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Find & Borrow > Archives > Old Books Cyber Collection & Bibliography > Online Exhibition of Old Books

Old Books Cyber Collection & Bibliography

여암수필유고

Writer
도서관
Date
2010-05-03 11:43
Views
1854
Cover(表紙)
First Page(首張)
Body Text(本文)
저자사항 : 申景濬(朝鮮) 著
판(판종) : 筆寫本(草稿)
刊寫事項 : [刊寫事項 未詳]
形態事項 : 9冊 ; 27.0 X 19.5cm 등 다양
청구기호 : 귀 572A
<개요>

조선조 후기의 실학자 旅菴 申景濬이 草稿로 남긴 郡縣之制, 山水志, 四沿考, 兵船之制 등 9책.



<내용>

조선조 후기의 문신·실학자 旅菴 申景濬(1712-1781)의 親筆 遺稿. 筆寫本(草稿). 9책.

  저자는 학문이 뛰어나고 知識이 該博하여 官職·聲律·醫卜·法律·奇書에 이르기까지 두루 통달한 實學者이다. 實學思想을 바탕으로 한 考證學的 방법으로 地理學을 개척한 지리학자로도 유명하다.

  체제는 郡縣之制 1책, 列邑山水志 3책, 山水織 2책, 四沿考 1책, 兵船之制 1책, 道路考 1책 등 모두 9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책의 규격이 일정하지 않다. 이 중 <郡縣之制>는 郡縣의 제도를 논한 것이다. 이 제도는 본래 중국의 郡縣制度를 모방하여 만든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땅이 협소하고 고을만 많아서 유명무실할 뿐 아니라 지금까지의 8道·郡縣의 경계가 백성들의 편의와는 상관없이 정하여진 곳이 많고 또 府·郡·縣의 陞降이 출신 인물에 따라 左右된 폐단이 있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地形과 백성의 편의를 참작하여 경계를 다시 劃定하고 또한 官制까지를 구상하였다. 앞부분은 기존 제도의 폐단과 그에 대한 革罷방안을 기술하고 뒷부분은 다시 劃定한 각 도·부·군·현의 행정구역과 관제에 대한 것을 수록하였다. <列邑山水志>는 <山水志> 또는 <山川考>라고도 한다. 郡治를 중심으로 山과 江의 거리와 위치, 지형의 險·易, 연관된 故事 등을 기록하였다. 1권은 關北·關西·海西, 2권은 畿湖, 3권은 嶺南·湖南으로 구분되어 있다. <四沿考>는 疆界를 밝힌 것이다. 우리 나라는 東·南·西 3면은 바다에 접해있고 북쪽 1면은 강을 경계로 하였기 때문에 <四沿考>라 이름하였다. 국경 沿岸의 郡縣 지명과 4면에 접한 인근 郡縣과의 거리 등을 기술하였다. <道路考>는 서울에서 8道로 통하는 里程과 驛站의 거리 등이 표시되어 있다. <兵船之制>는 忠武公의 거북선에 대한 고찰기록이다. 船體의 模型을 그리고 전체적인 크기와 규모, 사용된 자재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 軍艦의 제작과 水軍의 편제·운용에까지 상세히 기록하였다. 官制와 地理·兵法에까지 두루 통달한 실학자의 遺稿로 원문에 수정한 부분이 많이 보인다.





<Abstract>

These materials are comprised of drafts handwritten by Sin, GyeongJun(신경준, 申景濬), a civil minister and realist in the later period of the JoSeon Dynasty.

  The nine volumes include GunHyeonJiJe(군현지제, 郡懸之制: district system), SanSuJi(산수지, 山水志: distance and locations of rivers and seas), SaYeonGo(사연고, 四沿考: boundaries along districts), and ByeongSeonJiJe(병선지제, 兵船之制: the production of the Turtle Ship, an iron clad warship built in the shape of a turtle by General Lee, SunSin; the navy system and its management in the JoSeon Dynasty).

Attach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