생성이 인정하는 건강스포츠 의사이자 노동성이 인정하는 산업스포츠 의사이며, 의학박사이다. 1940년 일본 교토에서 출생, 여섯 살 때부터 동양의술을 전수받고, 여덟 살 때 침술사범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1966년에 도쿄대 의학부를 졸업했다. 1987년에 가나가와현의 야마토시에 전원도시후생병원을 개원하여 원장으로 있으면서,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을 접목한 치료와 건강지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96년 4월, 도쿄 신주쿠에 건강 테마파크 ‘마호로바 클럽’ 설립을 주도했으며, 다양하고 폭넓은 의료를 실천하고 있다.

박해순(옮긴이)

한일관계연구가, 전문번역가 단국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졸업. 동대학원 수료. 우리문화연구소와 공주민속극박물관 학예연구원, 공주아시아1인극제 실행위원, 군사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을 지냈다. 주요 번역서로는『성과 미디어』(동문선, 1996), 『뇌내혁명2』(사람과 책, 1996), 『춤추는 무당과 춤안추는 무당』(한울, 2000), 『공자의 식탁』(2002, 뿌리와이파리), 『일본군 위안부 문제』(동문선, 2008), 『군대와 성폭력』(선인, 2012), 『근대 동아시아 속의 류큐병합』(2019 근간) 등 다수의 책이 있다. 이 책은 일제가 왜곡, 은폐한 조선무력침략기록에 대한 추적이고 고발이다. 왜곡된 역사를 밝히는 일은 지금이 때라고 생각한다. 은폐된 역사 기록을 추적하는 일을 이어 갈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삶의 방식이 달라지는 우뇌 사용법 = 13

 1. '혼잣말'을 하고 '영상'을 떠올리자 = 14

 2. 좌뇌와 우뇌를 균형 있게 사용하자 = 18

 3. 감정도 좌뇌의 영역? = 23

제1장 선천뇌 응용법 = 29

 1. 머리 속으로 영상을 떠올리자 = 30

 2. '원뇌'·'동물뇌'·'대뇌피질'의 역할 = 35

 3. 마음씨가 곱다? = 40

 4. 좌뇌는 이성과 감정을 관장하는 '자기뇌' = 44

 5. 우뇌는 인류의 훌륭한 슬기로 가득 차 있다 = 47

 6. 각각의 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51

 7. 우뇌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여보자 = 56

 8. 선천뇌가 일깨워 주는 수준 높은 생활 방식 = 61

 9. '가상 현실'에서 우뇌의 힘이 나온다 = 65

 10. 뇌의 메커니즘 : 마음과 육체는 하나 = 71

 11. 뇌를 잘못 사용하면 일찍 죽는다 = 76

 12. 인생의 커다란 법칙은 마음먹은 대로 사는 것 = 82

 13. 우뇌, 100% 활용법 = 87

제2장 효과적인 플러스 발상법 = 93

 1. 오감을 이용한 우뇌 활용법 = 94

 2. 스트레스 해소가 스트레스를 낳는다? = 100

 3. 자기 지혜에만 매달리지 말자 = 105

 4. 우뇌의 힘으로 즐거운 일만 생각하자 = 111

 5. '일소 일소'와 '일노 일노' = 114

 6. 당장 벌어진 일은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 118

 7. 눈앞에서 벌어진일은 어떤 신호 = 122

 8. 우뇌 발상법 = 127

 9. 뇌내 모르핀으로 젊음을 되찾는다 = 132

 10. 마이너스 발상을 하면 발암률이 5배 = 137

 11. 어머니의 스트레스가 자식의 선천성 과민증을 낳는다 = 143

 12. 거울을 보며 자신에게 말을 걸어보자 = 149

제3장 '식사·운동·명상'의 효능 = 157

 1. 국부 치료법에 치중하는 서양의학 = 158

 2. 간단하게 해결하는 만성적인 운동 부족 = 165

 3. 명상이란 즐거운 일을 상상하는 것 = 171

 4.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효과적 = 177

 5. 식이 요법으로 살을 빼면 효과가 적다 = 183

 6. '절대 안정' 환자에게 운동을 시키는 이유 = 191

 7. 고혈압·당뇨병도 운동 요법으로 치료한다 = 197

 8.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면 건강해진다 = 205

 9. 근육을 붙이고 지방을 연소하면 체중이 줄어든다 = 210

 10. 나이가 들수록 과격한 운동을 피하가 = 215

제4장 뇌내 모르핀을 분비하는 실천법 = 223

 1. '무겁다'는 자기 암시로 우뇌를 활발하게 만들자 = 224

 2. 깨어 있으면서 잠든 상태를 만들자 = 230

 3. 욕조 안에서 더욱 효과적인 복식 호흡 = 237

 4. 맨손 체조는 일석 이조 = 242

 5. 워킹은 쉬지 말고 끝가지 = 253

 6. 움직이고 있을때 우뇌가 활발해진다 = 259

 7. 식생활의 3원칙을 충족시키는 식단 = 264

 8. 세수하면서 할 수 있는 급소 마사지 = 271

참고 문헌 = 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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