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mmunity > Press & Media

Press & Media

[In Campus] [2018년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논문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 문체부장관상 -고대뉴스(18.12.05)

Writer
도서관
Date
2020-03-25 10:35
Views
1653

중앙도서관 [2018년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논문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 문체부장관상 수상정보서비스 기관 서비스 전문성 및 이용자 정보접근성 향상에 진일보된 성과

 

중앙도서관 이미지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부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주최한  [2018년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논문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에 "도서관 온라인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저자 : 이상오 팀장, 김다영 주임, 김영기 직원, 목화연 직원)를 응모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IT나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손쉽게 온라인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발송까지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연구 사례 보고로서, 시스템 구현 방법 및 알고리즘을 예시하고 시스템을 개발, 운영할 수 있는 팁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도서관을 비롯한 정보서비스 기관들의 서비스 전문성과 이용자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진일보된 성과라는 평가를 받았다.

 

앞서 본교 중앙도서관은 올해 5월, 미래지향적 학술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개발 사례 연구로 ‘2018 Karl Lo Award’를 수상한 바 있다. 온라인에 흩어져 있는 각종 전문 학술 연구 정보들을 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시간 수집, 주제나 전공 별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SICS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처음 시도된 독창적 사례로서 고려대가 개발한 SICS 시스템의 가치와 비전이 국제 사회와 학술정보학계에서도 인정받은 것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컸다. 올해 9월 16일 미국 U.C.Berkeley에서 열린 "2018 PRRLA Meeting"에서 본교 도서관 실무진(학술연구지원부 김다영 주임)이 "Karl Lo Award" 당선자로서 수상과 함께 특별 포스터 세션을 통해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고려대 도서관은 그동안 2014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교육부 장관상, 2014년 한국도서관협회 주관 한국도서관상, 2015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등을 수상하며 학술기관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해왔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연세대와의 학술자원 공동 활용 및 ICT 분야 상호 협력에 대한 협정을 주관하는 등 학술정보서비스의 경계를 넘어 고등교육 분야의 선도적인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고려대 도서관은 지난 해 기존의 틀을 깨는 CCL(CJ Creator Library)를 열고 ▲1인 미디어 생산이 가능한 스튜디오 ▲공연·학술행사 개최용 무대 ▲학생들이 바닥에 누워서 공부하고 협업·휴식하는 마루쉼터 ▲원하는 대로 크기 조정이 가능한 공부방 등을 제공하고 있다.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고자 산학협력차원에서 시작한 고려대 CCL은 대학은 공간과 사람을 제공하고 기업은 시설을 구축하고 경험을 제공하여 이를 사회에 공개하는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이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이용하고 소비하는 도서관의 개념을 넘어 학생들이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창의와 창업의 공간이자 학습·문화 복합 공간으로 대학도서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왔다.

커뮤니케이션팀 서민경(smk920@korea.ac.kr)

 

Attachments